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하는 문구 4>
다시 2년 만에 4판을 발행합니다.
550여 개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곱씹으며 읽는 것에 시간이 걸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문장은 타이핑웍스에 추가해 두었습니다. 키보드를 사용하며 필사하는 것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찾아주시고 방문해 주시는 분들께 고마움을 전합니다.
본문은 타자 연습 사이트인 타이핑웍스(https://typing.works/c=134931)에 등록하였습니다.
· 궁전 안에선 자신을 속일 수 있지만, 궁전 밖으로 나오면 거짓을 깨닫게 된다.
· 최고의 거짓말은 진실로 포장되어 있다.
· 원래 쥐는 항상 치즈 가까이에 있다.
· 남자가 사랑 때문에 죽는 건 연극뿐이다.
· 심장이 요동치는 것을 느끼며, 그 속에 흐르는 피가 얼마나 뜨거운지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다.
· 산에 있는 동굴은 모두 주인이 있다.
· 혼자서는 꿈을 믿는 뜨거운 영혼도 현실의 바깥공기에 부딪히면 금방 식어버린다.
· 신은 인간을 위해 웃고, 악마는 자신을 위해 웃는다.
· 아이의 역할은 어른을 행복해주는 게 아니다.
· 인생이란 시들기 시작한 이후가 의외로 긴 법이다.
· 겉모습은 신경 쓰지만 미래는 준비하지 않았다.
· 머릿속으로 결심하고 뛰고 있는 심장을 믿는다.
· 꿈을 꾸는 건 좋지만, 꿈을 찾는 건 관두는 편이 좋다.
· 창의성이 발생하는 곳은 예술과 기술의 교차점이다.
· 쾌락과 고통은 쌍둥이로 형상화된다. 한쪽 없이는 반대쪽이 절대 존재할 수 없으므로
· 상황은 인간의 본성을 드러낸다.
· 미끼에게 소중한 사람의 이름을 붙이면, 바늘이 빈손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 육체가 만들어 낸 시간과 시간이 만들어 낸 육체
· 전쟁에는 승자가 없고 과부만 있다.
· 하나의 욕설이 열의 성원을 무너뜨린다.
· 관념이 실제로 승화하는 순간은 연필과 키보드를 통해 이루어진다.
· 알기만 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 질투는 마음에서 돋아난 새빨간 손톱
· 억압된 감정이 큰 사람일수록 내적 불행에서 벗어나려고 허상과 환상을 만든다.
· 사람의 장점은 못하는 자신을 인정하고 마주하는 것이다.
· 가장 수준 낮은 재치는 빈정거림이다.
· 이제 살아갈 날이 끝나가니, 숨 쉴 때마다 삶을 잡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 서스펜스란 테이블 아래에 폭탄을 심어둬야 한다.
· 우리 사회가 당파성에 매몰되어 의견을 사실이라고 말하고 진리인 양 내세워 언어가 싸움의 도구가 되고 사회를 단절하는 무기로 전락하고 있다.
· 비책은 흉중에 감추고 있어야 비로소 필살의 책략이 된다.
· 결핍을 채워주고 품위를 지켜주고자 한다.
· 남들이 행복해하는 것에 행복하지 못하고, 지루함과 답답함이 가득 찬 공허한 인생을 보내게 되었다.
· 개인의 행복은 사회의 편익에 희생된다.
· 그 누구도 다음 겨울을 축하할 때, 왕일지 노예일지 알 수 없다.
· 울지 않는 사내가 되는 것으론 부족하다.
· 과거 세대의 부정이 은폐되었을 경우, 현재 세대에 무거운 짐은 그대로 남는다.
· 공기가 오염되는 건 석유값이 너무 싸기 때문이다.
· 비극을 쓰는 건 쉽죠. 벌하고 싶은 하는 사람을 떠올리고, 그들이 사랑에 빠졌다고 상상합니다.
· 드리프트란 카운터 스티어링이 없는 미끄러짐, 즉 제로 카운터이며 카운터가 필요한 경우는 슬라이드이다.
· 나는 사자자리에 A형이라 MBTI 같은 건 안 믿는다.
· 지방에는 먹이가 없고, 수도권에는 둥지가 없는데, 누가 알을 낳고 키우나?
· 순교자는 박해자의 손에 희생을 당할지언정 자신의 믿음을 버리지 않는 사람이다.
· 아이들은 사랑이 필요하고, 어른들은 돈이 필요해.
· 결혼반지가 땅에 떨어지면 줍는 사람이 임자다.
· 욕설을 쓰는 건 정신과 성품이 나약하단 증거이다.
· 중요한 것은 진실이 아니라, 어떻게 보이는 것이다.
· 시간을 쌓아가면 쌓아갈수록 미련은 늘어난다.
· 자각이 없는 일반인은 타인에게 죄를 선고하고 그 대상을 파멸로 몰아넣는다.
· 권좌에 오른 인간은 그 힘을 과시하기 위해 필요한 무기를 갖고 싶어 한다.
· 얼굴 생김새의 변화는 인생의 전환기를 나타낸다.
· 표정이 무구하면 무구할수록, 현기증이 날 만큼의 무력감에 덮쳐지고 만다.
· 자네 종족은 스스로의 잘못으로 언젠간 멸종할 것이다.
· 마음은 죽고 껍데기만 남은 채 울부짖을 따름이다.
· 명분이라는 것은 자기 자신을 납득시키기 위한 것이다.
· 눈은 높은 곳을 바라보고, 손은 낮은 곳에서 허우적댄다.
· 인식에 따라 사실을 뒤집으려 하는 것은 망상이라고 한다.
· 너의 욕구에서 고기 썩는 냄새가 난다.
