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이라는 다이어트 방법을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음식 섭취시간을 조절함으로써 우리 몸에 들어오는 에너지원을 일정 시간 동안 제한함으로써 체중감소 효과를 극대화하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 방법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식습관 형태로 보는 것이 맞지만, 대게 다이어트 방식으로서 많이 표현됩니다. 하지만 이 간헐적 단식이라는 다이어트 역시도 많은 단점이 있으며, 운동과 같은 다른 다이어트 방법과 병행하지 않으면 많은 경우에서 요요현상을 겪게 됩니다.
간헐적 단식을 포함해서 모든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는 것과 함께 잘 못 형성된 습관을 고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 번 형성된 습관을 고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한 번에 여러 가지 습관을 동시에 고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다이어트에 핵심은 섭취량을 줄이면서 활동량을 늘리는 것인데, 이 두 가지 습관을 동시에 교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한 번에 하나의 습관을 교정하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는 심플하고 누구나 따라 하기 쉬운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은 섭취량과 활동량 중에서 섭취와 관련된 다이어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체중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식이습관입니다. 식이습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깃밥, 라면, 떡볶이 등으로 대표되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을 낮추어 섭취한 음식으로 에너지 대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체지방으로 대사가 일어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렙틴 호르몬 작용에 도움을 주어 조기포만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그러나 단순히 섭취만을 줄이는 것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의 핵심은 단식 기간 동안에 에너지원이 될 수 있는 탄수화물을 섭취를 없애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12시간 이상의 단식이 이루어졌을 때 섭취한 음식물이 아닌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그 사이에 우리가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된다면, 우리 몸에서 인슐린이 분비가 되고 이는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없애게 됩니다. 단식을 12시간 이상인 16시간, 20시간으로 유지함으로써 체내의 축적된 글리코겐을 분해하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것이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의 원리입니다. 하지만 간헐적 다이어트의 경우 근육의 분해를 촉진하여 전반적인 기초대사량 감소를 일으키는 만큼 적절한 단백질 섭취와 함께 적당량의 운동을 꾸준히 병행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12시간 이상 단식을 유지할 경우 근육분해는 더욱 촉진되기 때문에, 단식 시간을 지나치게 길게 가져가는 것도 효과적인 다이어트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다이어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를 시도하다가 포기하고 조절의 끈을 놓아버릴 경우, 오히려 다이어트 전보다 더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과 압박을 내려놓고 지속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만약 닭가슴살이나 샐러드로 다이어트 유지하시는 분들은 샐러드 위에 드레싱 충분히 챙겨 드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샐러드를 먹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지 그 위에 얻는 드레싱의 칼로리를 사실 상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의 드레싱은 다이어트를 유지하게 하는 힘이 됩니다. 하지만 당연히 드레싱 없이도 다이어트 유지할 수 있는 분들은 안 드셔도 됩니다.
다이어트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수많은 여러 다이어트를 시도해보고 자신의 신체에 가장 알맞은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각자 자신의 주변 상황과 신체조건에 맞는 다이어트를 찾고 꾸준하게 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극적으로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와 운동이며,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꾸준함이 생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