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윤 Jan 15. 2024

뒤처진다는 것


연초부터 코로나에 걸려버렸다.

남들 다 몇 번을 걸린 코로나를 이제야 걸려버리다니 참...

쌓이는 약봉지들을 보며 뜬금없이 지난날 앞길이 막막했던 20대의 나에게 아무리 열심히 해도 남들보다 뒤처지는 팔자라고 했던 철학관 아저씨의 말이 생각났다.


20대 후반쯤이었나? 나름 열심히 살고 있는 것 같은데 뭔가 일이 풀리지 않아 보이는 딸의 앞날이 걱정되셨던 엄마가 지인이 소개한 철학관으로 나를 끌고 가셨다.

워낙 오래전 일이라 기억나는 내용은 하고 있는 도자기가 나와 맞지 않는다는 이야기와 내 손을 보며 내가 아무리 열심히 해도 나보다 못하거나 늦게 시작한 사람들이 나를 앞서간다며 결국 뭘 해도 늦게 깨우치고 늦게 따라가는 팔자라는 이야기였다.

그때의 나는 젊었기에 그 철학관 아저씨에게 당신이 뭔데 나에게 도자기가 맞네 안 맞네 하냐며 버럭 소리를 지르고 나와버려 엄마에게 엄청 혼이 났었던 기억이 있다.

그러고 나서 나는 도자기 작업이 더 힘들게 느껴졌고 게다가 경쟁하는 것도 싫고 남들 다 하는 그 무엇이라도 딱히 관심을 갖지 않게 되었던 거 같다.

여전히 내 생년월일이 바뀌지 않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들렀던 철학관에서 해주었던 말 역시 '도자기보다는 꽃이나 나무에 관련된 일이 나에게 더 좋다'이지만 도자기를 계속하고 싶다면 꼭 가르치는 일을 병행하라는 조언 해 주었고 그래서인지 믿는 구석이 생긴 느낌으로 작업과 수업을 병행하고 있다.

그리고 생각한다.

남들이 다 나를 제치고 먼저 나아간다고 해서 내가 내 길을 가지 못하는 것은 아니니 딱히 순번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고 보니 늦게 코로나에 걸린 덕에 병원에서의 모든 일이 일사천리라 나는 앓아눕기만 하면 되었다.

때론 뒤처지는 것도 좋네!


작가의 이전글 여름 시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