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규원 May 23. 2024

내가 그것만 잘하라고 했잖아

You only had one job

  다양한 미디어 매체가 많이 발달했지만, 운전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라디오를 듣게 된다. 라디오가 아니라 유튜브를 켜더라도 청취자 모드로 소리만 듣기도 한다. 십여년 전 들었던 팝송에서는 비디오가 라디오 스타를 죽였다고 노래를 불렀는데[1], 여전히 라디오 방송은 건재하다. 오히려 라디오 프로그램이 유튜브를 만나 더 활발하게 방송이 되고 있다. 나는 운전할 때 뿐만 아니라 출퇴근 길에도 교육방송에서 제공하는 오디오 프로그램을 듣기도 한다. 매일 업데이트 되는 영어회화 프로그램을 들으면서 잘 몰랐던 원어민들의 영어 스피킹을 익히려고 노력한다. 


  한국말을 아주 잘 하는 교포 출신의 선생님들이 나와서 상황별로 다양한 표현들과 어떤 뉘앙스를 가진 표현인지를 설명해줘서 외국인의 입장에서 바르게 영어로 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 선생님들은 한국말도 잘하지만 영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할 수 있어서 사적으로 서로 대화할 때는 영어로 대화를 한다고 한다. 하루에 30분이 채 안되는 시간동안 들으면서 연습을 하고, 가끔 지문에 나오지 않는 재밌는 표현들도 알려준다. 


  그 프로그램을 들으며 새로운 표현을 익히는 것이 좋았는데, 어느 날 기억나는 표현은 "You only had one job!" - (너 그거만 하면 됐잖아) 라는 거였다. 이 말은 어떤 사람에게 단 하나의 업무만 주어졌는데 그 일조차도 잘 해내지 못한 경우, 이를 지켜보고 있는 사람이 약간의 체념과 함께 하는 말로 이해할 수 있다. 다른 건 안 바라고 그거 하나만 잘해내면 끝나는 건데, 그걸 제대로 못해서 일을 망친 경우를 생각하면 된다. 이 표현과 관련된 밈"meme"이 인터넷에 온갖 짤들로 돌아다니고 있다. 아래는 그 중 하나의 예시이다. 

  

you only had one job meme


  어떤 일을 처음 시작할 때, 잘 몰라서 또는 너무 긴장한 나머지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하게 될 때가 있다. 경험자가 보기에는 너무 말도 안되는 행동이라 헛웃음이 나올 수 있지만 누구나 처음에는 그런 실수들을 하면서 배운다. 그런 상황에서도 너그럽고 친절하게 다시 가르쳐주면서 이끌어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나도 대학원 시절에 학부생 후배와 함께 실험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한나절동안 힘들게 준비를 마친 실험재료를 반으로 자르기만 하면 됐다. 탄소소재의 넓은 섬유를 세로로 길게 반으로 자르면 준비가 거의 끝나는 상황이었다. 우리는 이미 이 섬유를 잘라서 돌돌 말아서 사용할 것이라는 정보를 공유했기에 당연히 말기 좋게 길다란 형태로 이등분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우리 사랑스런 후배는 내가 반으로 자르라는 말에 가로로 잘라 버렸다. 그런데 가로로 자른 것도 약간 사선으로 비스듬히 잘라놔서 어느것 하나 쓸 수 없는 형태로 만들어버렸다. 그 때 시간이 저녁 8시쯤 되었는데, 원래 목표가 10시쯤 실험을 마치고 퇴근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운좋게 두시간은 일찍 퇴근할 수 있어서 웃으며 연구실을 나왔다. 






  군대에는 항상 전설처럼 전해져 오는 지어낸 이등병 신화가 있다. 군대의 낙후된 시설 중 푸세식 화장실은 항상 문제를 일으켰고, 그런 문제가 있을 때마다 활약하는 인물이 행보관이다. 이 노련한 상사는 이런 시설물들을 고치는 데에는 탁월한 재능을 가졌다. 그런데 그런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그 옆에 따라다니는 병장급 병사와 어리버리한 이등병이 꼭 등장한다. 막힌 화장실 배관을 뚫어야 하는데 장소가 어두워 잘 보이지 않는다. 답답한 행보관이 "야, 가서 불 좀 켜고 와!" 라고 말한다. 누가 달려가야 할까. 이등병이 크게 대답하고 달려간다. 그리고는 불을 켜는 대신 배관 뚫는 기계의 스위치를 켜고 만다. 불이 켜지기를 기다리며 막힌 배관을 지켜보고 있는 병장과 행보관은 쿠쿠쿠쿵 소리와 함께 막힌 곳을 뚫고 솟구쳐 오는 물질을 영접한다.


  군대처럼 지어낸 얘기가 많은 곳은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어떤 맥락에서 나온 이야기인지는 충분히 이해하고도 남을 정도다. 모두 다 그런 때를 겪었으니까... 



[1] 버글스 "video killed the radio star" https://youtu.be/W8r-tXRLazs?si=ycZislL2wKEGlhtZ

[2] you only had one job meme https://images.app.goo.gl/F21r6D8X8mvydSD58




사진: Unsplashthe blowup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의 삼분의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