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트렌드 #유통트렌드 #미디어트렌드
2030 세대를 중심으로 자신만의 레시피를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공유하는 내시피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내시피란, 나 + 레시피의 합성어로 '나만의 레시피' 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집에서 요리나 디저트를 직접 만들어 먹는 '홈쿡족'이 증가 하면서 '나'만의 레시피를 개발하고 직접 요리하고, 공유하는 일명 '내시피족'이 생겨났습니다.
이런 문화가 확산되자 식품업계에서는 이를 두고만 보지 않고, 곧바로 마케팅에 활용했습니다.
자사의 제품을 활용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이색 레시피를 제품 패키지에 제공하거나 유명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콘텐츠를 제작해 SNS, 유튜브 등을 통해 알리는 등 재미있는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이를 업계에서는 "내시피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청과브랜드 돌 코리아는 과일의 과육을 파우치에 담아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할 수 있는 '후룻파우치 2종'을 선보였습니다. 공식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에 동남아식 파인애플 볶음밥부터 과일 타르트 등 다양한 레시피를 공개하고 제품 뒷면 QR 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공식 블로그로 연동돼 소비자들이 레시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빙그레는 모델 백종원 씨와 바나나맛 우유를 새롭게 즐기는 방법인 '마이테이스트' 캠페인을 실시했는데요
공식 유튜브에서 바나나맛 우유를 이용한 라떼, 팬케이크, 푸딩, 쉐이크 등을 만드는 법을 소개했습니다.
동원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재미있는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는데요, 내시피 마케팅도 역시 놓치지 않았습니다. 세계 최초 레시피 참치캔, '동원참치 쿡캔'을 출시해 기존의 밋밋했던 패키지에 참치캔 레시피 일러스트를 담아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한국식 레시피부터 서양식 레시피까지 55종의 다양한 참치캔 레시피를 각각의 캔 뚜껑에 그려 넣었습니다.
특히 이번 동원참치 쿡캔을 준비하면서 사내 공모전을 실시해 채택된 소개문구들과 레시피가 담겨있어 더욱 재미있고 의미 있는 마케팅이 될 것 같습니다.
여름 맞이 아이스커피 믹스를 포함한 '맥심X카카오프렌즈' 스페셜 패키지를 한정판으로 내놓았습니다.
각각의 제품에는 라이언, 어피치, 튜브, 무지 등 커피를 즐기고 있는 카카오프렌즈가 그려져 있고 패키지에는 아이스 커피 레시피를 넣어 누가 타도 시원하고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지난해 인기 유튜브 키즈 채널 '마이린 TV'와 손잡고 '후디스 하이봉 소떡소떡 만들기' 영상 콘텐츠를 공개했습니다. 지난해부터 국민간식이 된 소떡소떡을 최린 군과 최린 군 어머니가 '후디스 하이봉'으로 소떡소떡을 만드는 과정을 담아 맛과 영양까지 잡는 레시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최근 업계 불문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불이 붙은 상황에 식품업계가 또 한 번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미디어 마케팅을 선보였습니다.
이런 마케팅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최근 영상(미디어) 트렌드를 잘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식품업계에서 어떤 '내시피 마케팅'을 선보일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