잘파세대의 영향력을 모으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자주 말씀드렸던 "에이블리" 의 사례를 보면 이해가 잘 될 듯 합니다.
에이블리는 잘파세대에게 탄탄한 지지를 받고 있는데요, 이 부분을 바탕으로 뷰티 PB에 뛰어들었습니다. 에이블리는 뷰티 브랜드가 1020세대 특화 상품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기존 제품 라인업을 1020세대를 겨냥한 에디션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방식 등 다양한 방향성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에이블리의 사용자 중 잘파 비율은 50%가 넘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뷰티 리뷰수도 753만건을 돌파하며 잘파세대의 뷰티 놀이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PB 효과 극대화, 그리고 PB 전용관을 통한 노출 효율 극대화까지 구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상당히 중요한 메시지가 여럿 들어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에이블리는 잘파세대 뷰티 놀이터 역할을 확실하게 수행했습니다. 제가 항상 강조했던 사항인데요, 잘파세대는 "놀이" 요소가 중요합니다. 소위 뭐라도 할 수 있는 게 있어야 몰입하고 움직입니다. 평면적 경험, 또는 평면적 환경은 딱히 선호하지 않아요. 에이블리는 이 부분을 잘 파악했고, 리뷰를 놀이처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가 지금의 행보까지 만들어 준 게 아닐까 싶습니다.
잘파세대를 "그냥" 두지 마세요. 다양하게 움직이며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미션도 좋고, 챌린지와 같은 형태도 좋습니다. 콘텐츠를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는 잘파세대의 상상력을 활용하셨으면 합니다.
또한 리뷰에 주목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리뷰는 놀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소비의 판단 기준 역할을 합니다. 잘파세대는 뻔한 광고 보다 리뷰를 찾아보며 소비 탐색 시간을 가집니다. 이 탐색 시간에 리뷰가 없다면, 일단 후순위로 밀릴 가능성이 높아지죠. 그만큼 리뷰는 매우 중요한 콘텐츠입니다.
에이블리는 리뷰의 중요성에 주목해 다양한 리뷰가 올라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어쩌면 잘파세대에게 에이블리는 소비를 결정하는 어떤 "증거" 를 제공하는 플랫폼과 같이 느껴질 수 있겠죠. 리뷰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마세요. 다양한 방향성의 리뷰는 우리가 생각하는 다음 행보의 원동력이 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에이블리의 뷰티 PB 진출은 여러모로 의미하는 바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도 잘파세대의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는 좋은 사례라는 게 핵심입니다. 에이블리가 말하는 잘파세대의 핵심을 놓치지 마시고, 새로운 행보의 원동력을 창출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에이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