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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혜르미온느 May 06. 2024

내 첫기획서가 실패한 이유: 뾰족한 타깃의 중요성

첫 번째 타깃이 분명치 않다면, 두 번째 타깃도 없다.

첫 번째 타깃이 분명치 않다면, 두 번째 타깃도 없다.

타깃 설정의 중요성: 메인타깃은 뾰족하게 !


첫 번째 기획서와 두 번째 기획서는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첫 번째는 탈락했고, 두 번째는 통과되었다. 상사의 입장에서 생각해봤더니, 그 차이는 "그래서 누구한테 팔 건데?"라는 질문에 얼마나 명확하게 대답할 수 있었느냐에 있었다.


최고의 식재료로 가득한 밥상이더라도, 그것이 일식, 양식, 중식으로 혼합된 메뉴라면, 단촐한 라면 한그릇에도 밀릴 수밖에 없다. 각기 다른 요리들이 갖는 특징이 서로 상충되어, 먹는 사람 입장에서 오히려 각각의 맛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고 혼란스러움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기획서도 마찬가지다. 메인 타깃과 방향성이 명확하지 않으면,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와 구성이라도 그 효과가 반감된다. 따라서 메인 타깃을 뾰족하게 설정한 뒤, 타깃층에 도달할 효과적 방법을 찾아야한다.







타깃설정시 고려할 핵심요소 3가지


메인 타깃을 설정할 때에는 회사의 프로젝트 목표, 시장 상황, 그리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1) 충분한 타깃 모수

선택한 타깃층이 시장에서 충분한 규모를 갖추고 있는지 검토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타깃층이 일정 수준의 구매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들의 숫자가 충분하지 않다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파급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론으로는 XYZ 가설이 있다. "이 제품은 적어도 X퍼센트의 Y가 Z할 것이다." 이 명제를 통해 타깃층의 반응을 예측하는 것이다.


2) 타깃과 제품속성, 그리고 가격의 일치성

타깃과 제품속성의 일치성 뿐만아니라, 가격대비 가치까지 고려해야한다. 아무리 타깃에게 맞는 훌륭한 스펙의 제품이어도, 가격이 타깃층의 지불 능력을 초과하면 충분한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내가 처음 기획한 아이디어의 메인타깃은 취준생이었다. 취업 준비생 시장 규모는 컸으나,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은 취준생의 구매력이었다. 회사 상품의 최소 가격대가 20만원인 상황에서, 취준생이 이 비용을 부담할 수 있을지, 그리고 무료 컨텐츠와의 차별화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는 상품인지를 생각하지 못했었다.


3) 니즈의 빈도와 크기

타깃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필요로 하는지, 그리고 그들의 요구가 얼마나 큰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타깃층의 페인 포인트를 조사하고, 시장에서의 필요성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과정이다.


이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타깃층을 설정한다면,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타깃설정의 효과:

명확성, 확장성, 충성도


1. 마케팅 메시지의 명확성

타깃층을 구체화했을 때, 그들의 요구와 관심사에 정확히 부합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울 수 있고, 메시지의 전달 효과가 극대화된다.


2. 메인 타깃의 확장성

 메인 타깃이 명확하면 초기 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부타깃까지 확장하는 전략을 쉽게 수립할 수 있다. 메인 타깃층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한다면, 자연스럽게 비슷한 니즈를 가진 시장으로 확산될 것이기 때문이다.


3. 코어 팬층의 형성

코어 팬층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초기 매출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넘어서, 브랜드의 가장 충성도 높은 지지자로 자리 잡는다. 이들은 제품의 만족도가 높을 경우 후속 제품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창출하며, 지속적인 매출 증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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