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속에서의 새로운 방정식
성공은 우리에게 끌림과 만족감을 준다. 성공이란 달콤한 열매를 맛본 그 순간부터, 우리는 그 경험을 되풀이하고 싶어 한다. 마치 도파민에 중독되는 것처럼 다시 한번 그 짜릿함을 느끼기 위해 우리는 이미 만들어진 성공 방정식에 점점 더 의존하게 된다. 성공 방정식은 사람들에게 일을 하는 방식과 일의 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때로는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어줬던 방정식이 우리의 족쇄가 되기도 한다.
사람들은 도출된 방정식을 수정하고 싶어 하지 않고, 익숙한 실행 방법론과 평가 방식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다. 왜냐하면 같은 방법론과 평가 방식을 유지하면 관리와 측정이 용이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생각컨대, 어쩌면 사람들의 내면에는 우리가 지금껏 걸어온 길이 옳았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증명하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지금껏 걸어온 길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그것이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것과는 무관한 것임에는 틀림없다.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동안에도 세상은 항상 변화하고 있다. 동일한 방정식이 항상 동일한 결과를 가져다주지는 않는다. 매 순간 우리는 계산에 사용하는 변수, 상수 등 방정식의 요소들은 필연적으로 바꿔야 한다.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방정식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지속적으로 갱신되어야 한다. 고정된 방정식에 집착한다면, 이전의 성공은 이제는 과거의 영광에 머물게 될 것이다. 새로운 환경과 흐름에서 다시 성공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우리는 새로운 도전과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그것이 우리의 성장을 야기하며, 성공을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이다.
따라서, 고정된 성공의 함정에서 벗어나고, 변화 속에 존재하는 새로운 성공 방정식에 주목해야 한다. 우리는 스스로를 계속해서 개선하고 발전시키며, 변화하는 세상에 더욱 적응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러한 변화와 새로운 환경에서도 지속적으로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