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지금 여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창인 Mar 06. 2024

120. 브라운 운동의 세 가지 관측 사례

첫째: 둘째

나는 당신들이 긍정하면 비판하고 비판하면 긍정한다

나는 변증법에서 둘째를 맡고 있다
나는 우리집에서 둘째를 맡고 있는 성인이를 생각한다

실은 넷째이지만 우리는 성인이를 둘째라 부른다

둘째는 한가운데에 있지만 실은 경계에 있다

첫째는 맏이고 셋째는 막내지만 둘째는 둘째다
둘째는 맏이 없으면 맏이고 막내가 없으면 막내다

나는 당신들이 긍정하면 비판하고 비판하면 긍정한다

둘째는 한가운데에 있지만 실은 경계에 있으며 순환한다

둘째의 운동은...... 둘째 운동은......



(한가운데에 있지만 실은 경계에 있으며 순환하는) 둘째: 브라운 운동

표류하는 입자들-입자로 된 표류-부유하는 침전물-침전하는 부유물-부유한 가정-부유하는 가정-부유하다고 가정-가정들의 부유--
말의 브라운 운동-갈색 말의 운동-운동하는 갈색 말-운동의 갈변-가변적 갈변-ㄹ 탈락-타락-말 마-마임의 말 없음-타락의 마임--



셋째--타락의 마임

만물에 적당한 상수를 달기 전의 시대, 지하철 시간표나 공동주택 평수로는 도저히 호환이 못 되는 그곳에는 사람들이, 믿었다, 순진히도, 그들 위아래로 도사리는 장엄한 비밀, 그들은 곧 끼인 존재, 그들은 곧 둘째, 그들은 브라운 운동의 장본인,


물 위의 꽃가루를 마주했을 때, 그들은 분명 자화상을 본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믿었다, 순진히도, 위로부터의 신성한 계시, 그들은 고개를 조아렸다, 그들은 등뼈를 한껏 말았다,


오직 그들 중 --만이 브라운 운동을, 응시했다, 외로이도, 위에서도 아래서도 아닌, 둘째에 대한 둘째의, 응시,

 

무엇이든 허락되는 찰나의 시간이다, 아직 브라운 운동이 브라운 운동이 아니었으므로, --은 콧볼을 찡긋대고, 어금니를 앙다물며, 왼쪽 새끼손가락을 들었다 내렸다, 아랫배는 적당히 힘을 주어 타락이 새어 나가지 않게끔, 그러나 오금에 은밀한 웅덩이가 패이는 것은 도저히 참을 수가 없고, 양발은 지구에 붙었는지 떨어졌는지 도통 모르겠는 것이다,


--은 외롭다, --은 계시와 관측 사이에서 길을 잃는다, --은 자신만이 타락했다고 믿는다, 그러나 타락의 마임은 사실 어디에나 있다, 인류 처음으로 육분의일 중력을 느껴버린 우주비행사, 로스코의 거대한 적색 앞에 놓인 한 미대생, 침대와 벽의 틈바구니에 끼어 불길한 포근함을 느끼는 하얀 고양이, 이들은 한가운데에 있지만 실은 경계에 있으며 순환하고, 자화상의 화가이자 오브제가 되고, 마침내 물 위의 꽃가루가 되어 보기도 하고, 사무치게 외로워 하다가 손에 들린 바통을 괜히 더 단단하게 쥐어 보고,




매거진의 이전글 119. 역관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