· 사형대에 오르는 건 이미 결정되었어도, 어떻게 오를지는 정할 수 있다.
· 본능만으로는 식량, 안전, 자유를 얻을 수 없다.
· 인기가 좋은 사람은 권력자의 질투심을 불러일으킨다.
· 영웅으로 죽거나, 오래 살아남아 악당이 된다,
· 아이들은 누군가 돌봐주지 않으면 모든 걸 잃게 된다.
· 연습은 성공하는 이미지를 길러서 자신감을 만드는 자리이다.
· 피가 끓으면 영혼이 혀로 하여금 맹세를 남발하게 한다.
· 폭력은 협상과 꾀를 대신할 수 없다.
· 코미디의 이면에는 완벽하지 못한 인간과 사회에 좌절한 이상주의자의 분노가 담겨있다.
· 위화감이란 상상이 만들어내는 것이다.
· 초라한 현실보단 멋진 거짓이 낫다.
· 립밤이 게이트자국 처리, 컨실러가 서페이서, 루즈가 도장, 립글로스가 광택 마감제다.
· 우리 기사들은 무기와 칼끝으로 세상을 지킴으로써 수도사들이 기도하기만 하는 것을 수행해 낸다.
· 어둡고 깊고 찌질하고 못생긴 내가 살겠다고 숨을 쉬고 있었다.
· 스크린도어는 참으로 좋은 발명품이다. 없었다면 선로에 뛰어들었을 것이다.
· 태세를 갖추고 있을 때는 사신은 오지 않는 법이다.
· 예외규정이 있으면 사람은 부패하기 마련이다.
· 당신이 의견을 스스로 형성하지 않으면, 자신의 의견을 가질 수 없다.
· 잠이 안 오는 새벽 2시 안절부절못함이 문을 두드린다.
· 욕구불만이 정점에 오르면 대립상대를 만들고 공격성을 폭발시키는 테러리즘이 발생한다.
· 불행한 아내가 많을수록, 술장사는 호황이다.
· 당신은 탐욕스러운 자본주의자라 계약을 계속하길 원한다.
· 달러의 횡포와 시장의 횡포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멍에를 벗어던진다.
· 자신과 거래한 자를 조종해 모든 것을 잊게 만들며, 영혼을 거래하기 위해 온갖 거짓말을 행한다.
· 어느 시대나 지배적이고 공격적인 인간이 더 용기 있고 고귀한 인간으로 더 자유로운 눈과 더 훌륭한 양심을 지녀왔다.
· 소수의 나쁜 악의를 가진 사람들이 과잉 대표를 한다.
· 주제에 맞지 않는 사리사욕을 탐하면 응보를 받는다.
· 지혜를 익힌 짐승은 때때로 잔혹한 천칭을 밀어댄다.
· 눈은 보이는 그대로를 인식할 뿐 대상에 내재된 의미를 배제한다.
·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절망이 쌓여 가산되어 돌아올 뿐이다.
· 나는 너의 모습이 아니라 너의 마음속 욕망을 보여준다.
· 애정이 일방통행이라면 자신의 상처는 정당화할 수 있다.
· 집에 들어갈 때는 신발을 벗지만 남의 마음에는 흙발로 들어간다.
· 타자기를 계속치고 있어도 , 햄릿은 완성되지 않는다.
· 내가 밉다고 네 삶을 포기하진 마라.
· 춤추는 별을 낳으려면 가슴에 혼돈을 품어야 한다.
· 낭만주의의 영향으로 고무된 인간은 폭력성과 반사회성을 드러내며, 무정부주의적 반항아가 되거나 정복을 일삼는 폭군이 된다.
· 밤의 어둠에 숨어 도망친다면 한낱 소인배의 밤도둑질, 개선가와 함께 물러난다면 그것은 정복왕의 약탈이다.
· 진보는 필연적으로 분열하고, 보수는 필연적으로 부패한다.
· 여자의 재능을 가장 많이 사장시키는 건 전쟁이나 기아, 질병, 재난이 아니라 결혼이다.
· 비겁한 놈을 상대하는 일은 불쾌하고, 그런 남자였다는 것을 아는 것은 비참한 일이다.
· 위인은 행동으로 만드는 것이지, 선전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 스무 살의 얼굴은 자연의 선물이고, 쉰 살의 얼굴에서는 가치가 묻어 나온다.
· 교회가 세속과 결혼하면, 다음 시대에는 과부가 될 것이다.
· 분노를 자신의 몸에 불어넣는 숨결로 삼을 것인지, 자신을 태우는 업화가 될 것인지는 마지막에 정하는 것이다.
· 미인을 만날 수는 있어도, 가장 아름다운 여인과 친구가 되는 것은 전혀 다른 일이다.
· 다른 그림들이랑 똑같이 여자를 장식품으로만 생각하는 남자가 그렸기 때문이다.
· 언니는 마음에 충실하고 싶고, 나는 마음의 양식을 원한다.
· 이성과 계급을 떠나서 마음이야말로 가장 큰 흥미로운 도구이다.
·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려 많은 것을 듣기보다 많은 것을 말하고 싶어 한다.
· 정답을 맞히려는 것은 문제를 내고 점수를 매기는 권력에 순종했을 뿐이다.
· 역사는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변하는 것이다.
· 헤매지 않아도 되는 잔꾀만 가지고 있다.
· 과거는 어려웠고 미래는 불투명하고 어둡다. 지독한 외로움이 절망감으로 압도하고 있다.
· 청춘 시절은 허무하다. 찬란한 십 대든 어두운 십 대든 스물이 되면 똑같이 끝난다.
· 목표를 세운다고 실현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목표는 자신이 그것을 향해 가겠다는 약속이다.
· 진화는 변화일 뿐, 우열을 가르는 기준이 아니다.
