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바나 Jul 17. 2024

최선을 다해 살지 않는다

나는 에너지가 별로 없는 사람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기분부전증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이다. 최선을 다하다가 한계치를 넘어버리면 나의 정서적 , 인지적 상태는 바닥을 찍어버린다. 죽고 싶을 정도로 비관적이 되어버리고 무기력해졌다가 극도로 예민해져서 참을 수 없는 짜증이 폭발한다. 나 자신도 정말 뭐라 설명할 수 없이 괴롭지만 함께 살고 있는 반려자에게도 영향이 안 갈 수가 없다. 한번 이렇게 바닥을 찍으면 회복하는데 꼬박 한 달이 걸린다. 수없이 반복해 온 경험으로 나는 무리가 될 것 같은 행동을 본능적으로 거부해 왔다. 나의 한계치가 남들보다 낮다는 것을 까먹으면 그 대가를 반드시 치러야 했기 때문이다.


또 나는 자극추구형 사람이다. 매일 똑같은 일상을 지루해하는 편이라 자주 한 번도 안 가본 동네에 가서 산책을 하고 여기저기 맛집탐방도 다니고 주기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해주지 않으면 답답함을 느낀다. 내가 의도하진 않았지만 20살 이후로 거주지도 1~2년마다 바뀌었고 그중에는 해외도 있었다. 너무 똑같은 루틴을 반복하는 계획은 나에게 실효성이 없다.


두 가지 요소들은 늘 충돌한다. 무기력에서 빠져나와 조금 기력을 되찾고 나면 어느 순간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은 동기가 자꾸 샘솟는데 이때 조절해주지 않으면 개복치처럼 고꾸라져버린다. 뭐랄까 이런 한계를 가진 삶은 참 답답한 삶이다. 이상과 현실의 차이가 극심하다고 해야 하나. 나름 살면서 이상을 많이 낮춘 건데도 이렇다.


이러다 보니 성과가 잘나지 않다. 나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지난 2~3년간 커리어를 쌓지 못했다(백수였다는 말이다). 커리어와 나의 사정을 병행할 자신이 없어서 이런 선택을 했다. 중간에 병행을 시도하긴 했는 데 잘되지 않았다. 최선을 다하는 것을 무서워하게 된 현실 안에서도 작은 시도들은 계속되었지만 작은 시도답게 눈에 보이는 결과도 작고 느리다. 사실 작더라도 잘 생각하면 절대 당연한 게 아니고 감사함이지만 어째 부전증 때문인지 성취감이 쉽사리 느껴지지 않는다.


무엇 때문에 이 글을 썼는지 잘 모르겠다. 그냥 이런 사람도 있다고 말하고 싶었고 분명 어딘가에 있는 나 같은 사람에게 너만 그런 게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었다. 글이 너무 부정적으로 흐른 것 같은데 사실 나는 꽤 잘 살고 있다. 나에게 주어진 자원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어떻게 쓸 수 있을까 고민하고 도전하면서 조금씩 더 건강해지고 풍성해지려고 노력 중이다. 그냥 왜인지 모르게 오늘따라 남들보다 내세울 게 없는 삶이 서글퍼서 글을 끄적였다. 센치하다는 게 이런 건가.

작가의 이전글 어려운 도전과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