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J의서바이벌키트 - NJ's Survival Kit
우리의 에너지, 집중력, 관심사는 한계가 있죠. 즉, 하루 동안 한계가 정해진 "뇌의 점유율을 어디에 노출을 시킬 것이냐"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올림픽이나 시험 같은 환경을 제외하고는, 비교 우위의 실력이 중요한 시대는 저물어가는 것 같습니다. 나의 개성, 나로서 존재하고, 소화시켜, 나만의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이러한 능력이, 실력으로 평가받는 영역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것 같아요.
특별히, 우리 같은 일반인(흙수저)들은, 기득권에 비해 무기가 없죠. 돈이나 인맥, 혹은 전략적인 부모와 환경 안에서 준비하며 살아온 사람들과 비교 우위의 실력을 키운다? 경쟁이 된다고 믿고 있으세요? 정말 말도 안 되게 불리한 상황이죠. 어떻게 이런 경쟁을 뚫고 살아남아, 아파트를 살 수 있겠어요... 때문에, 이럴 때일수록, 매스컴이나, TV 드라마에서 상정해 놓은 무엇이 되고, 좀비처럼 쫓기보다는, 스스로 더 "나" 다워 지는 것이 제일 중요하죠.
제가 텔레비전을 안 보는 이유를 간단히 정리해서 나누어 봅니다. 텔레비전을 turn off 하고 여러분들의 실제 인생 드라마를 trun on 하기를 바라요! 그 드라마에서 나만의 무기를 찾고 강화시키길 바랍니다! 그 집중을 통해 스스로 잠재된 석유와 같은, 인생의 경쟁에서 우위를 줄 에너지를 찾기를 기대해요!
00:17 - 오늘의 주제
01:50 - 시간이 아깝다
04:02 - 왜 남들 노는 것을 봐야 하나?
04:44 - Deep Thinking
06:26 - 획일화 그리고 메타 싱킹, Meta Thinking
10:29 - 요약
감사합니다.
비보이 공고생 흙수저의, 하버드 졸업, (이) 억대 연봉 그리고 서바이벌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