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yadesign Feb 26. 2019

비디자인 전공자 UI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피드백하다

비디자인 전공자분께서 UI 디자이너가 되고 싶으시다고 하셨습니다



첫 브런치 글을 포스팅 한 이후, 어떤 분께서 저에게 UI 디자인 포트폴리오 피드백 요청을 하셨습니다.

비디자인 전공자분이셨고, 디자이너로 취업을 바라신다고 하셨어요.


요청하신 분의 상황은 그래픽 툴은 어느 정도 다룰 줄은 아셨지만, 아무래도 비디자인 전공이시다 보니 디자인에 대한 감각은 전공자분들보다는 부족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열정만큼은 전공자분들 못지 않다는 생각에 외근하고 복귀하는 길에 스마트폰으로 한 땀 한 땀 쓰면서 피드백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좀 두서가 없네요.


이 피드백 내용은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거 같아 포스팅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것 또한 앞서 제가 쓴 포스팅처럼 제 경험을 근거로 쓴 글입니다. 받아들이는 것은 항상 독자분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이게 옳은 방법일 수도 틀린 방법일 수도 있지만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개인 보호를 위해 가명을 사용하였고 실제 내용과 일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찰스님 Doyadesign입니다.

외근 중이라 이제야 답장드립니다.


스마트폰으로 답장 보내는 거니 글이 다듬어지지 않을 수도 있으니 양해 바라겠습니다.

UI 디자인 쪽에 관심이 있다고 하시고 제 현 업무이기도 하니 이쪽 중심으로 피드백드리겠습니다.



1. 우선 비한스핀터레스트에 있는 레퍼런스를 리서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2. 현재 론칭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웹이나 앱 등 또한 리서치를 하시길 바랍니다.


3. 현재 Web 혹은 App 트렌드들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리서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4. 리서치하신 것들을 그대로 픽셀 하나 안 틀리고 고대로 모작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폰트 사이즈부터 레이아웃까지, 오브젝트끼리 간격을 몇 픽셀을 띄었는지 색상은 어떤 색상을 썼는지 등등 많이 모작을 해보셔야 할거 같습니다.


5. 수십 번 모작을 해보시면 그다음 어떻게 작업을 하셔야 할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6. UI에는 디자인 이외에도 해상도, 디바이스, OS환경 등 여러 분야를 공부하셔야 합니다. PXD 블로그, 라이트브레인 블로그 같은 대형 에이전시 블로그 글들을 정독. 연구하시길 바랍니다.


7. UI 디자인 분야가 톤 앤 매너가 플랫 해짐으로써 스큐어모피즘 시절과는 다르게 스킬이 아닌 감각, 데이터,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 캐치를 동시에 요구하는 시절로 되었습니다.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충실하게 공부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8. UI 디자이너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중 하나가 편집 디자인이기도 합니다. 찰스님이 공유해주신 포트폴리오 문서는 레이아웃 디자인 부분 소양이 부족해 보입니다. 앞서 1번에서 말한 비한스에서 많이 참고 바랍니다. 유명 대형 에이전시인 플러스엑스 포트폴리오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9. 사실 우리가 접하는 모든 웹, 앱, 프로모션, 프로덕트 디자인, 디자인 툴들 같은 모든 게 레퍼런스입니다. 이 점 잊지 마세요.


10. 현실적으로 찰스님 말씀대로 현 포트폴리오대로라면 어느 작은 디자인 에이전시조차 취업은 어려울 듯합니다만, 4번에서 말한 모작을 하시면서 포트폴리오를 작업하시다 보면 전보다 훨씬 퀄리티가 좋아질 거라 봅니다.


11. 목업들도 올드한 디바이스입니다. 아이폰X나 갤럭시8 이상 디바이스로 하시는 게 좋을 거예요.


12.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숙련도를 좀 더 올리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현업에서는 UI 디자인은 스케치를 대부분 씁니다. 이점 참고해주세요.


13. N 고딕은 개인적으로 지양했음 합니다. 차라리 NB 고딕이 더 나을 거 같아요.


iconwerk 디자이너 Stefan Dziallas 드리블 ( https://dribbble.com/iconwerk ) 최근 산출물


14. 개인적으로 UI 디자인에서 기본 중에 기본은 아이콘 디자인이라 생각을 합니다. iconwerk 참고해보시길 바래요.


15. 디자인 포트폴리오 학원들보단 디자인 취준생 모임에서 인맥을 만들어 수시로 피드백을 받는 모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후배들에게 학원은 추천하고 있지 않아요.


16. 앞서 말한 16번은 추천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학원이 필요하다 싶으시면 1번만 경험을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는 후배 중에 1년 내내 다녔던 친구도 있어서... 차라리 좀 더 익히고 실무에서 좀 고생하며 익히는 게 낫거든요. 학원에서 3개월 배우는 것보다 실무 1달 동안 하면서 배우는 거 못 따라오기 때문입니다.


17. 마지막으로 트렌드 정보를 많이 접하길 바라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SNS로 디자인 관련 페이지와 그룹을 팔로우하여 매일매일 리서치합니다.


그럼 하시는 일 건승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디자이너 구직ㆍ이직 참고 10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