· 시간이란 과거에서 현재를 거쳐 미래까지 명백히 비가역적인 순서대로 사건이 일어나는 비공간적 연속체이다.
· 최고라는 것은 남들도 알아줘야 가치가 있다.
· 정원사의 공통 과제는 적당한 정도의 가지치기다.
· 사랑은 대부분 사람에겐 다정한 키스지만, 내겐 날카로운 도끼날을 드리운다.
· 요즘 억만장자는 브룩스 브라더스 같은 데서 옷을 맞추진 않는다.
· 형광조끼와 점검표만 있다면, 사실상 어디든지 갈 수 있다.
· 문학과 예술은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다.
· 남부의 노예제는 잔혹함이 일반적이고 관대함이 예외적이다.
· 양파가 올리브보다 좀 더 우아한 거 같다.
· 서툰 의사는 한 번에 한 사람을 해치지만, 서툰 교사는 130명을 해친다.
· 자연은 신의 작품이고, 예술은 사람의 작품이다.
· 바보는 방황하고 현명한 사람은 여행을 떠난다.
· 소유물의 부족은 개선할 수 있으나 영혼의 가난은 해결하기 쉬운 것이 아니다.
· 결혼이란, 독립은 동등하고 의존은 상호적이며, 의무는 상반되는 남녀 간의 관계이다.
· 깨닫기만 하고 실천을 안 하면 깨달음이 아무 소용없다.
· 숭고한 이상도 탐욕스러운 야심도 본인의 기량을 넘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망가져버린다.
· 거짓말쟁이는 아무것도 잃지 않지만, 아무것도 손에 들어오지 않는다.
· 남의 긍정적인 걸 보면 아무 말도 할 수 없게 된다.
· 아름답게 장식하는 것은 부자와의 결혼을 꿈꾸기 때문이라고 한다.
· 이상이란 별과 같다. 절대 손에 닿을 수 없지만, 우리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할지 인도해 준다.
· 인간이란 이해관계가 얽히면 자신이 정의라고 생각해 버린다.
· 과오를 기억하는 것은 마음의 짐을 지는 것과 같다.
· 새로운 사람들은 쫓아내야 할 침략군이 아니다.
· 이 세계를 지배하는 것은 부패와 욕망이다.
· 힘없는 정의는 무능력이고, 정의 없는 힘은 폭력이다.
· 아이들은 미래에 보내는 살아있는 메시지다.
· 이해 못 한다고 폄하하는 건 현명하지 않다.
· 말하는 싸가지 없고 자존감 도둑에 사람을 이용한다.
· 죽음은 모든 것을 허용한다. 우리는 죽음에 대해 경건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왜 남자는 여자를 그렇게 흥미로워할까? 여자는 남자가 그리 흥미롭지 않은데.
· 정직만큼 풍요로운 유산은 없다.
· 인간의 능력에는 한계가 있지만, 자신의 기량의 범위에서 운명을 바꾸는 건 가능하다.
· 증오를 품은 자에게 이해심을 구해서는 안된다.
· 삶은 천천히 떠나가지만 막진 못한다.
· 대답은 짧아야 덜 성가신 법이다.
· 사람을 알려면 그의 지갑, 쾌락, 그리고 불평을 보라.
· 영웅에게 호소하는 것은 언제나 무능력의 증상을 드러내며 영웅이 있다는 믿음은 자신의 게으름에 대한 변명이다.
· 블로그는 글쓰기가 아니라 길거리 낙서 같은 것이다.
· 사람은 사람으로 태어나는 게 아니라, 사람이 되는 것이다.
· 좋은 아이디어는 샤워 부스 안에서 나온다.
· 퇴사자들은 상사로부터 퇴사하는 것이지, 일로부터 퇴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 추악한 어른에게서 마음씨 있는 젊은이가 나타난다.
· 개인의 복수를 위해 많은 사람을 죽인 이가 살아서 끝나면 안 된다.
· 부서진 마음을 추스르고, 예술로 승화시킨다.
· 하루종일 누군가를 만나서 다시 그 사람과 만나게 될 순간만 꿈꾼다.
· 착한 여자는 천국에 가지만, 나쁜 여자는 어디든 간다.
· 수렵 본능은 모습을 바꾼 연애 감정이다.
· 보름달은 비출 짐승을 고른다.
· 걸작은 탄압과 억압 속에서 탄생한다.
· 민주주의는 몰상식한 이들의 독재에 불과하다.
· 이 몸은 예의와 공정이라는 내숭을 부려야 한다.
· 세상을 낭만적 모험이라고 보는 남자의 훈육은 사양한다.
· 신사의 교양은 언제나 허울일 뿐이다.
· 늙어서 걷지도 못하고 알몸뚱이로 칼만 차고서 소나무 아래에서 우두커니 앉아 있는다.
· 자신의 타락이 정당화되면 수상한 거짓말에도 쉽게 걸려든다.
· 겁쟁이는 오래 사는 비결이다.
· 환자를 죽음에서 살려내면 신의 영역에 끼어들었다고 노여움을 산다.
· 다들 아내는 착한데 나만 나쁜 놈인 줄 알지
· 사람은 낙타, 사자, 어린이의 세 단계의 정신적 변화를 통해 위버멘쉬가 되어 간다.
· 고독하고 신경질적이며 카페인에 중독되어 있고 자신감도 없이 자괴감에 빠져있다.
· 어른의 세상은 실망과 협상으로 가득하다.
·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건 추악한 것들뿐이다.
·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다.
· 증명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단정 짓지 않는다.
· 진실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거짓으로 포장한다.
· 남의 희생을 당연시하는 무자비한 사람이 안되기를
· 지옥으로 가는 길은 선의로 포장되어 있다.
