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렌드인사이트 Nov 26. 2019

당신의 소비에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트렌드 인사이드] 01.의식있는 소비(Intro)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소비욕구와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트렌드는 이들의 소비 행동과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다. 흘러가는 트렌드를 잘 읽어내느냐 그러지 못하느냐에 따라 성공의 여부가 달라지기에 우리는 이러한 트렌드에 관심을 쏟지 않을 수 없다.


왜 트렌드 인사이드(Trend Inside)인가?

변화하는 트렌드 흐름을 잘 이해하고 빠르게 미래 트렌드를 포착하는 기업이 성공한다는 사실에 그 누구도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가 등장하고, 그 흐름의 변화가 빠른 현대 사회 속에서 트렌드를 읽고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트렌드 인사이드는 트렌드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 속에서 보다 명확한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트렌드 안쪽'을 보다 깊숙이 파고드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첫 번째 트렌드 인사이드는 이미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잡은 '의식있는 소비 트렌드(Conscious Trend)'에 대해 다룬다. 의식있는 소비를 식(食), 유통, 패션, 뷰티 등으로 세분화하여, 트렌드 내부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산업군별로 의식있는 소비 트렌드가 어떠한 형태로 자리잡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될 것이다.


본 아티클을 포함한 트렌드 인사이드-의식있는 소비 편의 연재 구성은 다음과 같다.


Contents

01. 의식있는 소비(Intro)

02. 의식있는 식사(食事)

03. 의식있는 리테일(Retail)

04. 의식있는 아름다움(Beauty&Fashion)


왜 우리는 의식있는 소비에 주목해야 하는가

https://www.youtube.com/watch?v=4wH878t78bw

빨대가 코에 끼인 바다거북, 몸 속이 플라스틱으로 가득한 알바트로스,  플라스틱 쓰레기 더미에서 살아가며 오염된 음식을 먹고 자라는 중국의 아이들까지. 편리함과 질 높은 생활을 추구하며 행해온 우리들의 '무의식적 소비'가 만든 '피해자'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소비 사회가 만들어 낸 대량의 소비 잉여물은 환경을 헤치고, 동물을 헤치고, 인간을 헤치고 있었다.


이러한 무분별한 소비의 '피해자'가 담긴 영상들이 공개됨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경각심이 일었다. 이로 인해 소비의 위험성이 세계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됐고, '의식있는 소비주의(Conscious consumerism)'는 하나의 글로벌 트렌드로 떠올랐다. 우리나라도 정부차원에서 빨대-비닐봉투 등 플라스틱 규제가 시작됐으며, 소비자들도 적극적으로 의식있는 소비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장바구니나 재사용 가능한 스테인레스 빨대 등의 구매가 급증했고, 시민-청년-종교 단체 등에서 플라스틱 및 일회용 제품 사용을 반대하는 소비 운동을 펼치기도 했다(불교환경연대-일회용품 없는 부처님오신날, 청년단체 '통감'-빨대혁명 행사 진행, 시민모임 '쓰레기덕질'-플라스틱 어택).


의식있는 소비란 무엇인가, 누가 의식있는 소비자인가

현대 사회는 소비 그 자체라 볼 수 있다. 나는 현재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카페에서 커피를 소비하고 있으며, 동시에 음악, 노트북, 전기, 인터넷 등 수많은 것을 소비하고 있다. 나를 포함한 우리 사회 모든 구성원의 소비는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소비의 시대라 불리우는 오늘날은 그런 날이다.


의식있는 소비란, 이러한 과정을 깨닫고 소비 생활과 개인의 소비 행위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여 나타나는 소비 행동을 말한다. 이는 '친환경 소비', '크루얼티 프리(Cruelty free)', '재활용(Recycle)'을 포함해 지속 가능한 소비 영역의 거의 모든 것을 그 특징으로하는 소비 행동을 '의식있는 소비'라 표현한다. 의식있는 소비자는 이러한 소비 행동을 실천함으로써 소비가 사회적, 환경적, 생태적, 정치적으로 미칠 영향을 고려한다. 그 범위는 매우 크며, 개념 소비-착한 소비 등으로 표현되던 모든 윤리적 소비 형태를 아우르는 의미를 지닌다.


의식있는 소비 트렌드는 갑자기 나타난 현상이 아니다. 과거부터 다양하게 논의되고 실행되어 왔던 작은 움직임들이 몇 가지 트리거(trigger)에 의해 현재에 들어 커다란 흐름으로 변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제는 그 흐름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세계 사회-문화-소비 시장을 아우르는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그 속에는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다양한 가치들이 포함되며, 행동의 원인에도 이타주의-윤리적 이기주의-과시-헌신 등 각각의 이유가 복잡하게 얽혀있다.


그것이 '의식있는 소비'를 트렌드 인사이드의 첫 주제로 선정하게 된 이유이다. 본 트렌드 키워드가 우리가 주목해야 할 세계적인 주류 트렌드로 자리잡았음에도, 그것이 정의하고 있는 내용과 범위가 상당히 넓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를 구체적으로 분류하거나 세부적인 원인과 내용을 다루는 트렌드 리포트-책 등이 적기 때문이다.  트렌드 인사이드는 내부를 깊숙히 파고드는 시각으로 의식있는 소비에 관한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것이 이 글을 읽는 모두에게 트렌드의 핵심과 미래를 보다 명확하게 바라볼 수 있는 '눈'을 제공하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이 생각하는 대마가 전부가 아니라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