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lly Bae Jan 01. 2022

자기 자신을 사랑하기

네 운명을 사랑하라 - 프리드리히 니체

이제 한국은 새해가 밝았네요!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오늘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저도 독일에 와서 고난과 좌절을 겪을 때마다 '내가 왜 타지에 와서까지 이런 고생을 사서 하고 있는 것인가', '나는 왜 가족과 주말에 커피 한 잔 할 수 없는 독일에 와있는 것일까'등의 이유로 자책을 많이 했었습니다. 지금 돌이켜 보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 집중을 많이 한 탓에 향수병이 점점 심해져 갔던 것 같은데요.


이런 부정적인 감정을 해결하고 나를 사랑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켈리 최 회장님의 조언에 따르면 행복해 지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한다고 하십니다.

하기는 회장님의 신간도서 '웰씽킹'에서 출처 한 구절입니다.


모든 상황을 사랑해야 문제의 해법이 보인다. (중간 생략) 가난하고, 뚱뚱하고, 난독증에 시달리고, 사업에 실패해 빚이 있는 나를 사랑하기란 쉽지 않았다. 하지만 나는 나를 사랑하기로 결심했다. 직업도 돈도 친구도 없어 파리에서 지독하게 외로웠으나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했다.

나를 사랑하는 일의 핵심은 '없음'보다 '있음'에 집중하는 것이다. 나는 집이 있고, 아침에 눈을 뜰 수 있고, 걸을 수 있고, 한국 여자이며 건강하다는 사실에 집중했다. 그리고 매일 나에게 사랑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그랬듯이, 나를 믿기로 했다.


사실 이는 이전 글 '좋은 습관 만들기'의 감사일기의 부분과 일목 상통합니다.

우리가 사실 생각보다 가지고 있는 것이 많은데 대부분의 경우는 이것들을 당연시 여겨 내가 가지고 있는 게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자, 그럼 노트를 꺼내고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적어볼까요?

(이서윤 작가님의 해빙-Having 책에서는 Having 이란 단어를 적어가면서 감사일기를 적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나는 겨울에 따뜻하게 살 수 있는 집을 가지고 있음에 감사하다

2.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음에 감사하다

3. 매일 먹을 것을 가지고 있음에 감사하다

4. 겨울에 따뜻하게 입을 수 있는 옷과 이불을 가지고 있음에 감사하다

5. 행복한 가족을 가지고 있음에 감사하다

6. 책을 살 수 있는 돈을 가지고 있음에 감사하다

7. 건강한 귀를 가져 아름다운 음악과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음에 감사하다

8. 건강한 눈을 가져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음에 감사하다

9. 건강한 다리를 가져 수영을 하고 스키를 탈 수 있음에 감사하다

10. 건강한 치아를 가져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음에 감사하다.

.

.

.

어제 넷플릭스에서 정말 재미있게 본 영화, 'Don't loop up'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구절이 오늘 주제와 일치해 가져와 보았습니다.


줄거리는 생략하고(영화 시청하실 분들을 위해) 마지막 엔딩씬에서 디카프리오가 말합니다

 - "We really did have everything, didn't we?" 우린 정말 모든 걸 다 가졌었어, 그렇지 않아?


영화 Don't loop up의 엔딩 장면 중


감독 Adam McKay에 따르면 디카프리오가 저녁을 먹는 장면을 촬영하며 즉흥적으로 이 구절을 제안했다고 하는데요. 이 구절을 듣자마자 눈물이 핑 돈 감독과 시나리오 슈퍼바이저 Cate는 바로 승인을 하였다고 합니다.


새해부터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칭찬해주고 가진 것에 초점을 두며 감사일기를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어떨까요? 한 줄로 시작해도 좋습니다. 그렇게 시작해 30일이면 어느새 감사일기가 습관이 된 자신 스스로를 발견하실 거예요 (실제 우울증 치료 방법으로도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철학가 프리드리히 니체도 자기 자신을 사랑하라 말했습니다.

네 운명을 사랑하라. 이것이 이제부터 나의 사랑이 될 것이다! 나는 추한 것과 전쟁을 벌이지 않으련다. 나는 비난하지 않으련다. 나를 고소한 자조차 비난하지 않으련다. 나의 일한 부정은 외면하 일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나는 언젠가는 오로지 긍정하는 자가 되려고 한다! (출처: 즐거운 학문 - 홍성광 옮김)
인간에게 땅과 삶은 무겁다. 그것이 중력의 영이 바라는 점이다! 그런데 가벼워져서 새가 되기를 바라는 자는 자기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나는 이렇게 가르친다. 물론 병든 자와 병적 욕망이 있는 사람들처럼 사랑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자들의 경우에는 자기애도 악취를 풍기기 때문이다! 인간들은 온전하고 건강한 사람으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자기 자신을 참아 내느라 헤매고 다니지 않도록 기 위해.
(출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홍성광 옮김)


나이에 상관없이 지금까지 열심히 살아온 여러분 정말 멋있고 자랑스럽습니다.

오늘은 '브라보 마이라이프 - 봄여름가을겨울' 노래를 전해드리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https://youtu.be/KjaUXZn4Hro 


해 저문 어느 오후

집으로 향한 걸음 뒤엔

서툴게 살아왔던

후회로 가득한 지난 날

그리 좋지는 않지만

그리 나쁜 것만도 아니었어


석양도 없는 저녁

내일 하루도 흐리겠지

힘든 일도 있지

드넓은 세상 살다보면

하지만 앞으로 나가

내가 가는 곳이 길이다


Bravo Bravo

my life 나의 인생아

지금껏 달려온

너의 용기를 위해

Bravo Bravo

my life 나의 인생아

찬란한 우리의 미래를 위해


내일은 더 낫겠지

그런 작은 희망 하나로

사랑할 수 있다면

힘든 1년도 버틸 거야

일어나 앞으로 나가

네가 가는 곳이 길이다


Bravo Bravo

my life 나의 인생아

지금껏 살아온

너의 용기를 위해

Bravo Bravo

my life 나의 인생아

찬란한 우리의 미래를 위해


고개들어 하늘을 봐

창공을 가르는 새들

너의 어깨에 잠자고 있는

아름다운 날개를 펼쳐라


Bravo Bravo

my life 나의 인생아

지금껏 달려온

너의 용기를 위해


Bravo Bravo

my life 나의 인생아

찬란한 우리의 미래를 위해


매거진의 이전글 실패했다고 단념하지 않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