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입학 시 챙겨야 할 준비물 (특수학교, 특수학급)
제6화. 와우! 드디어 입학!
드디어 운명의 그날이 밝아오고야 말았다. 세상에, 아직도 믿을 수가 없다. 오늘이 정말 그날 맞나? 조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다니! 나는 새삼스럽게 핸드폰 날짜를 확인하며 준비해 둔 조이의 입학식용 민초단 뽐내기 옷과 가방을 꺼냈다. 물론 가방도 민트색이다.
민트색 옷에 민트색 가방이라니, 이건 무슨, 흡사 보호색도 아니고. 조이를 말릴 수 있는 만큼 말려봤지만 이 녀석이 극구 고집하는 통에 우리 부부는 조이의 학교 패션에 대해서만은 확실히 져주기로 합의를 봤다.
사실 유치원 졸업식에 아쉬운 작별 인사를 나누면서도 실감하지 못했다. 한 일주일 방학하고 다시 유치원에 갈 것 같은 느낌이었는데, 이젠 정말 입학의 그날이 오고야 만 것이다. 오랜 고민과 상담 끝에 조이는 집과 가장 가까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로 했다.
처음에는 '완전 통합'으로 하고 싶었는데 선생님과 상담 후 오히려 생각이 바뀌었다. 조이가 적응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다행히 조이도 특수반을 좋아했고, 1학년 동안 선생님과 학교 생활 적응을 할 수 있는 도움도 받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었다.
조이의 절친이자 나의 절친인, 로라와 로라 엄마는 지금쯤 특수학교에 있겠지? 아마 로라 엄마도 지금쯤 나만큼이나 떨리고 긴장될 거다. 조이와 로라는 이제 다른 학교에 다니게 됐지만, 앞으로도 우린 자주 만나며 서로의 든든한 지지가 돼주기로 했다. 조이와 로라, 우리 아이들이 부디 잘해주기를!
참, 근데 오늘은 입학식이라 금방 끝난다고 하던데, 그냥 빈 가방으로 덜렁 가도 되는 건지 모르겠다. 내일부터 학교 수업이 시작되니 이런저런 준비물을 가져가야 할 텐데 말이다. 준비물을 그냥 조이 가방에 넣어두면 선생님이 미처 모르실 수도 있을 것 같다. 아무래도 내가 학교에 가는 입학식에 선생님을 뵙고 전달드려야 할 것 같은데...
근데 우리 조이, 입학식 잘할 수 있을까?
준비물은 뭘 챙겨야 하는 거지?
□ 칫솔, 치약: 필요하다면 양치 컵도 함께 준비해주세요.
※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서 양치 지도를 실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상황이 아니라면 급식 후 양치를 할 텐데요. 아이가 통합학급에서 친구들과 할 수 있을지, 아니면 특수학급에서 지도가 필요한지는 학부모님과 사전 협의가 필요합니다. 양치가 서툰 학생의 경우 급식 후 특수학급에서 개별적으로 양치 지도를 받은 후 통합반으로 갑니다.
□ 실내화: 슬리퍼가 아닌 운동화형으로 실내화 준비해주세요.
실내화가 너무 크거나 끌리면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발에 맞고, 벨크로로 딱 여밀 수 있는 실내화를 준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여벌 옷: 생활지도, 교과지도 중 옷이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위아래 한 벌 옷, 속옷, 양말을 준비해 주세요.
※ 특히 일반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입학한 학생은 통합반에 여벌 옷 한 벌, 특수학급에 여벌 옷 한 벌을 따로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가 화장실 실수를 하거나 활동 중 실수로 옷이 젖거나 오염되었을 경우 각 반에서 바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기저귀, 물티슈: 기저귀가 필요한 학생은 준비해주세요.
신변처리가 아직 미숙한 학생인 경우 기저귀나 물티슈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가정에서 사용하는 같은 제품으로 여유 있게 보내주시면 됩니다.
□ L자 화일철, 알림장: 가정통신문과 안내할 사항을 적을 알림장(줄 노트) 준비해주세요.
요즘은 학교 안내장은 아이엠스쿨, 하이클래스 등의 알림장 어플로 안내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신입생의 경우 학부모님의 회신이 필요한 안내장이 많아 종이 안내장이 배부되는 경우가 많으니 1학년 동안은 L자 파일과 알림장을 꼭 준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학교에 따라 L자 화일철이나 알림장을 미리 준비해주시기도 합니다.)
□ 앞치마: 미술활동이나 식사지도 시 필요합니다.
식사 지도 시 아직 수저 활용에 어려움이 있어, 옷에 흘리는 아이들의 경우 앞치마를 준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학교 수업 후 치료 기관이나 방과 후 학교 활동에 참여합니다. 가능한 한 반찬 국물이나 물감, 크레파스 등이 묻지 않도록 아이 몸에 잘 맞은 앞치마를 준비해주시면 보다 깨끗한 용모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