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비키노 May 20. 2017

왈가닥 아가씨의 인생찾기,
<라푼젤>

일단 나가보자. 세상을 넓다.

독일문화를 공부하게 된다면 그림형제의 동화 중 라푼젤을 알게 될텐데요. 라푼젤 동화의 배경이 된 장소인 Trendelburg를 잠시 보고가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티스토리 kuri 님 블로그)


자세히 보시면 라푼젤의 머리를 남겨놨죠? ㅎ 

그림형제가 각 도시의 동화를 수집하면서 라푼젤 또한 많은 각색이 이루어졌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자, 그럼 영화 '라푼젤(Tangled)'에 대해 알아볼까요? 



tangled 1. 헝클어진 2. 복잡한, 뒤얽힌



영어제목에서 보듯 라푼질의 머리카락과 사건들이 헝클어지고 복잡하게 얽힌 것을 상징한건 아닐까요?


공주로 태어난 라푼젤은 영원한 젊음을 얻을 수 있는 머리카락을 가지게 됩니다. 마법의 금빛 꽃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를 노리던 계모는 라푼젤의 능력을 가지려했지만 여의치않자 라푼젤을 납치하고 탑에 가두게 됩니다. 그럼으로써 그녀는 젊음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후 18년을 계모를 친엄마로 알고 탑안에만 갇혀 살던 라푼젤은 현상수배범으로 쫓기던 플린 라이더를 만나게 됩니다. 



스태빙턴 형제와 왕실 최고의 말인 막시무스에게 쫓겨 탑안으로 들어온 라이더는 라푼젤과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그녀를 풍등행사에 데리고 갑니다.



숟한 시련들과 때로는 위험한 여정을 하지만 라푼젤은 특유의 발랄함과 적극성으로 모험을 이겨나갑니다. 



라이더와 풍등행사에 참여한 그녀는 플린 라이더에 사랑을 느끼지만 자신을 떠났다고 생각하고 계모와 함께 성으로 돌아갑니다. 떠났던 플린 라이더가 막시무스와 함께 그녀를 찾으러 성으로 돌아와 계모를 물리치고 라푼젤 본연의 모습을 되찾습니다.(단발로 변한 라푼젤^^) 


그리고 여타 동화가 그렇듯 공주로의 삶으로 돌아가 행복함 삶을 살게 됩니다.


라푼젤을 보면서 요즘 아이들이 많이 생각났는데요. 학교를 마치면 PC방이나 학원에 갇혀서 뛰어놀지 못하고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있는데 때로는 모험도 하고 여행을 많이 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현실과 게임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자신만을 위해 살기보다는 여러사람이 어울려 사는 사회로 나가 많은 경험을 했으면 합니다. 물론 나쁜 것들도 있지만 배울 것들이 많거든요. 


라푼젤과 같은 용기있고 꿈이 있는 아이로 거듭났으면 좋겠습니다.


무비키노의 평점

8 / 10


작가의 이전글 삶과 죽음은 가까이 있다,<노킹 온 헤븐스 도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