· 학교 행사는 학생들에게 제도화된 스트레스다.
· 나쁜 소식은 언제나 다음 소식을 기다리고 있다.
· 남자는 약하지 않다는 걸 증명하려고 잔인해진다.
· 긍정적인 변화는 천천히 진행돼서, 마치 변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진다.
· 진실은 위험하고 거짓말은 쉽다.
· 큰 실수를 했다고 그걸로 친구를 판단하지 않는다.
· 아무런 대책이 없는 친절은 위험하다.
·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지만, 과거는 미래에 대한 답이 있다.
· 정의와 신념은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유혈을 불러온다.
· 권력이란 그것을 획득한 수단이 아닌 어떻게 행사하느냐에 따라 정당화되는 것이다.
· 빨리 타는 장작은 빨리 꺼지는 법이다.
· 물리학은 이론적이지만, 재미는 현실적이다.
· 품성은 자신에 대한 신뢰이다.
· 사람의 목숨이 돌멩이처럼 굴러다니고 있다.
· 대관식이 끝나면 왕관의 무게를 견뎌야 한다.
· 야욕에 취해 있는 날은 얼마 남지 않았다.
· 헛된 희망은 최악의 독이다.
· 좋은 보고서는 허위와 날조로 만들어진다.
· 살아갈 이유가 필요하다면, 그것이 살아갈 이유이다.
· 인생이 걸린 포커에서는 무슨 패를 쥐고 있는지 떠들지 않는다.
· 남들이 떠드는 동안 지켜보고, 남들이 행동하는 동안 계획하며, 남들이 쉴 때 공격한다.
· 물감과 거짓은 더할수록 검게 변한다.
· 이런 세상을 만든 어른은 아이에게 창피할 줄 모른다.
· 배우는 자는 고통받아야 한다.
· 귀를 가리고 방울을 훔친다.
· 석유가 없는 중동은 아프리카다.
·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면, 부정적인 것이 자리를 잡는다.
· 고난과 역경이 기회를 가지고 온다.
· 훌륭한 사람들의 명언은 마음에 여유가 있는 사람에게만 닿는다.
· 식사를 대접받는 유일한 방법은 분산투자뿐이다.
· 교양 없는 사람이 허세로 전시회를 찾는 것과 같은 이치다.
· 꽃 속의 꿀은 예쁜 나비만 먹는 게 아니다.
· 수컷 동물은 다른 수컷의 자식을 잡아먹는다.
· 예술가는 반려자를 잘못 선택한다.
· 멸종은 생태계가 빈자리를 만들지만, 항상 그 자리를 누군가 채워왔다.
· 심장에는 얼음, 입술에는 꿀
· 라디오는 운전자의 평화에 방해가 될 뿐이다.
· 행복은 가장 큰 과세 대상이다.
· 승부는 선악이 아닌, 강약에 의해 결정된다.
· 괴물은 강인한 육체와 유연한 사고를 겸비한 총명한 짐승이다.
· 후회와 죄악감으로 남아있는 가능성을 버릴 수 있다.
· 거울은 여러 각도에서 자신과 마주하기 위한 장치이다.
· 내 늙음도 내 잘못으로 받은 벌이 아니다.
· 캐릭터에 대한 애착은 머리로 이해하는 게 아니라 가슴으로 공감하는 것이다.
· 호감 가는 사람이 너무 완벽해 보일 때는 보통 다른 뜻이 있다.
· 천국에는 날씨가 좋고, 지옥에는 친구가 많다.
· 고통을 감수해야 적에게도 고통을 줄 수 있다.
· 세상은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희극이고 느끼는 사람에게는 비극이다.
· 작품은 누구의 소유도 아니기 때문에 잠시만 존재해야 한다.
· 예술은 내 안의 사고방식을 밖으로 표현하고, 디자인은 내 밖의 문제를 제품으로 해결한다.
· 사람은 주사위와 같아서 스스로를 인생 속으로 던진다.
· 지식이란 현실을 잊어버리기 위해서 있다.
· 삶에 집착하면 두려움이 튀여나와 눈이 흐려진다.
· 고통은 우리가 누구인지 가르쳐준다.
· 고칠 수 없는 일이라면 견디는 수밖에 없는 법이다.
· 남들에게 조금만 더 속을 열어보이면 더 쉽게 너를 알아본다.
· 청소년에게 현실 인생을 알려주는 건 정신건강에 해롭다.
· 누가 너와 결혼하려 한다면, 그건 비자 때문이다.
· 나는 약하기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만은 피하며 살아왔다.
· 우리의 몸은 생존을 위해서 사회적 고통을 느끼게 되어있다.
· 세속적 기준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천박함에 열등감을 가져야 한다.
· 악당이 주로 박사인 이유는 대학원생 시절에 타락해서 그렇다.
· 기사는 사실을 기초로 작성하지만 진실은 아니다.
· 이 세상은 정가만으로 거래가 되는 게 아니다.
· 현실은 자신의 인지에 맞춰 재정의 된다.
· 인정을 무시한 계략은 진행할수록 계략이 되지 못한다.
· 갖고 태어난 자유를 판 대가로 인생의 가치는 정해진다
· 사랑이 이루어지는 건, 거대한 이벤트 때문이 아니라 단순히 운이다.
· 우리는 부모세대와 다르게, 선택할 수 있는 삶이었다.
· 명성과 지위로 자신을 높이지 않는다.
· 광고는 정액제를 사용할 수 없는 가난한 사람들이 내는 세금이다.
· 자신에게 없는 것만 원하면, 흉측하게 일그러지고 억지로 빼앗는다.
· 눈에 보이는 세계는 사람의 수만큼 존재한다.
· 사람의 눈높이에서 보이는 수평선까지의 거리는 약 4km이다.
