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급 주의 Jan 02. 2021

부동산 투자 실사례 - 내 경험

문재인 대통령 정권의 실패, 김현미의 실패  

솔직히 난 부동산으로 돈을 벌었다. 

하지만 투기꾼이라 돌 던지려면 좀 확인해 보고 던지라고 말하고 싶다. 

던지면 살짝 피합니다. 


국내에서는 최고로 치부하는 건대 부동산학과 졸업하고 건설사에 있는 친구의 조언으로 성남 재개발 예정지의 허물어져 가는 19.8평의 단독 주택을 샀다. 

오래전 일이지만, 실제 구매 금액은 1억 9천 8백이었다.  집이 너무 낡은 집이었기 때문에 1층 보증금 500에 30 월세를 받던 집이었다. 

딱 2년전, 2019년 1월, 성남의 부동산에 전화가 왔다. 

집을 살 사람이 있으니 성남에 한번만 내려와 달라는 것이었다. 지금 살고 있는 곳에서 1시간 15분 거리였다.  Mini Cooper 드라이브을 겸해서 막힐 것을 각오하고 부동산 업자들이 말하는 임장에 가보기 위해  정말 올만에 성남 부동산엘 갔다.  그리고 네이버 부동산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아닌 실제 시세를 현장 방문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4억 6천이었다. 재개발을 하느라 형체도 없는 공사판의 집이 4억 6천이었고, 4억 5천이면 바로 사갈 구매자가 대기하고 있었다.  판교에 근무하는 아들래미 집하나 마련해주려는 시골 아줌마 였다. 


오늘은 2021년 1월 2일이다. 

Naver 부동산 실제 화면 캡쳐


18,  미쳤다 -  욕하면 혼나나요?  18은 숫자일 뿐입니다.

오차범위가 크지만, 눈에 확인되는 2020년 12월 실거래가가 9억 1천이 있다. 11월에는 8월 6천 5백이 있다. 

다른 금액들을 보면 규제로 인한 가격 하락이 있긴 있는 듯하다. 


이제 시집, 장가가서 살아야 하는 친구들은 어뗗게 집을 마련해서 아기 낳고 가족을 만들어 갈 수 있을까? 극심한 부익부빈익부 시대가 온다. 

0명대의 우리 나라 출산율이 이해가 간다.  젋은이들의 심리가 이해된다.                        
 [출처] 2019년 합계출생률이 0.92명으로 OECD 36개 회원국 중 출산율이 0명대인 유일한 나라인 한국, 우리는 어떤 정책을 세워야 할까?|  작성자 한기호



난 문재인 정권의 지지자이다. 

그런데 이건 아닌 듯하다.  김현미 장관이 매번 TV에 나와서 힘줘서 했던 말들은 부동산 시장에 기름이었다. 

김현미 장관은 24번에 걸친 부동산 대책이 24번의 규제 부작용 불꽃슛이었다.  ㅋㅋ  끊임없는 경질요구가 있었는데 3년 4개월을 장관 월급 받아간 '역대 최장수 국토부 장관'이란다. 

박수를 보낸다 !    


난 부동산 정책을 평가할 능력이 없다. 자격도 없다. 

하지만 내 경험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전 김현미 장관은 실패했다. 

감정적으로 욕하고 싶다.  


그래도 우리나라는 좋은 나라다. 

서울에서 살기 위해 시장의 기회를 살피며 투자할 기회를 노려야 겠다. 





















작가의 이전글 서학 개미 투자의 원칙과 철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