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작골 Dec 17. 2019

해가 없는 런던

런던에서 3개월 간의 교환 생활

저녁 5시의 런던


처음 런던에 도착했을 때는 되지도 않는 센치함에 빠져있었다. 이방인이 된 느낌을 향유하고 싶었다. 근데 그건 내 의지대로 되지 않더라.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그 평온한 상태가 유지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항상 느꼈듯이 그렇지가 않다. 다들 바삐 움직인다. 남아있는 건 나 혼자고, 결국은 휩쓸린다.          

 

런던에 있는 내 집은 다른 5명의 사람과 집을 공유하는 형태였는데, 내 방은 이 층 오른쪽 방이었다. 방에 처음 들어간 그 날이 기억난다. 나는 그날 혼자 비행기를 타고 런던에 도착해서 숙소를 찾아갔을 때는 해가 진 밤이었다. 그때 시간이 늦은 밤이었는지, 단지 겨울이었기 때문에 해가 일찍 졌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당시의 런던은 오후 5시만 되어도 한밤중인 것처럼 까맸으니까. 


그래도 그때의 기분은 생생히 기억난다. 힘들 게 어둠이 짙게 깔린 단지를 헤매다 찾아간 집에서는 아늑함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었다.      


처음으로 마주한 내 방은 벽도, 창틀도, 옷장도, 침대 매트리스도 온통 하얬고, 칠이 군데군데 벗겨져 있었다. 옷장과 침대뿐이던 내 방은 그것도 이불 한보 없이 매트리스만 덩그러니 놓여있어서 더욱 춥고 쓸쓸했다. 그렇게 첫날 밤 아무것도 챙겨오지 못한 나는 옆방 언니 방에서 신세를 졌다. 방 구할 때 한번 만난 사이인데도 이렇게 의지해야 한다는 게 조금 서러웠다.    


창으로 오후 햇빛이 들어오던 방

유럽의 겨울은 너무 길고, 어둡고, 쓸쓸하다. 잠깐의 생활이었지만 나는 왜 유럽사람들이 실내장식을 그렇게 열심히 하는지 알 수 있었다. 유럽은, 특히 겨울에는 밖에 있는 시간보다 집에 있는 시간이 훨씬 길다. 밖에 24시간 편의점이 있는 것도 아니고, 웬만하면 다들 집에 일찍 들어가고, 해가 져 있는 시간도 아주 기니까. 그런 상황에서 집이 이렇게 하얀 정신 병동 같으면 아주 미치겠는 거다. 그래서 나도 부족하지만 두 번째 런던 나들이 날에 방을 꾸밀 것들을 조금 찾아봤다. 내셔널갤러리에서 너무 귀여운 선물 포장지 두 장을 사서 하나는 침대 머리맡에 하는 발 쪽에 붙였다. 선물 포장지 두 개를 붙인 것뿐인데 방이 확 살아나는 걸 느낄 수 있었다. 


그렇게 조금씩 집에 정을 붙여갔다.      


내가 런던에서 가장 행복했던 때는, 해가 낮은 런던의 오후 해가 비치는 창가에 누워서 나무 위의 비둘기와 그 밑의 청솔모에게 인사하고, 데운 우유에 우려낸 밀크티를 홀짝거리며 책을 읽었던 날이다. 

나는 평소에 집에서 이렇게 행복함을 느끼는 사람은 아니다. 이날 내가 누워서 밀크티를 마시는 데에서 행복함을 느낄 수 있었던 이유는 아직은 런던이 낯선 여행지이고, 조금은 그곳이 내 집이라는 생각에 적응했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내 집이라서 편했고, 아직은 낯설어서 감사했다.      

작가의 이전글 Prologu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