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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파파스머프 Jan 03. 2024

미국 시장진출: 스스로 질문하기

한국의 많은 스타트업들이 미국 시장을 동경하고 언젠가는 기회의 땅-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꿈을 꾸고 있다.하지만 현실은 그 꿈을 쉽게 이루게 하진 않는다. 단순히 동경에서 그치는 경우도 많다. 


이 질문들의 목적은 미국 시장진출을 준비하는 한국 스타트업에게 미국 시장과 스타트업 생태계가 '생각보다 많이 다르다'는 것을 깨우치고, 현지의 생생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현실적인 실행 계획을 세우기' 에 도움이 되기 위함이다. 


미국 현지에서 한국의 스타트업의 시장진출을 돕는 시장전문가, 컨설턴트, 투자자 등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 미국 시장진출을 준비하는 스타트업팀들에게 미국시장 진출 준비에 필요한 질문 목록과 현지화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질문 목록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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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마인드셋


    Q1. 목표 의식ㅣ 우리가 이 시장에서 얻고자 하는 현실적 목표와 이유는 무엇인가? 데이터 근거/데이터 유효성  


    Q2. 태도와 관점 ㅣ 우리는 무엇을 알아야 하고, 또 무엇부터 해야 하는가?  


    Q2. 일의 방식 ㅣ일하는 방식에 있어 그들과의 공통점/다른점은 무엇인가?   



2. 미국 시장 조사를 하기 위한 조건들 -->  Go- To -Market    


    Q2. 미국 소비자 ㅣ미국 소비자에게 어떤 상품성을 갖추고 있는가? 소비성향/지역 별 차이(특화 산업)  


    Q2. 시장의 조건 ㅣ 우리 제품은 이 시장이 받아드릴 요구 조건을 갖추고 있는가?  


    Q2. 시장 적합성 ㅣ 미국 시장 적합성(PMF)에 필요충분 조건은 무엇인가?  


    Q2. 시장 진입 ㅣ  우리 아이템에 흥쾌히 지불할 고객들은 어디에 있는가?


    Q2. 경쟁자 ㅣ  어느 경쟁사의 고객을 빼았아 올 것인가?



3.  미국 시장 진입을 위한 연결고리 --> 현지화 & 네트워킹


    Q2. 관계 정의ㅣ우리는 누구를 만나고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가?  


    Q2. 현지 네트워킹 전략 ㅣ우리의 네트워킹의 목적과 접근 방법은 무엇인가?  


    Q2. 동업자(팀)ㅣ 이 일을 시작하는 우리는 누구인가?


    Q2. 조력자 ㅣ  우리에게 멘토란? 누구인가?


    Q2. 파트너 ㅣ  우리의 가치를 함께 공유할 사람은 누구인가?


    Q2. 투자자 ㅣ  우리에게 투자가치를 어디서 오는가?


    Q2. 성장 지표 ㅣ  우리에게 성장 마일스톤은 무엇인가? 



이렇게 만들어진 질문으로, 이제 막 미국 진출을 꿈꾸는 스타트업의 의지와 목표 수립, 시장 조사, 현지 네트워킹 과정 등에서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하는 의사결정 이슈와 조건, 사업화에 있어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무엇 보다 중요한 것은 '실행'이다.





미국 시애틀 소재의 엑셀러레이터 'seattlepartners LLC.'는 미국 시장의 문을 두드리는 많은 스타트업의 도전과 열정을 함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시애틀파트너스(Seattlepartners LLC.)는 그 문을 열어 그들만의 길을 만들어 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 진출의 성공 공식과 정답을 알려줄 순 없지만, 우리는 스타트업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그들만의 방식(your own way)’을 만들어 가는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지난 2년간, 우리와 함께 미국 시장진출의 여정을 함께하고 있는 한국의 스타트업의 현지에서 진척과 성과 소식에 보람을 갖습니다. 이 여정에 함께 갈 파트너가 필요하면 시애틀파트너스에 연락하세요.



https://seattlepartners.us/p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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