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다국적기업

전세계적 지역별 조직

by 룡하

다국적기업


요약 세계 여러 나라에 걸쳐 연구·개발·생산·판매·서비스 등의 활동을 하는 기업.


세계 각지에 자회사(子會社)·지사·합병회사·공장 등을 확보하고 생산·판매활동을 국제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으로, 세계기업(world enterprise), 또는 초국적기업(transnational corporation)이라고도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다국적기업 [multinational corporation, 多國籍企業]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국제적 경영전략


요약 2개국 이상에 걸쳐 있는 해외사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제품계획·마케팅·생산·재무·연구개발 등의 활동을 일정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경영전략.


말하자면 다국적 기업의 경영전략인데 이를 해외경영전략이라고도 한다.


이에는 현지화주의(現地化主義)와, 통합화주의(統合化主義)의 두 가지가 있다. 현지화주의는 해외공장이 있는 현지국가의 기후풍토·경제환경·사회문화환경, 나아가서는 국가주의나 국익(國益)에 맞게 다국적 기업의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경영전략으로서, 상대국에 따라서 제품계획·마케팅·생산체제 등을 특수화시켜야 하기 때문에 거기에 맞도록 분권관리(分權管理)의 형식을 취하는 것이 보통이다. 현지화를 위하여는 부품의 현지조달, 현지인의 경영인 기용, 제품계획의 현지수요에 대한 적합성, 현지의 유통기구 이용, 합작회사에 의한 현지자본의 이용, 자금의 현지조달, 이익의 현지기업에의 재투자 등이 요청된다.

이에 대하여 통합주의는 세계전략(global strategy)적 견지에서 상대국 여하를 불문하고 될 수 있는 한 제품 라인을 표준화·통일화시켜 마케팅 전략·로지스틱 전략(logistic strategy)과 재무전략을 통합화시켜 가는 것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제적 경영전략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國際的經營戰略]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전 글에 내가 생각하는 글로컬 브랜드 CEO의 아비투스 중 지식자본은 이렇다고 적었다.


1. 글로컬리제이션 전략 수행을 위한 마케팅 지식

2. 무역 지식

3. 국제 재무 지식


위의 지식을 바탕으로 국제적 마케팅전략, 국제적 로지스틱전략, 국제적 재무전략을 종합하여 글로컬리제이션 전략을 수행하려면 다국적기업이 필수다.



국제적 마케팅전략


요약 국제적 시장개척을 위한 전략.


상품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수출마케팅은 물론, 외국기업에 특허권·상표 및 기술적 지식 등의 사용을 허가해 주는 사용허가계약(licensing arrangement) 또는 외국에서의 자사제품의 생산판매체계를 확립하는 활동도 포함된다.


이와 같이 국제마케팅전략에는 현지화주의(現地化主義)와 글로벌(global) 통합화주의의 두 가지가 있다. 전자는 현지국의 시장환경, 경제환경, 문화사회환경이나 국가주의의 요구에 마케팅활동을 가급적 적응시키는 전략으로서 상대국의 특수성에 따라 다른 마케팅전략을 택한다. 후자는 글로벌한 입장에서 해외기업의 마케팅전략을 표준화하고 통일해가는 전략이다.


전략의 선택은 ① 제품계획, ② 기업자원의 국제적 이전의 대상, ③ 해외기업의 소유형태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제품계획이 상대국의 특수성에 적합, 특수화되어 있을수록 현지화주의적 마케팅전략이 채택되고, 상대국에 따라 마케팅전략이 다르더라도 제품계획이 표준화되어 있을수록 통합화주의적 마케팅전략이 선택된다. 애프터서비스가 중요한 공작기계·컴퓨터 등의 자본재, 국제적으로 보편적인 수요를 가지는 자동차·전기제품 등의 내구소비재, 코카콜라 등 국제적 브랜드 상품의 경우 제품계획은 표준화되어 있어 이것을 현지국의 시장사정이나 기술사정에 맞게 수정을 가하면 된다. 제품계획이 표준화되면 마케팅전략도 통합화되어 생산면에서는 규모의 경제가 달성되는 이점이 크다.


