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기장 Jun 23. 2023

현재에 집중하는 삶

인생의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할까 생각하는 날

수필에는 아름다운 내용들이 가득하다.

소소한 행복 또는 역경을 이겨낸 뒤 행복,

보통과 다른 삶을 살지만 만족하는 사람들,

긍정적인 가치관과 관념 속에서 

자신들의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사람들, 


나 또한 그런 삶을 살고 싶었고,

어느 정도는 그런 삶을 살고 있다

현실에, 구체적인 것에 연연하지 않고

삶에서 중요한 의미를 찾는 삶...


하지만 그 바람에 나는 눈앞에 보이는 갈등을 마주할 때면 어찌할 바를 모른다

가만있는다고 해결되는 것도 아니고

상대를 내가 마냥 받아준다고 내가 소화시킬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건 핵심이 아니야라고 쉽게 말할 수 있을...

아주 작은 조정과 타협에 대한 무심함...



현재에 집중하는 삶을 살고 싶은데

가끔은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


사랑에, 일에 치여 한계가 다다른 오늘

도망치듯 온 헤이리에서

역경의 아름다움, 가치관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하는 책을 읽으며 

이게 내가 정말 바라는 것인가 생각해 본다


나는 현실에 부딪히고 싶다

전화 한 통 하지 않는 그와 해결하고 싶다

너는 함께라는 걸 모른다고

일상을 나누는 즐거움을 모른다고

내가 전화를 요구한다는 이유로 하고 싶지 않다 반발심을 갖는 널 미워한다고


그 현실이 해결이 안 된다면

나를 비난하지 않고

너를 비난하지 않고 떠나고 싶다

다음번엔 전화를 안 하는 건 핵심이 아니야. 중요한 게 아니야.라는 태평한 소리는 집어치우고

좀 더 일찍  너의 현실을 보라고

눈앞에 있는 게 중요한 거라고 말하고 싶다.

그런 아주 세밀한 조정을 함께 하는 사람을 만나고 싶다.


멀리 보기 때문에, 결혼해서 평생 살 것이기 때문에

현재 갈등을 해결하는 걸 미뤄두는 널 보며.

그러다 떠나면 떠나는 거라며

현재가 중요하지 않은 듯 구는 널 본다.


현재가 중요한 삶을 살고 싶다.

도망쳐온 헤이리에서 매번 삶의 의미 따위를 찾아왔는데,

오늘은 현실로 돌아가고 싶다.

그게 갈등일지라도, 도망가고 싶지 않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인의 적당한 거리는 어느 정도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