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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타트온 Aug 01. 2019

무슨 색깔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컬러 마케팅 #1



물건을 살 때, 여러분의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색깔은 무엇인가요?

똑같은 물건을 놓고 어떤 색깔을 사야 하나 고민 한 번도 안 해보신 분들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PINK' / 'PURPLE'


저는 예전에는 보라색 계열을 좋아했었는 요즘엔 핑크 계열 컬러에 빠져있습니다.

같은 제품이라면 핑크색에 더 눈이 가고, 지금 당장 필요 없는 물건이라도 핑크 컬러가 너무 예쁘다면 

소비욕구를 자극해 충동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핑크색은 "부드러움과 행복, 귀여움의 대명사인 핑크는 공격적인 감정을 진정시키고 정서를 안정시키는 색

이며, "여성스럽고 온화한 느낌" 주는 컬러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보라색은 빨간색의 힘과 파란색의 우아함을 합쳐놓은 색으로, 고귀한 색이라 불리며

직관력, 통찰력, 상상력, 자존심, 그리고 관용과 긍정적으로 연관되어 우아함과 품위,

화려함을 상징하고 개성 있는 색 (ⓒ네이버 지식백과)


따라서 호화롭고 풍족한 분위기나 고가의 상품은 보라색으로 연출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핑크색, 보라색뿐만 아니라 모든 컬러마다 그 컬러의 상징적인 의미,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각종 업계에서는 이를 활용한 "컬러 마케"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컬러 마케팅이란?


컬러 마케팅이란, 색상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컬러는 사람의 욕망, 본능, 무의식에 아주 밀접한 영향력을 끼치기 때문에 컬러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고,

이는 곧 구매로 연결됩니다.



ⓒinch by inch 글



실제로 미국 컬러 리서치 연구소에 따르면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오감 중 시각이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영향을 미치는 시각적 효과가 무려 87% 이상이라고 합니다.


같은 상품이라도 컬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뇌리에 짙게 박힐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각종 업계에서 컬러 마케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기업의 아이덴티티(콘셉)를 컬러로 나타내는 경향이 많습니다.








컬러 마케팅의 역사는 꽤 오래되었지만 최근 몇 년 전부터는 가전, 가구, 전자기기 등에 접목되고 있습니다.


ⓒ스메그
ⓒ스메그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은 대부분 "블랙 or 화이트"라는 생각을 많이 했지만 몇 년 전부터 20~30 젊은 층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색상과 디자인을 고민하던 업계에서 실버, 그레이뿐 아닌 형광색 등 다양한 컬러로 제품을 내놓았죠.


특히 젊은 층에 "홈카페"가 트렌드가 되면서 토스트기, 커피포트, 커피머신, 믹서기 등 주방 소형 가전들 역시 다양한 컬러로 젊은 층의 시선을 자극해 구매욕구를 올리고 있습니다.




ⓒ갤럭시 S10


ⓒ아이폰 XR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기기 역시 기업 경쟁이 심화되면서 블랙, 화이트, 실버 세 가지 컬러는 기본으로 출시되고 구매욕을 끌어올리는 강렬한 컬러의 래드, 블루, 핑크, 골드 등 다양한 컬러를 앞다퉈 내놓으면서 젊은 층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물론 '디자인'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Hayche


많은 사람들이 인테리어, 집 꾸미기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가구 컬러도 다양해졌습니다.

또한 1인 가구가 많아지면서 그에 걸맞은 디자인은 물론 다양한 컬러로 개개인의 취향에 맞게 혹은 자신의 세련됨을 과시할 수 있을 만한 컬러로 집안 곳곳 개성 있게 인테리어를 할 수 있도록 가구 업계는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컬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HASSED
ⓒHASSED


벽지와 바닥 색에 어울리는 컬러 가구를 선택할 수 있고, 깔끔하고 단출한 전체 분위기에 포인트가 될만한 컬러의 가구를 배치하기도 합니다.

어떤 컬러의 가구를 배치하느냐에 따라 집안 전체 분위기가 달라 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가구 컬러를 중요하게 여기기도 합니다.


업계는 다양한 컬러를 선보이며 소비자 개개인의 다양성을 중시하고 소비자들은 다양한 컬러에 사로잡혀 충동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소비욕구를 자극시키는 다양한 컬러의 제품을 내세우는 것 역시 컬러 마케팅 기법입니다.

실제로 이런 마케팅 기법은 매출과도 직결되어 앞으로도 그 방식은 조금씩 바뀔지라도 컬러 마케팅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패스트푸드 로고는 왜 빨간색일까, 스타벅스는 왜 초록색일까, 카카오는 왜 노란색일까'.. 이런 생각 한번쯤 해보셨을텐데, 컬러를 통해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 소비자에게 던지는 메세지가 어떤것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무슨색을 어떻게 써야할까요? 컬러 마케팅 #2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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