다국적 기업이 해외로 기업자원을 이전할 때 그 대상이 단지 제품기술의 이전에 그칠 때는 현지화주의의 마케팅전략이 채택될 경우가 있으나, 다국적 기업이 그 마케팅능력이나 경영능력을 동시에 이전함으로써 해외기업의 경쟁적 지위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때는 통합화주의의 마케팅전략이 채택된다. 해외기업이 해외 자회사이고 본국기업이 완전한 지배권을 갖는 경우 통합화주의의 마케팅전략이 채택되기 쉬운데 이것이 합작회사이다. 그리고 최고의사결정에 현지국의 경영자가 참가하고 있을 경우는 현지주의의 마케팅전략을 취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다국적 기업이 본격적인 발전단계에 들어서면 글로벌한 입장에서 통합주의의 국제적 마케팅전략을 택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현지화주의와 통합화주의는 결코 배타적인 것이 아니다. 예컨대, 통합화주의의 마케팅전략 아래에서 다국적 기업의 국제적으로 이루어지는 기업광고나 브랜드 광고는 본국기업이 결정하고 그 예산으로 행해지지만, 해외기업의 국내 제품광고는 기본적 광고테마만 통일하고 그 밖의 모든 것은 현지 해외기업에 일임, 경영의 자주성과 창의성을 존중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제적 마케팅전략 [international marketing strategy, 國際的─戰略]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국제적 로지스틱전략


요약 어느 나라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는가를 결정하고 각국 시장에서의 물류(物流)의 최적화(最適化)를 도모하는 다국적 기업의 경영전략.


로지스틱은 군대에서의 보급 및 병참(兵站) 활동을 뜻하는데, 제2차 세계대전 후 기업도 이 활동을 중시하게 되었다.


국제적 로지스틱 전략을 위해서는 각국의 임금·생산성·제품원가·시장규모의 비교, 각국 관세와 수입제한 등 무역장벽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컨대 생산성이 높고 시장규모가 큰 A국에서는 부품생산과 제품조립을 하고, 시장규모가 작은 B국이나 C국에서는 조립공장만을 설치하고 A국에서 부품을 공급한다.

A국과 B국에서 조립공장이 없는 D국의 시장에 제품을 수출한다. 노동집약적 제품의 생산기지를 임금이 싼 발전도상국으로 옮기고 거기서 미국이나 다른 나라로 수출하거나, 영국에 공장을 설치하고 관세장벽이 없는 유럽공동시장으로 수출하는 것이 국제적 로지스틱 전략의 예이다.


국제적 로지스틱 전략의 최적화에 관해서는 ① 무역장벽과 ② 현지화주의라는 저해요인이 있다. 발전도상국이나 보호무역주의 국가의 관세나 수입제한은 로지스틱 전략의 저해요인이고, 현지화주의의 요청에 밀려 다국적 기업 제품라인의 통일성이 상실되면 국제적 로지스틱 전략의 최적화(最適化)는 어렵게 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제적 로지스틱전략 [international logistic strategy, 國際的─戰略]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국제적 재무전략


요약 해외기업과 본국기업 및 해외기업간의 현금수지의 흐름(이동)을 계획, 그 최적 전략을 짜 나가는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


본국기업과 해외기업 사이에는 출자와 자본지출, 수입대금의 흐름, 수출대금·이자·배당금·기술특허료·경영료 등의 흐름이 있다. 국제적 재무전략에는 크게 보아 현지화주의(現地化主義)와 통합화주의(統合化主義)의 두 가지가 있다. 해외기업은 해외 자회사이건 합작회사이건 간에 독립된 법인이기 때문에 재무상의 자주성이 요청되며 독자적인 자금조달과 이익의 재투자를 강요받게 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나라에 따라 세제·자본시장·정부규칙·환시세의 강약 등의 면이 다르므로 재무전략은 세계전략적인 통합화주의를 취함으로써 다음과 같이 다국적기업 전체로서의 사용자본 이익률(ROI:return on investment)의 확대를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① 이익의 조작:해외기업 상호간이나 해외기업과 본국기업 간의 이익의 조작은 대체가격과 기술특허료를 조작하는 것이다. 세율이 높고 통화가 약한 나라의 해외기업의 이익을 줄이고, 세율이 낮고 통화가 강한 나라의 해외기업의 이익을 증가시킴으로써 다국적기업 전체의 ROI는 증대된다. 그러나 해외기업이 합작회사인 경우에는 이와 같은 이익조작은 어려울 것이다.

② 자본구조의 조작:통화가 약한 나라의 해외기업에 대해서는 현지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차입을 늘려서 자기자본비율을 작게 하고, 통화가 강한 나라의 해외기업에 대해서는 자기자본의 투자를 증대시켜 환율의 차익(差益)을 얻을 수 있게 된다.

③ 환리스크(換 risk) 회피:다국적 기업은 각국에 있는 해외기업으로부터의 현금수지의 흐름을 매월 예측하여 선물환시장(先物換市場)에서 헤징(hedging:連繫賣買)함으로써 환리스크를 피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제적 재무전략 [international financial strategy, 國際的財務戰略]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국제적 경영조직


요약 기업의 해외사업활동을 관리하기 위한 경영조직.


수출이나 해외기업간의 기술제휴 등도 이에 포함된다. 그 경영조직은 해외사업의 발전단계와 국제적 경영전략에 따라 다르게 된다. 해외사업의 발전단계상으로 본 국제적 경영조직의 발전은 다음과 같다.

