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뜻지 Apr 12. 2024

[2023사루피반] 다했니다했어요X교수평기X기록활용

4. 데이터가 10GB여도 꿰어야 보배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교사] 과제 제시 ▷ [학생] 과제 선택 및 수행 ▷ [학생] 과제 제출 ▷[교사] 피드백 제공, 평가에 활용

 교수평기일체화란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 학생 참여 배움 중심 수업 - 과정 중심 평가와 그 기록이 분절되지 않고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지는 것을 이른다.  

 교사가 수업을 위해 준비하고 과제 제시로 기록해 둔 수많은 수업 활동들, 과제에 대한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물, 그리고 그 사이에서 오고 간 피드백이 빠짐없이 기록된다는 것. 다했니로 과제를 제시함과 동시에 교수평기 일련의 과정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며 한 플랫폼 안에서 관리할 수 있다는 것. 22학년도에 처음 다했니를 학급 운영과 수업 도구로 활용하면서, 이상적으로만 여겨왔던 교수평기일체화의 가능성을 엿보았다. 그래서 23학년도에는 다했니의 기능을 최대한 다 쓰며, 다방면에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그렇게 23학년도에만 무려 7GB가 넘는 데이터가 쌓였다. 이번 글은 다했니 클라우드에 방대하게 쌓인 기록의 활용에 대한 것이다.

2022학년도 오삼이반 1학기 (2.412GB) 과제(85개)

2022학년도 오삼이반 2학기 (0.185GB) 과제(83개)

2023학년도 사루피반 (7.473GB) 과제(236개)

2023 1정 연수반 (0.036GB) 과제(7개)


 

1. 과제 저장소

 4학년 사회에는 우리 지역의 역사인물에 대해 공부하고 조사하는 수업이 있다. 이 수업을 재구성하여 우리 지역의 역사인물에 대해 조사하고,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 지역의 역사인물을 소개하는 편지 쓰기 활동을 진행했다. 그리고 이 편지는 실제로 타 지역 학생들과 교환을 했다. 편지는 보내버리면 구체물이 남지 않기에, 학생들이 작성한 편지를 다했니 사진 첨부로 제출시켰다.

 나는 편지 쓰기 활동을 예시로 들었지만, 낙엽으로 그림 그리기와 같이 대지미술 수업의 기록을 위해 활용하시는 선생님도 계셨다. 다했니를 클라우드처럼 활용하면, 휘발되는 과제의 결과물 또한 기록으로 남겨둘 수 있다. 또한, 다했니에 저장된 학생의 과제는 학기말 성적 입력의 근거 자료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2. 학생, 학부모 상담 자료

1)우리반 리포트 누가기록 활용

[2023사루피반]다했니다했어요X교수평기X메인LMS 글에서 다루었던 '우리반 리포트 누가기록' 항목에 기록해 둔 자료는, 학생 이름을 검색하여 해당 학생의 자료만 따로 모아서 볼 수 있다. 학생 문제행동 또는 학생 간 갈등 사안 발생 시 상황 파악 후에 해당 내용을 정확한 날짜에, 최대한 구체적으로 잘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의 학교 생활 전반과 갈등 상황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날짜별로 정리해 둔 자료이기 때문에, 주관적 기억이 아니라 객관적 기록으로서 학생의 상황을 바라보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우리반 리포트에 기록된 내용은 학부모 상담 시에 특히 활용도가 높았다. 또한, 교사가 학생 생활 지도를 할 때도 활용도가 높았다.

누가기록 '잔망루피' 학생 검색 화면


2) 학생 리포트 활용

 23학년도 1학기를 마무리하는 날, 아이들을 한 명씩 따로 불러서 자신의 학생 리포트를 볼 수 있게 해 주었다.

 나의 1학기 친구 관계와 학급 생활은 어떻게 기록되어 있는가. 1학기 동안 주제글, 수익, 배움 공책, 받아쓰기와 같이 주기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과제를 나는 얼마나 성실하게 제출했는가. 동아리 활동, 가정과제 참여율이 어땠는가. 나는 놀이게임, 모둠미션, 프로젝트에서 어떤 결과를 냈고 선생님은 어떤 피드백을 주셨는가.


 아이들이 다했니의 기록을 보며, 자신의 한 학기를 스스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를 바랐다. 학생 개별 리포트 확인 후에, 1학기 되돌아보기 체크리스트 설문지를 작성시켰다. 스스로의 생활을 반성하며 진지하게 작성한 설문 응답을 보았다.




3. 의견 수합

아이들의 의견을 묻고 싶을 때 설문지로 활용
수업 활동과 연계한 투표 활동에 활용하기


1인 1역 경매에서 경매 도구로 활용하기



4. 마음과 마음의 기록

보물창고




[2023사루피반] 다했니다했어요X교수평기_글 순서

1. 메인 LMS  

2. 반복과제

3. 개인맞춤

4. 기록활용

5. 돌아보기


#두클래스다했니콘테스트 #두클래스콘테스트 #다했니콘테스트


게시글에 공유된 내용과 자료는 교실에서 자유롭게 활용하시고, 온라인 공유의 경우 링크 공유 부탁드립니다. 상업적 이용의 경우, 글쓴이에게 꼭 연락해 주세요.

ⓒ2024. kantorka All right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2023사루피반] 다했니다했어요X교수평기X개인맞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