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이은 Aug 20. 2024

꼼꼼하게 읽기(4) 머리부터 발끝까지


역사 텍스트를 읽을 때 인물을 중심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인물이 어떤 생각으로 어떤 행동을 했는지, 그 때 어떤 마음이 들었을지 추론하며 읽어보면 역사적 사실이 다양하게 보이지요. 현재 5학년 학생들이 배우게 될 2015개정교육과정 5학년 성취기준의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인물 중심의 활동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예>

[6사03-01]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를 살펴보고, 고대 시기 나라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근초고왕, 광개토대왕, 김유신과 김춘추, 대조영 등)의 활동을 통하여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탐색한다.
[6사03-03]고려를 세우고 외침을 막는 데 힘쓴 인물(왕건, 서희, 강감찬 등)의 업적을 통하여 고려의 개창과 외침 극복 과정을 탐색한다.
[6사03-05]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의 업적을 통해 조선 전기 정치와 민족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한다.
- 2015개정사회과교육과정



1. 언제 사용하나요? 


- 역사적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역사 텍스트를 이해할 때 사용합니다. 

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인물의 행동과 의도를 생각하면서 반복해서 찾아 읽어야 하기 때문에, 역사적인 사실을 단순히 암기하는 수준에서 더 나아가 인물의 행동과 그 결과를 이해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2. 어떻게 활동하나요?


머리, 가슴, 팔과 다리, 말 등으로 나누어 인물이 한 일을 구체적으로 찾아봅니다. 

이 때 다음의 순서로 작성하는 것을 권합니다. 

              머리 - 인물의 이름 

팔과 다리 - 인물의 행동,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행동(이 일을 통해 세상이 변했나?)

가슴 - 이 행동을 할 때 인물의 마음 

말 - 이 행동을 할 때 외쳤을 것 같은 말 


아래 예시는 인물 한국사에서 이성계와 관련된 글을 읽으며 작성한 것입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인물 한국사 3: 조선 상(이성계~소현 세자)

저자 윤희진 출판 길벗스쿨

발매 2024.05.08.











학생들은 이 활동을 하면서 이성계의 행동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인물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화도 회군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회군을 한 이성계의 의도를 생각하며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더하기> 이 시대와 위화도 회군을 더욱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대립 관계에 있던 최영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활동을 함께 하여 비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이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칸을 채우는 것에 급급하지 않고, 인물의 행동을 직접 책에서 찾고 이해하는 과정에 집중하도록 도와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