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UXUI Designer(신입) 면접 내용
면접은 실무자분들과 실무면접 후, 대표님과 면접을 진행하였다. 전체적인 면접 분위기는 무겁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진행하였다. 어느 회사와 마찬가지로 자기소개 진행 후 지원동기에 대해 물어보았다. 그 후 내 포트폴리오에 대한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질문에 대해 기억나는 것 몇 가지를 적어보겠다.
졸업하고 1년 동안 취업을 안 한 상태인데 무엇을 했나요?
대학교 시절, 편집을 전공하다가 UXUI분야로 전공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UXUI 디자이너로 취업하기 위해, 준비과정이 필요했고, 1년 동안 부족한 지식을 쌓기 위해 공부하였습니다.
왜 전공을 옮기게 되었는지?
디자인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IT에 대한 남다른 관심이었습니다. 그러나 학과에서 배우는 게 한정적인 부분이 있어, 원하는 분야에 시간을 투자하기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졸업 후, 관심 있게 몰두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하고자 분야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IT에 대한 관심도나, UXUI디자인에 대한 관심도를 더 자세히 언급했으면 좋은 답변이 되었을 것 같다.
부족한 지식을 쌓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공부를 하고 있나요?
책을 통해서 디자인 프로세스나 용어 등 전문적인 지식을 우선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브런치나 미디엄 등을 통해서 좀 더 상세한 공부를 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래픽적인 요소는 개발자와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생각하여 동아리(Mash Up)를 통해서 개발자들과 소통하며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 포트폴리오, 프로젝트에 관한 질문들도 많았지만, 전체적으로 업무 능력과 연관 지어 질문을 많이 하셨다. 그중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것 두 가지만 작성해보겠다.
1. 이 프로젝트는 사업성을 생각하고 만든 프로젝트인가
사업성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못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
당황스러웠다. 모바일의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혼자서 작업하며 사용성에 대한 고민은 수없이 했지만 사업성에 대한 생각은 해본 적이 없었다. 답변을 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솔직하게 답변하고 사업성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물어봤다. 답변에 대한 건 회사마다 다를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따로 글에 적진 않고, 좀 더 공부해보고 따로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다.
2. 일룸을 리디자인 하였는데 리디자인 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버튼이나 위치 등 사용성을 고려하여 배치된 건지, 어떤 걸 중심으로 리디자인 하였는지?
목공을 취미로 하고 있어 가구에 관심이 많습니다. 가구의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일룸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방문했을 당시 제품에 대한 인터페이스가 아닌, 이벤트, 프로모션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제품에 좀 더 집중시키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리디자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버튼은 콘텐츠 별로 그에 맞는 버튼과 label을 제공했으며, 제품과 가격 노출을 중점으로 디자인을 진행하였습니다.
버튼의 위치나 사용성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
그 후 회사에 대한 몇 마디 얘기를 나눈 후 면접은 끝이 났다.
면접을 보면 볼수록 나의 부족한 점이 계속해서 드러난다. 내가 시원하게 대답하지 못했던 부분, 작업물에 대해 부족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캐치하여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다.
이 글 또한 면접을 준비하는 신입, 주니어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