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aengwriting Mar 07. 2023

일찍 철듦은 성격 탓

이런저런 생각들

어릴 적 나를 생각해 보니

어린 나이에 일찍 철이 들었다.


유치원 전부터 이미

의젓하다, 어른스럽다는 소리를 들었다.


짓궂게 놀아본 기억도 없고

실수나 철부지 행동을 한 기억조차 없다.


그래서 어릴 적 추억이 너무 무난하고 평범해

이제 와서 아쉽고 안타깝다.


대가족이어서 그랬을까?

막내여서 그랬을까?


어린 나이에 왜 일찍 철이 들었을까를 생각해 보니

거기에는 엄마가 있었다.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고

우리 집도 사건사고가 자주 있었다.


그럴 때마다 엄마의 한숨을 보고 들으며

스스로 철이 들어버린 것 같다.


엄마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는

엄마말  듣는 착한 딸이 되었다.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보다는

학교와 집을 선택했다.


그러다 보니 어린 시절을 다 보낸 부산 지리를

대학만 다닌 서울지리보다 모른다.


누군가에게 강요받지 않았지만 

어린 나이에 스스로 그런 선택을 했었다.


형제들 중 나만 그랬으니

분명 타고난 나의 성격 탓일 것이다.


밋밋하고 평범한 어릴  나의 추억

다 늙어 아쉬움이 생기니 허탈할 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화가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