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인이분당 Feb 23. 2023

부르고뉴 그랑크뤼 포도밭 구경

EP14 Cote d’Or 황금의 언덕을 지나

부르고뉴에 가면 잊을 수 없는 도로가 하나 있다.


D974 (Route des Grands Crus)



Route des Grands Crus로도 불리는 이 도로는 양옆으로 부르고뉴 최상급 포도밭이 광활하게 펼쳐져 있다. 특히 가을에는 경사면을 따라 노랗게 물든 포도밭을 볼 수 있는데 부르고뉴 사람들은 이것을 Cote d’Or 꼬뜨도르라고 부른다.


Cote 언덕 / Or 황금


나는 지금 그 황금의 언덕을 바라보며 부르고뉴의 첫 번째 와이너리로 향하고 있다.


Cote de Nuits 꼬뜨드뉘의 심장까지 앞으로 2.3km.


모든 것이 꿈만 같았다.







Cote d'Or 꼬뜨도르

Cote de Nuits와 Cote de Beaune을 합쳐 우리는 Cote d'Or라고 부릅니다.

이곳은 부르고뉴의 핵심 지역으로 와인의 가격대도 다른 지역에 비해 높게 분포하고 있지요.

이 밖에도 Chablis 샤블리, Cote Chalonnaise 꼬뜨샬로네즈, Maconnais 마꽁, 그리고 Beaujolais 보졸레를 부르고뉴 지방의 Regional AOC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부르고뉴에서는 보졸레를 같은 식구로 인정해주지 않는 경향이 좀 있더군요.

                    

부르고뉴 전체 지도 (출처: Bourgogne Wine Board, BIVB)




Cote de Nuits 꼬뜨드뉘

D974 도로를 타고 디종을 지나 남쪽으로 향하면 꼬뜨드뉘를 만날 수 있어요.

피노누아 품종으로 만든 섬세한 레드 와인이 생산되는 산지로 최상급 부르고뉴 레드 와인의 거의 대부분이 이 지역에서 만들어집니다. 대표적인 마을로는 Gevrey-Chambertin 쥬브레샴베르탱, Morey-St-Denis 모레생드니, Chambolle-Musigny 샹볼뮈지니, Vougeot 부조, Vosne-Romanee 본로마네, Nuits-St-Georges 뉘생조르주가 있어요.


Cote de Nuits 꼬뜨드뉘 지역 지도 (출처: Bourgogne Wine Board, BIVB)



매거진의 이전글 샹파뉴의 미슐랭 1스타 레스토랑, 르 포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