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타시스 Sep 28. 2022

50대 미만 무릎 통증의 원인 PFPS의 평가와 치료법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50대 미만의 무릎 전방 또는 무릎뼈 주변부 통증의 원인은 슬개대퇴 통증증후군(Patellofemoral Pain Syndrome)을 의심해 보는 것은 통계학적으로 합리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넓은 PFPS의 정의는 특정 질병이 (관절 내부 질병; 관절염 등, plica syndrome, Sinding-Larsen-Johansson disease, Osgood-Schlatter disease, 건염, 관절낭염) 아닌 무릎 전방 또는 주변부 통증입니다. 이럴 경우는 PFPS의 평가와 치료가 모호해집니다.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PFPS의 평가와 치료 방법은 좁은 또는 진화한 PFPS로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PFPS에 대한 의미는 통계학적 발생 원인을 토대로 그 의미가 좁아졌음을 이야기했지만 이 글만을 읽는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다뤄 보겠습니다. 


PFPS의 발생은 다음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5~40세 또는 50세 미만의 상대적으로 젊은 나이에 발생한다. 

청소년의 무릎 통증의 원인 중 21~45%가 PFPS가 원인이다.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정도 발생 비율이 높다. 

장기간 앉아 있거나 고정된 자세를 취한 후 움직일 때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따라서, PFPS는 뼈대 근육 계통의 불균형으로 무릎뼈가 외측 충돌로 인해 손상이 발생되어 발생하는 질병이라는 결론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자료 출처: Zaffagnini, Stefano, David Dejour, and Elizabeth A. Arendt. Patellofemoral pain, instability, and arthritis. Berlin: Springer, 2010.>


질병에서 발생 원인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유는 발생 원인을 통해 평가와 치료 방법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FPS의 평가법

질병의 평가는 영상 진단이나 혈액 검사 등 평가 장비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신체적 평가들도 해당 검사와 비교하여 타당도 또는 신뢰도가 높은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신체적 평가의 가장 큰 장점은 특정 장비 없이 저비용으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의료기관 이외 가정 등에서 이 글을 읽으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신체적 검사가 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체적 검사는 원인을 강화하여 증상이 악화되는지를 확인하는 것과 원인 해소를 통해 증상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하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적용됩니다.

 

PFPS의 신체적 검사 방법은 손상 원인이 되는 위치로 무릎뼈를 이동시켜 충돌을 발생시켜 통증이 발생되면 양성 증상의 변화가 없으면 음성으로 기록합니다. 

방법은 무릎뼈를 바깥으로 밀어 직접 충돌을 시켜 보면 됩니다. (간단하죠?^^)

<사진 출처: https://orthopaedia.com/page/Patellofemoral-disorders>


하지만, 무릎 연골연화증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이 방법으로 100% 확진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응용 방법으로 엉덩정막근막띠 (iliotibial band)를 늘려 보는 방법으로 보다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https://www.knee-pain-explained.com/iliotibial-band-stretches.html>


엉덩정강근막띠는 대퇴 부분의 바깥쪽에 존재하는 굉장히 튼튼한 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띠는 무릎뼈 바깥쪽 연부조직에 부착되어 있어 늘리는 자세를 취하게 되면 무릎뼈를 바깥으로 당기는 힘이 발생되어 역시 충돌로 인한 통증이 증가되는 원리입니다. 아래의 사진이 해당 건을 늘리는 자세입니다. 이 자세를 취했을 때 무릎의 통증이 증가된다면 PFPS로 생각하면 됩니다. 


<사진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dJvw6reGKKk&ab_channel=ClevelandClinic>





PFPS 치료 방법


운동법과 치료법은 매우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적은 간단합니다. PFPS의 확진 후 치료 방법의 목적은 모두 무릎뼈가 바깥으로 빠지는 토크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세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릎뼈를 바깥으로 잡아당기는 연부 조직(무릎뼈 바깥쪽 관절낭과 인대)을 이완시킨다. 이완시키는 방법은 핫팩 (찜질), 마사지가 좋습니다. 핫팩은 10분~20분 적용, 마사지는 5분 미만으로 부드럽게 (강하게 하면 손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절대로!!! 약하고 부드럽게 시행해 주세요. 한 번의 마사지 자극이 아니라 5분 동안 지속된 부드러운 자극으로 긴장도가 떨어져야 합니다.)


사진 출처: https://www.physio-pedia.com/


2. 검사 방법에 해당하는 엉덩정강근막띠(IT band)를 스트레칭한다. 이때 통증이 발생된다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엉덩정강근막띠 (IT band)의 과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 중간볼기근 (gluteus medius muscle)를 강화한다. 방법은 누워서 다리를 옆으로 벌리는 동작입니다. 하지만 신경 쓰지 않으면 오히려 엉덩정강근막띠를 강화해버린답니다. 

꼭 아래 링크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중간볼기근을 선택적으로 수축시키는 방법: https://youtu.be/Roe3hdHNHUE


3-1. 중간볼기근 강화를 위해서 한 다리 서기 훈련을 시행한다.


4. 무릎뼈를 안쪽으로 당기는 역할을 하는 내측광근 (vastus medialis oblique muscle) 중 대각선 섬유를 운동한다. 세부적인 방법은 무릎 아래 수건을 접어서 넣은 다음 누르기, 의자에 앉아서 무릎 펴기 운동, 바로 누운 자세에서 다리 들기 운동이 있습니다. 워낙 간단한 동작이라 무시되기 쉽지만 이때 가장 핵심은 발목은 발등 굽힘을 최대한 강하게 유지하며 해당 동작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같은 동작이라도 다른 자세를 취하게 되면 근활성도는 변화한답니다. 발등 굽힘의 강조 없이 자세를 취하는 경우 원하는 내측광근의 대각선 섬유가 촉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치료법은 같은 동작을 반복한다고 동일한 효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 동작 또는 방법에 대한 효과를 생각하며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디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추신; 무릎 전방 및 무릎뼈 주변부 통증이 모두 PFPS에 기인하지는 않습니다. 해당 치료법 시행 후 통증의 호전은 즉각적인 반응이 있어야 합니다. 치료 후 반응이 없다면 참고 시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질병을 고려해야 합니다. 본 평가 및 치료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고지합니다. 해결되지 않을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 및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무릎 앞쪽 통증 50세 미만이라면 PFPS를 의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