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봉구리봉봉 Aug 17. 2020

회사 면접에서 채식주의자라고 말해봤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면접이 끝날 무렵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봉봉씨, 혹시 회사에 궁금하신 점이나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해주세요.

첫 번째 회사에서 근무한 지 2년이 지날 무렵, 더 좋은 조건의 회사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었고, 대표와의 최종 면접에서였습니다.

 

"아… 대표님, 그런데 저는 채식을 합니다."

잠깐의 정적이 흘렀을까요. 대표님은 말씀을 이어나가셨습니다.


"아 그렇군요. 그런데 우리 회사가 축산 쪽 회사인데 괜찮으시겠어요?"


네, 제가 지원한 회사는 축산 관련 회사이지만(구체적으론 알려드리기가 어려워 이 정도로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채식을 하는 사람이었고, 육고기와 아주 밀접한 관계의 회사에 채식주의자인 제가 지원을 하게 된 것이죠.


“저는 상관없습니다.”
“축산 쪽 회사인데, 지원을 하시다니.. 어떤 계기로 지원하게 되신 건지 알 수 있을까요?”
“저는 이 회사가 축산 동물이 사는 동안만큼은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개선하려고 하는 목표가 뚜렷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지향점이 저와 같아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제 글 중 ‘고깃집 자식, 채식을 시작하다.’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동물을 죽여서 먹는 것이 동물들에게 너무 잔혹한 행위라는 것을 깨닫고 나서 채식을 시작하게 된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런 제가 축산 관련 회사에 지원하게 된 것은 어찌 보면 모순되었다고 생각하실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사람들이 저처럼 육고기를 안 먹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하게 말해서 모두 채식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평생 먹어온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힘들고, 그 외에도 축산업과 관련된 종사자들의 생계를 생각하면 현실적으로 급하게 바로 육식을 없애는 것이 어렵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면, 제가 현시점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뭘까 생각했습니다.


‘최소한 가축들이 지금처럼 답답한 케이지가 아닌 곳에서 살 수 있게 해 보자. 아플 때 죽임을 당하는 게 아니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곳에서 살 수 있게 해 보자.’

이런 생각으로 지원을 했죠.


결론적으로 저는 이 회사에 합격하게 되었고, 현재 팀장으로 근무 중입니다. 대표와 이사진은 채식인인 저의 채용이 결정되자 제가 입사하기 전에 미리 제가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많은 식당을 사내식당으로 변경해주었습니다. 회식 때는 제가 따로 말하지 않아도 채식인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준비됩니다. 참 감사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떤 직원분은 저에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봉봉씨 덕분에 채식주의자가 어떻게 살아가는지 알게 돼서 좋은 것 같아요.
나도 먹어보지 못한 채식 음식을 먹어볼 수 있어서 좋고...
그리고 가끔이지만 제대로 된 채식을 할 기회가 생겨서 좋은 것 같아요.



막상 채식주의자라고 말했으나, 별 일 없었고 오히려 그 뒤로 좋은 일이 더 많았다.


이 글은 사실 원래 기획에 없던 글이지만 지난 회 제 글의 피드백을 보고 써야겠다는 생각을 해서 갑작스레 쓰게 된 글입니다.


내가 결정한 삶의 방식이 지금의 시대와 사회에서 언제나 다수의 결정과 같을 수는 없습니다. 나는 언제나 소수자가 될 수 있고 내 삶의 방식이 소수에 속할 때(이는 채식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내 삶의 방식과 지향점을 밝히는 행동은 눈치가 보일 수 있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 삶의 방식을 밝혀야 사람들도 나를 이해해줄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생각보다 나를 이해해주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내 생각을 말해 보기 전까진 모릅니다. 처음 하는 시도는 어렵지만 두 번째, 세 번째 표현하는 것은 처음보다는 쉬울 겁니다.


비단 채식인들 뿐 아니라, 다양한 신념과 가치가 부딪힐 수 있는 곳에서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본인의 생각을 말할 수 있길, 그리고 그 생각이 존중받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글을 마무리합니다.



@매주 일요일 업데이트하려 노력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채식하는 회사원의 첫 회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