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멜 혜은 Mar 28. 2022

감성팔이인 내가 '부동산'이 좋았던 이유

감성쟁이의 재테크


감성팔이인 내가 부동산이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나는 부동산 공부가 참 재미있었다.

다른 재테크는 관심이 없었으면서도 유독 부동산이 매력있었던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부동산= 내겐 집이다.

건물이나 빌딩, 땅은 모른다.

사람이 사는 공간이라는 의미에서 부동산이 내게 특별한 의미를 준 것 같다.


우리는 집을 떠나서 살 수 없다.

전세든 월세든 자가든 어떤 형태로든 취해야 한다.

집이라는 공간은 단순히 사고파는 물건 이상이다.

집은 사람들의 욕망을 표현한다.

내 가족을 담고 있는 그릇

어쩌면 내 모든 것이기도 하다.

나의 취향과 나의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된 곳 그것이 집이다.

나를 거울처럼 비춰주는 곳 그것이 집이기도 하다.


한때 미니멀 라이프 열풍이 불었던 적이 있다.

왜 그랬을까?

내가 사는 공간이 제대로 정리가 되어 있어야 운이 풀리고

불필요한 공간으로 집을 채우는 것은 낭비라고까지 이야기한다.

아니, 이 집 한 채의 가격이 얼마인데 방 한 칸이 얼마인데 이 공간을 쓸데없는 물건들로 가득한 창고로 쓴다는 것인가? 절대로 안될 일이지....


집은 사람들의 가치관을 반영한다.

이것저것 자신이 갖고 싶은 모든 것을 충족할 만한 집을 가진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우리는 모두 내가 가진 조건에서 최선을 선택한다. (내 집일 경우에 더 그럴 가능성이 커진다)


집은 이웃과의 연결이다.

"어느 동네 살아요?"라는 질문이

그 사람의 능력을 대변하는 질문이 되기도 한다.

동네 수준이...사람들 의식 수준이 어떻다는 이야기들을 우리는 흔히 하기도 한다.

이게 무엇이란 말인가? 내 주변 이 이웃이 나와 비슷한 사람일 가능성이 높단 말이다.


아무리 좁은 땅덩어리지만 대한민국에는 수 많은 집이 있다.

그 많은 곳 중에, 전국 8도 중에서 하필 내가 사는 곳이 00시 00구 00동이 된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를 이곳으로 모이게 한 그 무엇이 무엇일까?

나는 이런 것들에 호기심이 갔던 것 같다.

집이라는 매체는 부동산으로 접근했을 때 무척이나 매력적인 신비로운 모습을 한 재테크 수단이 된다.


단순히 집값은 '수요'와 '공급' 너머 무언가에 의해 움직인다.

이걸 '부동산은 심리이다'라는 말로 대신하기도 한다.


왜 그럴까?

왜 유독 부동산은 무 자르듯 딱 정확하지 않은 걸까?

돈처럼 투명하고

정직한 것이 없는데

왜 부동산에선 그게 통하지 않을까?


앞에서 언급한 '인문학'적 요소들 때문일 것이다.

부동산은 미학이다.

사람과 사람의 욕망이 결합된 미학이다.

단순히 '가격' 이상의 가치가 반영된 미학이다.


그래서 난 부동산이 재미있다.

이런 모습들을 사람의 심리를 관찰하는 것이 재미있었다.

동네의 분위기

이곳에 모여 있는 사람들의 옷차림

행동과 말투

사람들이 움직이는 동선과 움직임

그들의 밥벌이와 소득수준

그들의 여가생활과 취미를 볼 수 있고, 자녀를 키우는 가치관은 무엇이고

사람들의 삶에 어떤 것들이 끼어 있는지

그걸 엿볼 수 있는 부동산을 관찰하는 일들이 재미있었다.


이제야 확실히 알았다.

내가 부동산 공부가 재미있었던 이유를 말이다.

부동산이 왜 단순히 원자재나 공산품처럼 취급해서는 안 되는지도...


부동산은 사람공부다.

부동산은 인문학이다.

그래서 난 부동산이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 책이 기대되는 화제의 신간이라네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