· 아무것도 안 하다 보면, 무언가 대단한 것을 할 때도 있다.
· 만일 악마라는 것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아이의 얼굴을 하고 있을 것이다.
· 자기 자아는 퇴근해서 만난다.
· 위화감은 상상력이 만든 결과이다.
· 완벽한 절반은 힘들지만, 적당한 절반은 노력하면 되지 않을까
· 성공은 여정이지, 목적지가 아니다.
· 여자를 멀리하고 사랑에 빠지는 걸 막는다.
· 피해는 갑작스럽게 찾아오지만, 한 번에 벗어날 수도 있다.
· 터프한 사람들은 자신감이 떨어지면 터프한 척을 한다.
· 권력의 이동은 옳고 그름으로 결정되지 않고, 자만과 허영으로 결정된다.
· 신세 진 사람과 일하다 보면, 대가를 치를 때가 온다.
· 무죄인 사람도 때로는 말이 바뀌기 마련이다.
· 어릴 적의 과오는 사회에 나가서 장애물이 된다.
· 적이 착실하게 성장하지 않으면 아군은 몰락한다.
· 각오가 없는 악당은 타인이 만든 규칙에서 안전하게 살아간다.
· 좋아하는 상대에게 소거법으로 호감을 얻어도 의미는 없다.
· 명확한 목적도 없이 사는 곳만 바꾼 들 아무것도 못한다.
· 사람을 잇는 것은 돈이 아닌 겸손한 태도와 따뜻한 마음
· 살아있는 것들은 무질서함과 균형으로 부패를 피한다.
· 파티에서 떠날 때를 알아야 한다.
· 가짜가 현실보다 훨씬 덜 고통스럽다.
· 솔직하지 못하면, 보내지 못할 편지만 쌓인다.
· 그런데 남자는 여자를 무시해, 걔도 그럴걸?
· 돈은 아쉬운 사람이 쓰고 간다.
· 애벌레는 세상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순간 나비가 된다.
· 재능을 실적이 아닌 변설로 드러내고, 타인을 떨어트려서 자신을 높인다.
· 선행으로 마음을 채우고, 악행으로 예금통장을 채운다.
· 할 수 없는 건 아무것도 없다지만, 난 매일 아무것도 안 할 수 있어
· 남들이 나에게 던진 돌을 주워서, 탄탄한 기반을 지을 수만 있다면
· 나는 무언가를 소비하지 않고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존재이다.
· 소원은 다양한 희생을 지불하고, 자신의 힘으로 실현하는 것이다.
· 젊음은 때로는 난폭하고 흉폭하다.
· 한 시대의 철학은 다음 시대에서 평범한 지식으로 남는다.
· 달콤하고 씁쓸한 청춘이 끝나면, 괴로움만 남는다.
· 건축은 여러 사람들의 동의와 합의로 지어진다.
· 성찰이 없는 용서는 외면과 방관이다.
· 사과해 주길 바라거나, 용서할 이유가 필요하거나
· 애정도 조리에 따라서 독이 된다.
·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없고, 항상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다.
· 성실함은 작은 책임감부터 시작된다.
· 숨을 고르지 않으면, 다 타서 재로 날아갈 거 같다.
· 사람들은 외모와 소문으로 우리를 평가한다.
· 사진은 왜곡되고 악의적으로 편집돼서 평생 따라다닌다.
· 좋은 옷이 신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따뜻한 마음이 신사를 만든다.
· 자기 일을 멸시하는 자는 먹을 양식과 싸운다.
· 깨끗한 의복은 좋은 소개장.
· 죽을지언정 경박하게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 게으른 자는 꿈만 꾸다가 자살한다.
· 지금의 세상은 이용 가치가 없다면 도태된다.
· 인간은 다양성을 포용할 만큼 지적인 존재가 아니다.
· 생각하는 강함과 어리광은 종이 한 장 차이
· 한번 자비를 베풀었다면, 홀로 설 때까지 돌봐주는 법이다.
· 서있으면 작약, 앉으면 모란
· 로맨스에는 늘 대가가 따릅니다.
· 얼굴은 우리가 나아갈 곳을 보여주는 지도다.
· 옳음보다 친절함을 먼저 선택한다.
· 감정은 세상을 멸망시킨다.
· 연애는 5분 만에 완성되는 즉석라면이 아니다.
· 가족이 남자의 약점을 만드는 법이다.
· 포기와 각오는 본질적으로 같다.
· 당연한 듯 그렇게 될 거라고 생각한 미래는 자연스럽게 오지 않는다.
· 자아는 자신과 타인을 확실히 구분하는 것, 마음이란 개념의 첫걸음이다.
· 사회에는 거역할 수 없는 질서와 권력이 존재한다.
· 왕좌는 물려주는 것이다.
· 악마는 감언이설과 계약에는 깐깐하다.
· 긍정이 무뎌지고, 부정은 날카롭다.
· 외면은 내면에 들어가기 위한 문이다.
· 어두운 밤을 쉬이 받아들이지 마시오
· 여자를 욕망의 대상만으로만 보는 남자는 사랑받지 못한다.
· 내면의 악이 선을 이길 때, 사람은 돌변한다.
· 부하는 정신론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 분노에 빠지면 본질을 놓친다.
· 그냥 네가 원하는 사람이 되어 살아가면 된다.
· 공정이란 자연스럽지도 인간답지도 않다.
· 자신에게 패배를 안겨준 상대에게 배울 점이 가장 많다.
· 가식으로 자신을 지키면, 마음의 진정성은 굳어버린다.
· 자살에 실패하면, 변하지 않는 현실이 기다리고 있다.
· 설득은 정신적으로 무방비가 된 상태에서 효과적이다.
