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희 Dec 11. 2020

오렌지색이 좋다.

나는 오렌지색을 좋아한다.

요즘 한창 나는 과일, 귤의 색이기도 하다. 어젯밤 문득 ‘오렌지 색이 좋다’라는 생각을 거슬러가다,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내가 그 색을 좋아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지금은 사용하지 않지만, 나의 첫 이메일 아이디에도 ‘orange’라는 단어가 들어갔었다.

이십여 년 전 이맘때였다. ‘한메일 주소 있니?’라는 말을 인사처럼 건네던 시절이었다. 온라인 공간에서 이름이나 다름없는 이메일 주소를 정하기 위해 꽤나 고심하다 결국 머릿속에 ‘귤’이 떠오르는 바람에 그랬던 것 같다. 기말고사를 마치고 스키장에서 알게 된 그 아이에게 나의 첫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며 ‘내가 귤을 좋아하기도 하고, 오렌지 색의 느낌을 좋아하기 때문이야’라고 말했던 기억을 떠올리자 웃음이 났다. 그 아이가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기억나지 않지만, 그 메일 주소를 떠올릴 때 기분이 좋았던 것만큼은 또렷이 생각난다.


얼마 전 ‘청소년 심리’와 관련된 강의를 듣다가 색 심리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있었다.

강사님이 준비해 오신 엽서 중 마음에 드는 그림을 골라 색을 칠해보는 시간이었다. 나는 책상 위에 놓인 여러 장의 그림 중 여닫이 창문 아래 화분이 그려진 엽서를 골랐다. 그리고선 망설임 없이 노란색을 집어 들고 창가에 놓인 꽃을 칠했다. 두 번째 색을 고를 때는 파란색과 초록색 사이에서 꽤 오래 갈등을 했는데, 결국 시간의 제약 때문에 초록색을 골라 담쟁이를 칠했다. 그다음으로는 주황색, 오렌지색을 골라 주로 가운데 놓인 꽃들을 칠했다.

색 심리 전문가인 강사님은 제일 처음 칠한 색과 두 번째, 세 번째 칠한 색으로 심리와 감정상태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주셨다. 저마다 다른 그림, 다른 색을 골라서 칠한 것도 신기했고, 그 색과 이야기가 잘 맞아떨어지는 것도 흥미로웠다.

그 날 내가 고른 세 번째 색 주황색은 즐거움과 재미를 상징한다고 했다. ‘삶은 즐거워야 해! 즐겁고 싶다.’라는 내 속마음을 고스란히 들켜버린 순간이었다.


그래서인지 아님 식탁 위에 가득 놓인 귤 때문인지, 요즘 들어 부쩍 오렌지 색이 좋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어렸을 때는 ‘난 초록이 좋아’라는 생각을 자주 했던 것 같은데 색에도 오묘한 마음이 숨겨져 있는 것 같아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한다.


하나의 오렌지 속에도 한 단어로 표현하기에는 어려운 너무나 다양한 오렌지 색이 숨어 있다. 그 색 하나하나와 눈을 맞추는 기쁨이 오늘의 나를 행복하게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점 위에 서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