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뜻지 Mar 24. 2024

[2022오삼이반] 다했니다했어요X학급운영X회고

5. 발견과 보완

:) 활용 사례 요약

1. 교사가 다했니에 과제 제시 > 학생이 다했어요에서 과제 수행 > 교사가 쿠키 지급 > 개인 쿠키 적립 > 미리 정해둔 쿠키 수량 충족하면 자동으로 뱃지 지급. 뱃지-보상 연동.

2. 다했니 학급쿠키함을 온라인 학급온도계로 활용. 쿠키 개수-학급행사 미리 정해둠. 기준 충족하면 학급행사 진행.

3. 태블릿 활용 수업, 가정 및 방학 과제 수합 용도로 다했니다했어요를 많이 활용함.

4. 다했니에서 2학기에 추가한 서비스인 우리 반 리포트, 과제분류태그, 체크리스트 기능 사용하지 않음.



! 발견

1. 학생이 다했어요에 제출한 과제가 수업의 동기유발 자료로서 활용됨. 학생의 제출 과제가 다음 수업 구성의 영감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됨.

2. 과제 구성, 과제 내용, 과제 수행 결과, 그에 대한 교사 피드백 등 한 해의 수업과 학급운영 과정 전반의 기록이 다했니에 저장되고 관리됨. 다했니다했어요 플랫폼을 학급 운영에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일련의 교수평기(교육과정 재구성-배움 중심수업-과정중심평가-기록) 과정이 아카이빙 됨.

3. 빈 도화지라는 것이 다했니의 특징이자 장점. 정해진 코스가 없기에 개별 교사의 특색과 올해 학급 아이들의 개성을 담아 마음껏 자유롭게 구성하기. 우리만의 수업을 구성하고, 학급 운영을 디자인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캔버스.

4. 쿠키와 뱃지 등 보상 체계를 올해 우리 학급에 맞게 구성하기. 학급 행사의 기준이자 근거로 활용.



+ 보완

1. 다했니다했어요의 과제 제출-과제 수합-피드백 제공-쿠키 적립 기능만을 단순하게 사용함.

2. 반복 과제 기능을 사용하지 않음.

3. 우리 반 리포트, 과제 분류 태그, 체크리스트 등 새로 출시된 기능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서 활용하지 못했음.

4. 위 기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사용한 후에, 한 해의 방대한 교육과정 자료가 우리 반 리포트에 저장되어 있음을 뒤늦게 깨달음. 이 자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사전 계획이 부족하였음을 뒤늦게 인지함.



#두클래스다했니콘테스트 #두클래스콘테스트 #다했니콘테스트



게시글에 공유된 내용과 자료는 교실에서 자유롭게 활용하시고, 온라인 공유의 경우 링크 공유 부탁드립니다. 상업적 이용의 경우, 글쓴이에게 꼭 연락해 주세요.


ⓒ2024. kantorka All right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2022오삼이반] 다했니다했어요X학급운영X행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