① 수출부: 상사를 통해서 수출하는 단계의 조직으로서 제품이 다각화되어 있더라도 모든 상품의 수출업무는 수출부에 집중된다.

② 외국부: 수출을 위하여 해외지점을 설치하거나, 기술제휴·플랜트 수출을 할 수 있게 된 단계의 조직이다.

③ 해외사업부: 해외자회사(海外子會社)나 합작회사를 통해서 해외사업 투자를 할 단계에서의 조직이다. 해외사업 투자가 많은 지역에 걸쳐 있을 때에는 해외사업부 내에 지역별 조직이 설치되며, 나아가 해외사업에 전문화된 재무·기획개발·인사·마케팅·기술 등의 스태프를 두게 된다.

④ 전세계적 조직구조: 해외사업 투자가 회사 전체 투자액의 35∼50% 이상을 차지하게 되면 전세계적인 조직구조를 가지게 된다. 즉, 전세계적 제품별 조직, 전세계적 지역별 조직, 전세계적 직능별 조직 등이 그것이다. 전세계적 제품별 조직은 회사 전체의 경영조직이 제품별 사업부로 나누어지는데 각 사업부는 담당 제품 그룹에 대하여 국내사업과 해외사업 양자를 관리조정하고 양자를 일체로 하여 이익 책임을 지는 것이다. 각 제품 그룹이 서로 독립하여 제품그룹마다 생산·영업·기술개발을 하나로 체계화시킬 필요가 있을 때 취한다.

전세계적 지역별 조직은 미국·유럽·남아메리카 등과 같이 지역별로 나누어 각 조직 안에서 그 지역의 생산·영업·재무·기술개발 등의 각 직능을 통합하여 나아가는 것이다. 제품계획이나 마케팅 전략을 각 지역의 경제적·문화적 특성에 적응시켜가면서 각 지역마다 생산과 영업활동을 통합하여 규모 있는 이익을 올리려고 할 때 채용된다.
전세계적 직능별 조직이란 본사의 라인 부문을 직능별로 생산부문과 영업부문으로 나누어, 생산부문은 국내와 해외의 양쪽 생산활동을 담당하고 영업부문은 양쪽 영업활동을 통합하는 조직이다. 석유나 철강과 같이 제품이 표준화되어 있을 경우에 채용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제적 경영조직 [organization for international operations, 國際的經營組織]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세계화와 현지화(지역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경영전략을 일컫는 말이다.

‘세계화(globalization)’와 ‘현지화 또는 지역화(localization)’를 조합한 말로, 세계화(세계를 무대로 하는 경영활동)와 현지화(현지의 시장에 가장 적합한 경영활동) 전략을 동시에 진행하는 기업의 경영기법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세계화를 추구하면서도 현지의 문화에 적응하고 현지 고객의 특성과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경영전략을 가리키는 말이다. 글로컬리제이션의 캐치프레이즈는 ‘사고와 전략은 글로벌하게, 행동과 운영은 로컬하게’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글로컬리제이션 [glocalization]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세번째 격자틀 인식 모형, 역사 4화 몽골, "칭기즈칸" 편에서 글로컬리제이션 전략을 수행하는데 참고할 수 있을 듯한 5가지 방법을 도출하였다고 적었다.


세번째 격자틀 인식 모형, 역사 5화 몽골, "쿠빌라이칸" 편에서 손자병법의 부전승 개념을 두불석념하여 미래에 사업을 할 때 적용할 것이라고 적었다.


세번째 격자틀 인식 모형, 역사 6화 몽골, "칭기즈칸, 쿠빌라이칸" 편에서 글로컬리제이션 전략을 수행하여 글로컬 브랜드 ceo가 되기 위해 칭기즈칸이 전쟁에서 승리한 비결, 쿠빌라이칸이 제국을 안정시킨 비결 모두 미래에 사업을 할 때 적용하고자 한다고 적었다.


1. 지가이여전불가이여전자승

최대한 양질의 정보력을 토대로 다른 나라로 진출, 양질의 정보를 얻기 위해 현지 직원 채용


2. 식중과지용자승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팀을 꾸려 다른 나라로 진출


3. 상하동욕자승

팀원이 원하는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


4. 이우대불우자승

다른 나라로 진출하는 것 평소에 대비


5. 장능이군불어자승

다른 나라에 진출하는 경우 한 나라의 사업을 총괄하는 리더에게 자율권 부여


글로컬리제이션 전략을 수행하여 글로컬 브랜드 ceo가 되기 위해 전세계적 지역별 조직을 만든 후 칭기즈칸이 전쟁에서 승리한 비결(위의 5가지), 쿠빌라이칸이 제국을 안정시킨 비결(부전승) 모두 미래에 사업을 할 때 적용하고자 한다.


keyword
이전 15화아비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