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태선 Apr 10. 2024

인생은 선택이다.


인생은 우연이 아니고 선택이다.

우연(偶然) : 아무런 인과 관계가 없이 뜻하지 아니하게 일어난 일.

선택(選擇) : 여럿 가운데서 필요한 것을 골라 뽑음.

어학사전에서 나온 단어의 의미다.


인생은 우연일까? 선택일까?


인생은 우연이고 운명이라고 생각했던 때도 있었다. 한 때

그러나, 지나고 보니 인생은 우연이 아닌 선택이었다.


단 한 가지, 부모님을 만난 것을 빼고.. 

그것은 내가 선택할 수 없는 것이었다. 

좋든 싫든 나는 그들의 자식으로 태어났다.


매 순간 크고 작은 것부터

인생의 중요한 문제까지..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고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인생은 크게 바뀐다.


인생의 중요한 선택 3가지는 직업, 배우자, 가치관이라고 한다.

먹고사는 생계의 문제이자 자아실현의 도구라는 직업도

평생의 동반자이자 친구인 배우자도

어떤 가치관을 갖고 사는가의 문제도 중요한 선택하다.


어떤 사람을 만나는가도 중요하다.

작은 인연들과의 만남이 한 사람의 인생에는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 인연을 끊고 맺는 것도 모두 선택이다.


모든 것이 선택이었다. 

그 누구도 아닌 온전한 나의 선택...


인생 50 중반을 지나고 보니.. 

지난 시간. 선택에 대한 아쉬움과 후회도 있다.

그땐 그 선택을 했어야 하는데...  그땐 그 선택이 옳았었는데.. .

가보지 않은 길(선택)에 대한 호기심과 미련이 반반이다.

그러나 이 정도면 잘 한 선택을 하며 살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그럴 테지만...

우연에만 맡기지 않고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한 능동적인 자세와 지혜, 용기를 갖고 살아야 한다.

내 인생의 주인공은 나이고 그 책임도 과실도 온전히 내 것이니까.


우연이 아닌 선택이 운명을 결정한다.         
     - 진 니데치



지금 행복하자.

happy now


사진출처 : 픽사베이





작가의 이전글 나는 취준생의 엄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