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남주 NJ Namju Lee Jan 09. 2020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 그리고 지식의 복리 재테크

NJ's Survival Kit 06, 지식의 빈익부의 무서움

돈이 돈을 벌죠!

누구나 아는 이야기죠 돈이 돈을 벌고, 그 돈이 또 돈을 벌고... 즉 돈이 생산 수단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자본주의 시대에서 생산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스스로의 시간과 에너지를 생산수단으로 활용할 수밖에 없겠죠.


즉, 스스로 생산수단이 됨으로써, 사실상 자본주의 시대에서의 노예가 되는 것이죠. 이 부분까지는 누구나 동의할 거예요.


가령 기업을 평가할 때, 큰 틀로서, 자산과 자본을 들 수 있죠. 현제 확보하고 있는 자금뿐만 아니라, 그 미래의 가치까지 포함해서 평가할 수 있는 거죠. 많이 가진 기업은 더 많은 역량으로 더 많은 자본을 축적하며, 더 가능성 있는 자산을 평가받으며, 더욱더 부하게 될 가능성이 높겠죠.


빈익빈 부익부

하지만, 작금의 시대는, 금전적인 빈익빈 부익부 보다, 더 양극화가 심해지는 것은 바로,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 일 것입니다.


돈을 많이 벌면, 차와 집, 그리고 옷들이 바뀌겠지만,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는 상대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아 그 중요성이 비교적 약하게 와 닿을 수 있는데, 이 시대에서는 사실상...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의 무서움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가 더 무섭고, 경계해야 하는 것입니다. 왜냐면, 대부분이 사람들이 스스로가 축적한 지식과 경험을 돈으로 바꿈으로써 살고 있으니까요.


지금 돌이켜 보면 두부류의 사람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1) 과거의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사람

        즉 한번 배운 지식을 가지고 우려먹는 사람


2) 과거의 지식이라는 눈덩이를 계속 굴려가면서 점점 커지는 새로운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사람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계속 공부하여 새로운 지식을 이용하는 사람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는 대부분은, 돈 벌고 아파트 부동산, 주식 등의 재테크에 굉장히 관심이 높죠. 제 주변만 봐도 그러하죠. 하지만 지식의 재테크의 중요성은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 같습니다.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마치 눈덩이를 굴리 듯, 새로운 지식을 더 빠른 속도로 습득하고, 그걸 돈으로 바꾸는 긍정적인 사이클을 만들어 보자는 것이에요.


즉 자신의 미래의 지식에 투자하자! 


자기 몸값을 높이는 방향, 즉 자시 자신에게 투자하는 게 비교적 리스크도 적고 그에 따른 리턴도 굉장히 크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어요. 즉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


좀 더 자세한 내용은 '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 / 지식의 재테크' 비디오를 참조해 주세요.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 / 지식의 재테크

Revision 01 

시간이 되는대로 글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흙수저 마라톤 서바이벌 키트

비보이 공고생 흙수저의, 하버드 졸업, (이) 억대 연봉 그리고 서바이벌 이야기


이전 13화 중력, 나의 별의 중력은? 그 상황에 잠이 오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