· 겉으로 분투하며 빠르게 전선이탈, 이것이 자신이 생존하는 최선의 방법
· 옆에 있는 잔디밭이 푸르게 보이는 법이다.
· 서투른 사람일수록 눈에 띄려 한다.
· 농담에서 화근을 남기면 거짓말이 된다.
· 인간은 의미 모를 감정으로 만들어져 있다.
· 미련으로 살아남은 20대, 꿈과 희망으로 살아간다.
· 연체료는 그렇게 낭만적이지 않다.
· 날 빛내줄 누군가가 정말로 있을까?
· 어린 시절의 수상한 행동은, 어른이 돼서 수수께끼로 남는다.
· 좋아하는 상대가 자신을 모른다면, 마음이 괴로울 뿐이다.
· 신작도 언젠가 고전이 되어 돌아온다.
· 세상엔 말로 하지 않는 게, 더 좋을 때가 있다.
· 좋아했던 여자를 축복하며, 마음은 무덤으로 가져간다.
· 자신을 스스로 설득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 March comes in like a lion
· 소중한 것은 계속 간직하자! 불투명한 미래도, 불안도, 고민도, 닿지 않는 마음도, 이뤄지지 않는 소원도, 답이 나오지 않는 현실까지도
· 답이 나오지 않을 때는, 잠자코 손을 움직이는 게 제일 좋다.
· 신뢰는 양방향이다.
· 라쿠고는 공감을 얻기 위한 예술입니다.
· 삶을 개선하는 모든 기술과 마음, 그리고 사려 깊음
· 말이란, 미지의 영역으로 가는 징검다리다.
· My body is made of MX switch, Spring is my blood and Slider is my heart.
· 공 세운 자에게 상을 주고, 능력 있는 자에게 벼슬을 준다.
· 사람이 가지고 있는 마음결은 다층적이다.
· 호기심은 고양이를 죽인다.
· 운명은 없다. 선택의 연속일 뿐이다.
· 사랑은 나약하지만, 질투는 강렬하다.
· 지혜로운 사람은 때와 장소, 사람을 가릴 줄 안다
· 아첨하는 사람을 곁에 두지 않는다
· 겸허한 태도로 마음을 연다
· 상대방의 자존심을 짓밟는 의미 없는 논쟁은 하지 않는다
· 나를 비워야 남을 담을 수 있다
· 소인에게 맞서는 기술과 피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자신의 재능을 지나치게 드러내지 않는다
· 인간은 마음가짐에 따라 90살의 노인이 되기도 하고, 9살의 소년이 되기도 한다.
· 남자 주인공으로는 그저 악과 맞서 싸우는 관습적인 이야기밖에 만들 수 없다.
· 나는 명절에 시댁에서 전 부치는 며느리로 살지 않을 것이다.
· 사전의 편찬 작업은 단행본과 잡지와 다르게 아주 특수한 세계이다.
· 단골에 대한 호의는 손해를 만든다.
· Hannah는 거꾸로 읽어도 한나이다.
· 룩소티카가 파는 건 선택의 환상이다.
· 잃어버린 물건은 예상하지 못한 상황으로 찾게 된다.
· 진정한 모습은 능력이 아니라 선택에서 나타난다.
· 꿈에 사로잡히면 진짜 삶을 놓치게 된다.
· 마음을 열면 다시 닫을 수 없다.
· 인간은 이름에 맞춰서 얼마든지 바뀐다.
· 사람은 이익과 공포로 움직인다.
· 처음 굽는 팬케이크는 실패한다.
· 남들 기준에만 맞추면 앞으로 영원히 나아질 수 없습니다.
· 하늘과 별과 달에는 언제나 길이 있다.
· 정말 신이 계시다면, 왜 세상을 위해서 나서지 않는가?
· 피아노는 연주자를 죽이지 않는다.
· 앞으로 나아가려면 맑은 눈으로, 과거를 돌아볼 때는 존경과 호감으로
· 자살은 죽음에 대한 의지를 지니고 자신의 생명을 해쳐서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 삶에 있어서 유일한 방향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 사람의 매력은 허술함의 틈에서 생겨난다.
· 짝사랑으로 인한 사망자가 결핵 사망자보다 많다.
· 악을 선으로 갚으면, 적도 최고의 친구가 될 수 있다.
· 평범함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자신 그대로 살 수 있는 방법이다.
· 어느 곳이 아니라, 가고 싶은 곳을 가야 한다.
· 자신의 연약함에 마음을 무너뜨리고 산산이 부서진다.
· 꿈은 깨면 언젠가 사라진다.
· 상대방이 작은 친절을 베풀었을 때, 나를 좋아한다고 착각하지 않도록 한다.
· 개인의 욕구는 다수의 욕구를 능가한다.
· 자기 글에 도취되는 것을 경계하라.
· 좋아하는 상대의 심장을 뭉개려고 하는 러브코미디는 없다.
· 독선적이고 자신에게 취해서 본심이 전해지지 않는다.
· 반죽을 넣을 때는 팬케이크를 만들 생각도 해야 한다.
· 세상에는 손에 닿지 않는 것이 있다.
· 용어를 바꾼다고 해서 지위가 바뀌는 건 아니다.
· 동정과 연민 이외에, 무엇을 할 수 있다는 걸까?
· 즐겁게 노는 것에 죄책감을 심어주고 책상 앞에 오래 앉아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공부라고 배운다.
· 이웃에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삶이 더 편해질 것이다.
· 비대해진 마음은 연약하다.
· 아이들은 태어나지 않고, 노인들은 죽지 않으며, 젊은이들은 스스로 죽는다.
· 여전히 유약하고 우둔하다.
· 과거에 사로잡혀, 빛나고 있을 터인 미래를 어리석은 과거 청산에 소비한다.
