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레카 Aug 26. 2022

제3화 경남아파트 A동과 B동 어느 동에서 살 것인가?

*필자가 직접 살아본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을 드리고자 기재한 글로 경남아파트 A동과 B동의 객관적인 가치에 대한 의견은 아니므로 오해없으시기 바랍니다. 


경남아파트는 사거리에 인접한 B동과 그보다 안쪽에 있는 A동 2개 동으로 이루어진 아파트이다. 만일 경남아파트로 주거지로 결정했다면 이제 고민은 A동에서 살 것인지? B동에서 살 것인지에 봉착한다. 


쌍둥이 빌딩인 두 동은 구조가 같으면서도 조금씩의 차이와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 역시 인터넷을 통한 서치에도 정보가 충분하지 않기도 하거니와 직접 살아보지 않고서는 그 장단점을 사전에 파악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주재원으로 나가서 집을 고를 때는 어느 동을 선택할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결국, A동과 B동을 부동산을 통해서 몇 개의 집을 둘러본 후 그래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집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이 책에서는 실질적으로 이러한 고민을 줄여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여러 시각에서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해드리고자 한다.


필자의 경험을 말씀드리면 A동에서 1년, B동에서 1년씩 각각 모두 살아보았고, 결론적으로 A동 B동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는 것이다. 


우선 B동에 대해 얘기하겠다(B동은 자동차 전용도로인 고가도로(CT20)가 있는 메인도로 사거리와 인접한 곳이다). B동의 단점이라고 하면 일단 소음이 있을 수 있다. 특히 메인도로를 바라보는 방향의 라인의 경우 고가도로가 있어, 자정 이후에는 고가도로에서의 차량 소음이 들리는 경우도 있기도 하여 소음에 예민한 분이시라면 B동의 소음은 단점이 될 수 있다. 또 다른 아쉬운 점은 다소 사소한 것일 수 있으나, 단지 내 수영장에 가는 거리가 A동보다는 멀다는 것이고, 자주 이용해야 할 K마트도 B동보다는 A동에 더 가깝게 위치해 있다(사실 A동 B동과의 거리가 멀지 않기 때문에 그리 큰 차이가 없지만, 그래도 살다 보니 아쉬운 생각이 들었다). 


경남아파트 단지 뒤쪽 수영장의 모습

예를 들어, 단지 내 수영장의 경우 A동 1층 로비 뒤쪽으로 바로 이용 가능하나, B동의 경우는 그래도 20m 정도는 더 걸어가야 한다. 저녁 시간대의 경우 수영을 하고 나오면 아이들이 추워하기 때문에 타월로 감싼 후 걸어서 B동을 가는 것보다는 바로 A동으로 들어가는 게 아무래도 낫기 때문이기도 하고, K마트의 경우도 B동의 경우는 중간에 주차장에 들어가야 하는 작은 건널목(?)을 건너야 하기 때문이다.


건널목이라고 해봐야 성인 7걸음 정도의 5m 남짓 되는 곳이기는 하나, 베트남 특성상 오토바이들이 주차를 위해 계속 왔다 갔다 하고 있어, B동에서는 저학년 아이들만 K마트 보내기에는 그래도 불안한 마음이 가시지 않는다. 이에 비해 A동의 경우는 주차장 건널목을 건널 필요가 없으므로 아이들에게도 비교적 안전하다.

 

국제학교 스쿨버스가 통학학생들을 태우는 모습

추가적인 측면에서 만일 국제학교를 보내는 아이들이 있다면 주로 아침 등교시간에 A동에 가까운 쪽에서 먼저 차량이 대기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제학교에서 버스 대기 장소 통지가 올 때도 ‘경남 A동’에 주차한다고 하지 ‘경남 B동’에 주차하고 있다고 하지 않는다.


물론 아침 07:10∼07:40 사이 하노이 시내 국제학교 등교 시간이 거의 비슷하여(상당히 이른 시간이지만 국제학교까지의 거리와 아침 등교시간 교통체증을 감안하면 대개 이 시간대에 학교로 출발해야 한다), A동과 B동에 걸쳐 스쿨버스가 정차하기 때문에 반드시 A동과 가까운 곳에서 승차하지는 않을 것이나, 경험해 본 결과 그래도 A동이 보다 가깝고 안전하다. 늦게 일어나서 스쿨버스 타는 시간이 늦어 뛰는 경우도 비일비재하여 그래도 A동이 한 발짝이라도 보다 가까우므로 A동이 나을 수 있다는 것이다.


B동의 장점은 경남 랜드마크72(칼리다스 레지던스가 있어 그냥 ‘칼리다스’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건물 학원으로 이동할 때 보다 가깝다는 것이다. 엔젤리너스 커피숍, 빅마마 분식집 등의 몇몇 곳의 상가를 이용하기에도 A동에 비해 가깝다. 


이에 비해, A동의 경우 고가도로(CT20)가 있는 메인도로와 비교적 멀리 떨어져 있고, 수영장, 스쿨버스, K마트 등의 이용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다고 생각이 들기 때문에 아이들이 있는 주재원 분들이라면 B동보다는 A동이 전체적으로 낫고 만족도가 높다고 생각한다. 이는 실제 A동과 B동을 살아본 경험과, 주변 지인에게 물어본 결과이기도 하다. 이 글을 참고해서 읽어보고 직접 현장에 낮시간대와 저녁 시간대 각각 살펴본 후 거주지를 결정하면 좋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제2화 경남아파트라 불리는 '경남하노이 랜드마크 타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