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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omeLiaison Aug 16. 2019

아일린 그레이와 총체 예술


1 The Nearly Forgotten Genius of Eileen Gray, crfashionbook


소품에서 건축까지아일린 그레이 ( Eileen Gray )


소품 디자인에서 시작해 가구 / 인테리어 / 건축까지 차례로 섭렵해 나아간 디자이너, 아일린 그레이. 총체적 디자인을 구사했던 그녀는 영역을 넘나들며 폭넓은 작품을 남겼어요. 그녀의 디자인은 지금도 계속해서 표절되고 있을 정도로 대단했죠.


원래 아일린은 순수 미술을 전공했어요. 회화를 공부하던 그녀는 1905년 런던에서 '칠'을 처음 접하게 됩니다. 칠 작업을 하며 공예에 관심이 많아지게 되고, 자연스레 그녀는 가구 디자이너가 되었죠. 아일린의 가구가 보그(Vogue)지에 실릴 정도로 유명해지자 1919년 아파트의 실내 디자인까지 맡게 돼요. 이것을 기점으로 그녀는 활발한 공간 디자인 활동을 시작합니다. 




2 The shop Gray opened on the Rue du Faubourg Saint-Honoré, Photo by National Museum of Ireland



뛰어난 디자인 활동으로 명성이 더해지자, 그녀는 여러 전시회를 통해 데스테일(De Stijl) 예술가들과 친분을 가지기 시작해요. 당시 주류 예술 패러다임에 합류한 것이죠. 그러다 1924년, 건축비평가 장 바도비치의 권유로 그녀는 건축도 공부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는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빌라 'E.1027'를 설계하기까지 이르죠. E.1027은 건축계 거장, 르 꼬르뷔지에가 경의를 표할 정도로 멋진 건축이라고 해요.




3 Art nouveau columbus market, Photo by Stas Knop, https://www.pexels.com


아일린 그레이와 아르누보 ( Art Nouveau )


소품 디자인으로 시작해 건축까지 섭렵한 아일린 그레이, 정말 멋있죠? 그녀가 활동을 하던 시기에, 유럽에서는 '아르누보' 예술 운동이 전개되고 있었어요. 아르누보는 산업화 시대에 맞는 새로운 양식을 만들고자 했던 운동으로, 바우하우스가 '디자인'을 정의하기 전에 있던 과도기적 흐름이죠.


아르누보는 과거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철과 유리 등 새로운 재료를 사용하며, 타문화권의 예술 방식을 적극 수용했어요. 하지만 그들은 재현의 답습을 벗어날 수 없었고, 기능 없는 장식을 고집했기 때문에 그 결과가 성공적이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아일린에게 영향을 주었던 아르누보의 '총체적 예술' 개념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4 Furniture set by Victor Horta in the Hôtel Aubeque in Brussels, 1902


총체 예술 ( Total work of art )


총체적 예술이란 일관된 디자인으로 전체 공간을 형성하는 걸 의미해요. 건물 내외부는 물론이고 거기에 들어간 가구와 소품까지 일관성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 미학적 이상은 산업화의 공장식 생산 속, 공산품이 잃어버린 '가치'를 되찾으려는 움직임이었어요. 무한 복제로 태어난 공산품은 장인이 하나하나 만들어준 공예품과 너무나 달랐죠. 장인이 직접 만든 '유일함'과 사용자에 '특화된' 용도가 없어지면서, 물건의 '가치' 자체가 사라진 것입니다. 총체 예술은 이 삭막한 변화에 맞선 대응 중 하나예요.




5 Living room in E.1027, Cap martin, 1926, http://www.eileengray.co.uk


총체적 디자인의 완성, E.1027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총체 예술은 모더니즘을 이기지 못했어요. 가격이 너무 비쌌고, 제작하는 데 오래 걸렸거든요. 하지만 아일린은 일반적인 총체 예술과는 달랐어요. 다양한 디자인을 경험했던 그녀는 소품에서 공간까지, 산업화에 맞는 형태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아르누보의 장식적인 방식을 고집하지 않았기에 오히려 진정한 총체 예술이 가능했던 거죠.


프랑스 남부에 지어진 아일린의 빌라 'E.1027'은 그러한 총체 예술적 사고가 반영되어 있어요. 그녀의 패브릭, 가구, 실내 디자인, 건물의 공간까지 모두 한 곳에서 조화를 이루고 있죠. 실제로 사용되는 모습까지 손수 디자인된 이 빌라는 사용자에게 완전히 맞춰져 있어요. 일반화된 공간이 아니라 유일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공간인 것입니다.




6 Kitchen in Jeong-gahye's house, 2018, Photo by HomeLiaison


유일함의 회복그리고 나만을 위한 


모더니즘의 구속으로부터 조금은 벗어난 현대, 다시 '유일함'을 되찾으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어요. 아르누보가 가졌던 총체적 예술의 개념이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죠. 내가 살 집, 내가 지낼 공간이 의미 없는 '공장식 복제'의 산물이라면 너무 슬프잖아요. 이러한 의미에서 아일린 그레이의 총체적 디자인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공장식 아파트처럼 일반화된 공간이 아니라 유일한 가치가 새겨진 우리집, 너무 좋을 것 같지 않나요? 이제는 총체적 디자인으로 나만의 공간을 만들어가야 할 때에요!




*참고문헌

1 ARAM, [ Eileen Gray ], http://www.eileengray.co.uk

2 오세두, [ 아일린 그레이의 디자인 전개 특성에 관한 연구 ], 한국실내디자인학회(2000)

3 마쓰시타 기와, [ 주거 인테리어 해부도감 ], 더숲(2013)

4 진중권, [ 서양미술사 : 인상주의편 ], Humanist(2018)


*Photos

1 The Nearly Forgotten Genius of Eileen Gray, crfashionbook, Specific Link : https://www.crfashionbook.com/culture/a22709611/cr-muse-eileen-gray-architecture, no copyright infringement intended

2 The shop Gray opened on the Rue du Faubourg Saint-Honoré, Paris, Photo by National Museum of Ireland, no copyright infringement intended

3 Art nouveau columbus market, Photo by Stas Knop, Specific Link : https://www.pexels.com/photo/architecture-art-nouveau-columbus-market-interior-1162080

4 Furniture set by Victor Horta in the Hôtel Aubeque in Brussels, 1902, Specific Link : https://en.wikipedia.org/wiki/Art_Nouveau#/media/File:Victor_horta,_boiserie_e_mobilio_dell'hotel_aubecq_a_bruxelles,_1902-04,_06.JPG

5 Living room in E.1027, Cap martin, 1926, Specific Link : http://www.eileengray.co.uk, no copyright infringement intended

6 Kitchen in Jeong-gahye's house, 2018, Photo by HomeLiaison, Specific Link : https://www.home-liaison.com/portd_p0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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