· 가진 게 없더라도 누군가에게 아무것도 바라지 않으면 당당할 수 있다.
· 가끔은 나만이 없는 마을을 생각한다.
· 관계에서도 물을 주는 게 필요하다.
· 남의 말을 나의 생각인 것처럼 말하지 말 것.
· 내가 얼마나 원하던지, 얻을 수 있는 건 정해져 있다.
· 외롭고, 겁나고, 두렵다.
· 곤경에 빠지는 건 몰라서가 아니라, 확실히 안다는 착각 때문이다.
· 일어서지 않으면, 평생을 무릎 꿇고 살아가야 해.
· 나도 젊었을 적 그랬기 때문에, 널 이해한다
· 후회만 남아서 무엇을 얻어도 목구멍에 걸린 듯한 인생
· 비전이 없다면, 죽는 편이 낫다.
· 공포는 위험에 처한 지혜의 얼굴이다.
· 속력이란 이동거리를 시간으로 나눠준 값이고, 속도는 변위를 시간으로 나눠준 값이다.
· 인생에는 선택지가 있는 편이 좋다.
· 재능이라는 것은 계속해서 노력할 자격이다.
· 강한 친구만이 중요한 친구가 아니라는 것을 너무 자주 잊게 됩니다.
· 그래도 뭔가 좋은 일을 하면, 자기혐오가 줄어들 겁니다.
· 돈 우습게 보지 마! 없는 사람한텐 모욕이니까
· 나도 양심은 있어, 골라서 발동할 뿐이야
· 대부분의 곡예사는 도착 직전에 죽는다.
· 영원하지 않다고 해서, 그 가치가 퇴색하는 건 아니다.
· 마지막 세 걸음이 가장 중요하다.
· 남자들은 여자를 4가지로 분류하고, 언제나 혼란에 빠진다.
· 사랑에 눈이 멀었거나, 사기꾼을 만났거나 그게 그거다.
· 어른이 되었지만, 사람이 되진 못했다.
· 사랑 같은 건 존재하지 않아요, 환상일 뿐이에요
· 영리함이란 올바른 결정을 제시간에 결정하는 것이다.
· 돈으로 살 수 있는 여인은 가치가 없는 법이다.
· 장애는 차이점들을 인식하고 부족한 것에 서운해하지 않는 거예요
· 예쁜 여자는 네 인생을 망쳐! 아무리 착해도 상관없어
· 총이 있으면 은행을 털 수 있고, 은행을 소유하면 세상을 털 수 있다.
· 겸손과 비하는 전혀 다른 것이다.
· 쿠데타에는 군사, 미디어 그리고 금권이 필요하다.
· 사람은 뭐든 바꿀 수 있어요, 전 세계의 어떤 것이라도!
· 눈을 감은 것만으로는 눈이 보이지 않는 사람의 불편함을 알지 못한다.
· 사람은 주어진 조건 안에서 살아가야 한다.
· 애어른으로 성장한 아이가 어른이 되면, 어느 순간 아이로 퇴화한다.
· 사람은 내면의 고통과 진실을 직면하지 않으려고 무슨 짓이든 한다.
· 여자가 말하는 좋은 사람은 관심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 아이의 잠든 얼굴을 본다는 건 잔업 지옥이다,
· 모든 시대는 이어지는 꿈이다.
· 연애는 암살이 아니야. 들켜야 시작해
· 충성심은 그 가치를 아는 자에게 보여야 의미가 있다.
· 낭만은 오글이 되었고, 감성은 중2병이 되었으며, 여유는 잉여가 되었다.
· 재능은 찬스를 잡는 악력과 실패에서 배우는 냉정 함이다.
· 글을 빨리 쓰는 것과 잘 쓰는 것은 다른 실력이다.
· 연출은 배우의 거짓말이 사실처럼 들리도록, 허상의 공간을 실상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 잔소리에는 배울 것이 있다.
· 알려주는 것은 한때의 우월감, 알려주지 않는 것은 일생의 우월감
· 노력 없이 얻은 보물은 소중하지 않다.
· 당신은 투명해지겠습니까? 아니면 사람을 먹겠습니까?
· 연주가는 하늘을 보는 시간도 필요하다.
· 기술이 없는 자가 정열을 쏟아부어도 결과는 뻔한 것.
· 언제까지나 환상 속에서 살아갈 수 없어
· 조심해야 해, 여자는 기분 나쁜 생물이야.
· 인생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은 의외로 한정되어 있다.
· 가장 권력을 탐하는 자, 결국 권력은 움켜잡지만 좋은 지도자는 못된다.
·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고, 직접 한 것은 이해한다.
· 도망쳐서 도착한 곳에, 낙원이란 있을 수 없다.
· 보물에 깃든 탐욕을 결코 무시해선 안돼.
· 송곳은 주머니에 숨길 수 없다.
· 빚은 안 갚게 해 주는 게 큰 이익을 만든다.
· 동정심이 부족한 건, 과한 눈물만큼이나 저급하다.
· 냉혹한 현실이 그릇된 희망보다 언제나 낫다.
· 남을 판단할 때 친구를 대하는 방식이 아니라, 아랫사람을 대하는 방식을 봐야 한다.
· 좋은 변호사는 사실을 걱정하고, 대단한 변호사는 적을 걱정한다.
· 한 여자가 결혼할 때마다, 또 다른 여자는 실패의 쓴맛을 느낀다.
· 네가 상처 입는 것을 보고 애처롭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 능력 없는 사람의 희망만큼 성가신 것도 없다.
· 만약 어떠한 현실이 다가와도, 그래도라고 말하는 자신을 잃지 마.
· 서커스가 금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것은 모스크바산 쓰레기다.
