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가 Aug 06. 2023

폭식을 멈추는 방법

요즘 계속 먹기만 해요.
방금도 라면 먹고 과자 까먹고 아이스크림 먹다가 또 배달시켜서 기다리고 있어요.
살도 4kg는 찐 것 같아요. 먹을 생각밖에 없어요.


화면을 숨긴 채 모임에 참여하는 동료 S의 무기력한 목소리가 눈에 띄었다. 30분 남짓 만나던 수요일의 모임이 한 시간 반 째 넘어가고 있었다. 평소라면 운동 후 상기된 목소리로 파이팅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하던 사람. 번아웃이 왔다고 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한 S는 며칠 째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 않고 계속해서 음식만을 갈구하고 있다고 했다. 멈출 수 없는 폭식에 괴로워하는 것 같았다.


내가 몇 년 전 겪었던 음식 집착과 비슷한 양상이었다. 당장 해결하고 싶은 문제들은 답이 전혀 보이지 않고, 끝없는 터널을 언제까지 지나가야 할지 모르는 순간일 때 나는 자극적인 음식에 손을 댔다. 한입 먹기만 해도 입안이 얼얼해지게 맵거나, 기름에 푹 튀겨 바삭하고 고소한 음식들. 한 입만 먹어도 즉각적인 보상이 느껴지는, 달고 짜서 배가 불러도 꾸역꾸역 먹을 수 있는 그런 자극적인 음식들에 손을 대고, 먹고, 후회하기를 반복했다. 먹지 않으면 허하고, 먹고 나면 죄책감이 밀려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식에 대한 생각을 멈출 수 없었다. 끊임없이 먹느라 불어난 체중에 스트레스를 받으며 어느 날은 무리하게 굶다가 다시 먹기를 반복했다. 위장 컨디션은 최악이었고 망가진 몸을 회복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렸다.


옛날의 내가 떠올라 그를 그냥 두고 볼 수 없었다. 먹는 행위를 막을 수 없다면 적어도 음식은 바꾸어야 한다는 생각에 모임을 거의 마무리 지을 무렵, 조심스레 입을 뗐다.


S님. 그냥 단순한 팁인데요,

지금 음식 때문에 괴로우시면 지금 먹는 거 대신 과일 드세요. 처음에는 바로 드실 수 있는 토마토 같은 것으로 시작해 보셔도 되고요, 가능한 껍질 까면서 손이 좀 가는 과일들을 드셔보시는 게 더 좋아요. 아니면 감자 삶아서 드셔보셔도 되고요. 요즘 여름이라 감자 맛있으니까.. 핵심은 자연 그대로의 음식으로 바꿔드시는 거예요. 그러면 생각보다 많이 못 먹거든요. 자극적인 맛들이 음식을 계속 당기게 하는데 자연물들은 배부르면 더 먹고 싶지 않아 지더라고요. 그렇게 하고도 좀 멈추기가 힘들다 하시면 손질하는데 시간이 많이 가는 음식들을 드셔보세요. 수박 같은 것들요. 손질하면서 먹는 양도 한눈에 볼 수 있고요, 또 저는 먹는데 준비하는 시간이 걸리면 배달음식처럼 허겁지겁 먹지 않았던 것 같아요.


S는 마침 집에 상자를 열어보지도 않은 감자가 있다며 오늘부터 바꾼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렇게 일주일이 지나고, S는 다시 화면에 얼굴을 비추었다. 음식을 바꾼 것이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 다행히 수박까지는 가지 않았다며 허허 웃었다. 확실히 음식에 대한 탐닉이 크게 줄었다고 했다. 요리에도 관심이 생겼다고. 단순히 음식 하나만을 바꾸었을 뿐인데, 효과는 놀라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