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중력지대 성북 Dec 28. 2021

겁부터 나는 당신에게,
집수리의 기술

2021 일상기술학교 : 집수리 「라이커스(March) 인터뷰」

일상기술학교

일상기술학교는 청년이 일상을 일구는 데 꼭 필요한 삶의 기술을 다루는 무지랑 멤버십 모임입니다.

무중력지대 성북(이하 무지랑)과 각 전문가/전문 단체들이 협력 파트너로서 일상기술학교를 함께 만들어갑니다.

한 달 동안 매주, 안전한 커뮤니티 안에서 나의 일상을 점차 단단히 만들어가요.

일상 속 문제를 함께 해결해보고, 기록하며 서로의 각기 다른 삶의 기술을 키워보아요.

삶을 일구는 데 필요한 근육이 조금은 자라날 거예요.


집수리의 기술 홍보 포스터

겁부터 나는 당신에게, 집수리의 기술

무지랑이 위치한 성신여대입구역 근처에는 정말 많은 대학교가 있고, 많은 청년들이 자취 혹은 독립을 하는 곳입니다. 성북구 전체 가구 중에 31.7%가 1인가구(2020년 기준)라니 놀랍죠?

내가 집을 직접 관리하기 시작하면 생기는 고민이 생기는 부분이 있어요. 집에 무언가 삐걱거리거나 고장이라도 나면 사람을 불러 돈으로 해결하거나 아님 내가 직접 뭐라도 해야 한다는 것이에요.

인터넷을 통해 열심히 혼자 공부해봤지만, 정작 직접 목장갑을 끼고 전등에 손 대자면 선뜻 겁부터 나는 청년들. 그러나 이걸로 사람을 부르자니 비용이나 안전이 걱정되는 청년들이 안전하게 집수리 기술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집수리의 기술' 일상기술학교를 11월 무지랑에서 진행했습니다.

그 이야기를 집수리의 기술을 진행해주신 협력파트너 라이커스의 안형선(March)님께 들어보았습니다.



일상기술학교 : 집수리《집수리의 기술》

- 장소 : 무중력지대 성북 '무지랑 거실'

- 일시 : 2021년 11월 28일 / 2회차

- 협력파트너 : 라이커스

- 참가자 : 회차당 10명(총 20명)


집수리의 기술을 마무리하며

- 라이커스(March) 인터뷰


무중력지대 성북과 협업하며 처음 기대했던 바가 있으신가요? 그것이 얼마나 이루어졌나요?


중력지대의 단체 특성 상, 성북구 청년세대와 많이 만나게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참여하신 분들을 보았을 때에 기대했던대로 자립을 막 시작한 또는 독립하여 생활중인 인근의 청년 여러분들이 많이 참여하여 기술을 배워 가셨어요. 기대한만큼 즐거운 만남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집수리의 기술’ 신청자가 많지만 아쉽게도 못참여하신 분들이 많아요.

이분들을 위한 좋은 소식 등 라이커스의 내년 계획을 살짝 공유해주세요.


  내년에도 비전문가를 위한 집수리 기술 교육은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수도권 외 지역에 계신 분들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바이러스의 환경에서 모두가 안전하게,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는 양질의 집수리 기술 교육으로 더 다양한 지역에서 많은 분들과 만날 예정입니다. 이번에 참여하지 못한 분들께서는 저희 인스타그램 (@like_us.official)을 팔로우 하세요. 가장 빠른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집수리의 기술’에는 참여하지 못했지만 집수리 기술이 필요한 분들에게 안전하게 집수리 기술을 쌓아갈 수 있는 방법을 조언하자면?


간단한 집수리 기술은 유튜브를 통해 접하고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집에 고장이 발생하면 우선 유튜브에 검색부터 해보세요. 다른 사람이 수리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도 직접 고칠 수 있을지- 없을지- 가늠할 수만 있어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함께했던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짧지 않은 시간이었는데 집중해서 참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2인 1조로 실습할 때에는 짝꿍의 안전을 잘 살피고 서로의 실습시간을 존중하였기에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 다른 집수리 기술을 배우고 싶다면 내년 라이커스 워크숍을 기대해주세요.



집수리의 기술 모집 공지

집수리의 기술 회차별 후기



협력파트너. 라이커스

LIKE-US는 집 어딘가가 고장나는 것이 불편하고 불안했던, 여성들을 위해 시작된 여성주택수리서비스입니다. 주기적으로 누구나 내 집을 직접 고칠 수 있도록 주택수리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한 일상루틴을 만들어요, 랜선친구와 방구석 트레이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