· 좋아하는 마음은 말하지 않고, 담아두는 것이다.
· 서두르지 않으면서, 특별대우를 받지 않는 일이 뭘까?
· 제대로 실연하질 못하니까, 이런 데서 계속 우물쭈물하는 거라고!
· 바보는 쓸데없는 곳에 돈을 낭비하고, 착실한 사람은 자신의 성장을 위해 돈을 쓴다.
· 남자의 가치는 돈을 쓰는 곳에서 나뉘는 법이다.
· 꿈을 가진다는 건, 동시에 현실과의 싸움을 각오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꿈이 있고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도, 그것만으로는 부족해.
· 자신한테서 사라지려는 사람에게도 틀림없이 이유는 있는 거야.
· 너무 많이 아는 건 안돼, 아는 것을 원해서도 안돼.
· 세상의 이치도 굴복시킬만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 캘리그래피는 예술적 시각 표현의 소통이다.
· 인간의 탐구심이란 것은, 누가 말해서 억누를 수 있는 게 아니다.
· 복수는 차가울 때, 그 맛이 최상이다.
· 인턴이 되려면, 믹서기에 들어간 동전 기분을 알아야 한다.
· 화려하고 소중한 건 너무 빨리 사라져.
· 자신을 믿지 않는 자에게 노력할 가치는 없다.
· 자네는 강하지만, 그렇게 강한 편은 아니야.
· 두려움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아, 생각 속에만 존재할 뿐이야.
· 깡통은 재활용이 되지만, 산업폐기물을 묻으면 주변을 오염시킨다.
· 잘 나가는 아티스트는 모방하고, 훌륭한 아티스트는 훔친다.
· 사람을 모르는 남자와 마음을 잃은 여자, 전도 다난한 여행의 시작입니다.
· 들켜버린 짝사랑은 무모하지만, 마음은 편하다.
· 죄책감 때문에 상대방은 다정하고, 더 이상 상처받을 일도 없다.
· 실연당한 사람을 위로해 주는 역할은 제비 뽑기에서 꽝을 뽑은 것과 같다.
· 돌아오길 원해? 돌아오지 않았으면 좋겠어?
· 소심함을 세심함으로...
· "왜 사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행복하게 살 것인가!"
· 인연이란, 항아리 안에 보관된 좁쌀과 좁쌀의 만남이다.
· 강해지지 않으면, 소리도 내지 못하고 산 채로 잡아먹히게 된다.
· 리뷰는 주관적인 생각과 객관적인 정보로 작성해야 한다.
· 절대키감이란? 있으면 있고, 없으면 없다. 때문에 'ㄱ' 엔터가 자신을 구원할지니...
· 뻔하지 않으면서 과하지 않게
· 햇빛이 선명하게 나뭇잎을 핥고 있었다.
· 오늘은 바람이 요란하군? 하지만, 이 바람 울고 있어요...
· 인문학이란? 인간의 변하지 않는 가치를 성찰하고, 그것을 탁월함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 그녀와 나 사이에는 거리감은 있어도 공감은 없다.
· 사람에겐 저마다 그에 걸맞은 죽음과 삶이 있다.
· 자신감이 오만으로 변질될 때 위기는 찾아온다.
· 꽃이 피기까진 긴 겨울이 필요하다.
· 세상은 회색과도 같다. 어둡기도 하고, 밝을 때도 있다.
· 그래도 희망은 언제나 있다.
· 평생 웃게 해 주면 뭐 하나, 지 울리는 놈한테 가겠지.
· 집착인지 미련인지 구분 못 하면, 부담만 늘어난다.
· 짝사랑할 때, 마음 줘봤자 돌아오는 건 한숨뿐.
· 자신을 너무나 힘들게 하는 인연이라면, 그냥 놓아주세요.
· 연애는 언제나 맑음 뒤 구림
· 29살의 나는, 19살의 나보다 슬기롭지 못하다.
· 한숨 한 번에 행복 한 번이 빠져나간다.
· 어른이 되면 특별한 여자가 되어있을 줄 알았다? 그런데, 난 안정감을 원하는 평범한 여자였어.
· 나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많다고 해서, 내가 노력하지 않을 이유가 되진 못한다.
· 당신은 주변의 사랑을 받으려고 시간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간 죽어서나 그들이 당신을 기억할 겁니다.
· 포기라는 건 어떻게 하면 되는 걸까?
포기하기로 결정하고, 그대로 행동하는 걸까..
· 살아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변화도 중요하다.
· 사랑한다고 열백번 말해도, 헤어지자 한마디에 끝나는 게 연애.
· 모든 것이 선의로 시작되었어도, 과하면 에고가 된다.
· 젊은 여자가 도시를 동경하거나, 질 좋은 옷이나 브랜드 물건을 갖고 싶어 하거나, 조건이 좋은 남자를 잡길 바라는 건 어리석은 걸까?
· 꿈이 끝나버리면 허망하다.
· 과대평가해도 곤란합니다. 저는 누군가의 대신이 될 수 없습니다.
· 두려워하지 말거라, 자신의 내면의 가능성을 믿고 힘을 다하면 길이 열릴 거야.
· 가끔은 새로운 것만 찾게 되잖아? 근데 새것도 낡아, 이미 낡은 것들이 그랬듯.
· 외로움이란, 파도처럼 밀려왔다 싶으면 어느새 빠져나가고 그것이 계속 반복돼.
· 그래도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감사를 받는 건, 나쁜 기분이 아니야.
· 짝사랑은 상냥한 사람만 하는 거예요.
· 철과 플라스틱만 상대하다 보면, 인간은 잘못된다는 것이 내 신념이야.
· 핑드럼을 손에 넣어라.
· 오드리, 너는 거기 있어선 안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