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화 장기 복권을 설계하자 – 기대를 오래 품는기술

로또 이야기

by 청파 강성호

우리는 흔히 복권을 사며 기대한다. 한순간의 반전, 갑작스러운 행운, 드라마 같은 인생 역전을 꿈꾼다. 그 기대는 단기적이다. 이번 주, 혹은 다음 주. 기회는 한 번뿐이고, 결과는 단칼처럼 갈린다.


그렇다면 묻고 싶다. 당신은 왜 그 복권만 사는가? 인생에도 장기 복권이 필요하다. 장기 복권은 기대가 아니라 ‘준비된 꿈’이다. 한순간의 요행을 바라는 게 아니라 시간을 투자하여, 확률을 스스로 높이는 방식이다.


ChatGPT Image 2025년 6월 19일 오전 10_30_24.png

생각해보자. 진짜 원하는 건 단기적인 당첨인가, 아니면 오래도록 삶을 변화시킬 무언가인가? 장기 복권은 ‘내가 설계하는 복권’이다. 그 복권의 번호는 하루하루의 습관, 한 줄의 메모, 한 편의 글, 하나의 프로젝트다.


예를 들어, 매일 10분 글쓰기를 한다. 1년 뒤에는 60,000자, 10년 뒤에는 600,000자다. 그것이 바로 내가 만든 장기 복권의 ‘번호’다. 남들은 그걸 시간 낭비라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는 알고 있다. 그 번호는 하나씩 쌓이고 있고, 언젠가는 맞춰질 거라는 것을. 장기 복권은 기다림이 아닌, 축적이다.


복권은 운을 바라보지만, 장기 복권은 ‘의지’를 바라본다. 이런 장기 복권을 하나 만들어보자. 당신만의 목표, 당신만의 방식으로.

예컨대,

– 1년 안에 나만의 책 출간

– 3년 안에 사진 전시회 개최

– 5년 안에 새로운 언어 습득

– 10년 안에 강의 콘텐츠 구축


기간이 길어질수록 실패의 두려움은 작아지고, 성공의 가능성은 커진다. 장기 복권은 경쟁이 없다. 내가 설계하고 내가 실행하고 내가 열매를 거둔다. 중요한 건 ‘포기하지 않는 습관’이다.


장기 복권은 ‘기대의 지속력’이다. 그리고 ‘자기 믿음의 농도’다. 중간에 흔들릴 수 있다. 지치고, 지루하고, 의심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럴 때일수록 그 복권은 유효하다. 왜냐하면 시간이 쌓일수록 가치도 쌓이기 때문이다.

장기 복권은

우리 인생의 가능성을 입증하는 과정이다.

누구는 1년 복권,

누구는 3년 복권,

누구는 10년 복권을 갖고 있다.

그 번호는 매일 갱신된다.

매일 내가 쓴 문장, 매일 내가 만난 사람, 매일 내가 배운 깨달음. 그 모든 것들이 내 복권의 당첨 번호다.

ChatGPT Image 2025년 6월 19일 오전 10_32_32.png

그렇다면 지금,

나만의 복권을 하나 만들어보자. 그리고 오래 기다리자. 묵묵히, 성실하게, 그리고 조금은 기대하며. 언젠가 그 복권은 맞춰질 것이다.

그것이 내가 만든 삶의 증거이기에

keyword
수, 토 연재
이전 15화제18화 당신이 로또 1등에 당첨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