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켈리폴리 Jun 20. 2022

[책추천] 인스파이어드 - PO/PM의 정석

인스파이어드(저자: 마티 케이건)


PO로 커리어를 시작하면서, ‘PO의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지?’, ‘MVP의 기준은 도대체 무엇인지?’, ‘제대로 문제를 정의하고 검증하는 방법은?’, ‘디자이너, 개발자, 데이터 팀, QA팀과 잘 협력하려면?’ 등에 대한 고민이 되었는데요. 인스파이어드라는 책은 이런 고민들에 대해 선배의 입장에서 경험을 통해 얻은 내공을 기술해 둔 책이라고 느껴졌습니다.


(✏️핵심 문장)


 1️⃣제품관리자의 역할 관련


p53~57. 

제품 관리자는 기회를 평가하고 무엇을 만들고 고객에게 전달할지 결정하는 사람.

제품 백로그에 있는 일이 만들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한 확신을 가지는 것

제품관리자의 4가지 책임: 고객, 데이터, 비즈니즈, 시장과 산업에 대한 이해


p60. 사용자와 고객에 대한 전문가가 되는 것부터 시작하라.

회사에서 고객에 대한 정량적이거나 정성적인 이해가 필요한 경우 가장 먼저 찾는 사람이 되라


p65. 회사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고객 생애 가치, 사용자/고객당 평균 매출, 고객 획득 비용, 영업 원가, 공헌 이익 등과 같은 핵심 성과 지표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p88. 제품이 만들어지지 못하는 데는 수많은 이유가 있다. 하지만 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사업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하나씩 이슈를 해결해가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2️⃣제품 발견 및 전략 관련


p154~155. ✅4가지 제품 전략 원칙: 한 번에 한 가지 시장 혹은 고객에 집중하라. 제품 전략은 사업 전략과 연계되어야 한다. 제품 전략은 영업 및 시장 진출 전략과 연계되어야 한다. 경쟁사가 아닌 고객에 집중하라. 제품 전략을 조직 전체와 소통하라.


p188~189 ✅제품 발견의 목적: ‘고객이 과연 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것인가?’,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는가?’, ‘우리가 만들 수 있는 것인가?’, ‘우리 사업에 효과가 있는 솔루션인가?’


p203. 솔루션이 아닌 문제와사랑에 빠져라. 우리의 첫 솔루션은 대개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3️⃣ 현재, 우리 팀은 좋은 제품 팀일까? 


제품팀의 문화에 대해 다루는 부분에서 이 책의 기준에서 볼 때 우리 제품팀은 좋은팀인가? 만약에 이 책의 기준으로 볼 때, 우리 팀이 나쁜 팀에 더 가깝다고 어떤 식으로 좋은 팀으로 나아가야 할까? 팀의 문화를 한번에 바꾸는 것은 혼란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지금 현재의 모습을 분석하고 점차 좋은 팀의 방향으로 나가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고민하게 만들어 주네요.


(✏️핵심 문장) P358~359

1.

✅ 좋은 팀은 강렬한 제품 비전이 있다.

❌ 나쁜 팀은 용병들이다.


2.

✅ 좋은 팀은 그들의 비전과 목표, 고객 불편의 관찰, 제품을 사용하면서 고객들이 만들어 낸 분석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끊임없이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영감과 제품 아이디어를 얻는다.

❌ 나쁜 팀은 영업과 고객으로부터 요구사항을 수집한다.


3.

✅ 좋은 팀은 그들의 핵심 이해관계자들을 이해하고 있고 그들이 겪는 제약 사항을 잘 알고 있다.

❌ 나쁜 팀은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요구사항을 수집한다. 


4.

✅ 좋은 팀은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빠르게 제품 아이디어들을 시도해 볼 수 있는 많은 기법에 능숙하다.

❌ 나쁜 팀은 우선순위 로드맵을 만들기 위해 미팅을 진행한다.


5.

✅ 좋은 팀은 회사 전반에 걸쳐 현명하고 사려 깊은 리더들과 브레인스토밍 토론을 즐긴다.

❌ 나쁜 팀은 외부의 누군가가 팀에 제안할 때 방어적이다.


6. 

✅ 좋은 팀은 제품 관리자, 디자이너, 엔지니어가 함께 모여 앉아서 기능성, 사용자 경험, 가용 기술에 대해 서로 주고받으며 포용한다.

❌ 나쁜 팀은 각자의 소속 자리에 앉아서, 문서를 통해 업무를 요청하고 미팅을 잡아달라고 요청한다.


7.

✅ 좋은 팀은 그들이 기대했던 아이디어들이 고객에게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과 심지어 검증된 아이디어조차도 희망하는 성과가 나오는 수준이 되려면 여러 번의 이터레이션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 나쁜 팀은 그저 로드맵에 있는 것들을 만들면서 품질을 만족하고 일정을 준수하는 것에 만족한다.


8.

✅ 좋은 팀은 분석 도구를 업무에 활용한다. 데이터를 근거로 그들의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즉시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을 진행한다.

❌ 나쁜 팀은 분석 정보와 리포트를 있으면 좋은 것 정도로 여긴다.


9.

✅ 좋은 팀은 비즈니스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만들어 냈을 때 서로 축하한다.

❌ 나쁜 팀은 뭔가를 출시했을 때 서로 축하한다.




책 링크가 궁금하다면?

http://www.yes24.com/Product/Goods/6751229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