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stasis) 건강(health)한 삶을 도와드리는 헬타시스(healtasis)입니다.
턱관절의 통증과 소리(click), 입이 벌어지지 않는 턱관절 장애로 치과 병원을 방문하면 치료로 스플린트(splint)를 권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0만 원~100만 원 치료 기간도 6개월~3년까지 걸리는 이 치료를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겁니다. 오늘은 이 스플린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뼈가 부러지면 착용하는 스플린트와 이름은 같지만 턱관절 스플린트는 전혀 다른 치료입니다.
스플린트의 일반적인 적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적: 턱관절과 근육의 교정, 이갈이 감소
착용시간: 하루 10~12시간 (취침 시간 + 낮 1~2시간)
치료기간: 최소 2~6개월, 최대 3년
경과: 1~4주 간격으로 전문가의 검진
꽤나 번거롭겠죠;;;; 이러니 결정이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종류도 한 가지가 아니랍니다.
스플린트의 종류는 안정화 스플린트 (Stabilization splint), 전방 재위치 스플린트 (Anterior Repositioning splint), 잘 안 쓰는 NTI-tss 장치(Nociceptive trigeminal inhibition-tension suppression system)가 있습니다.
자주 적용되는 안정화 스플린트와 전방 재위치 스플린트의 차이점은 사진과 같습니다.
안정화 스플린트는 움직임을 일부 허용지만 전방 재위치 스플린트는 원하는 위치로 고정을 시키는 방식입니다.
안정화 스플린트는 아래 사진과 같이 앞쪽, 뒤쪽, 윗니, 아랫니 타입으로 세분화되기도 합니다.
이 스플린트는 사진과 같이 교합의 위치를 교정해서 서서히 턱관절을 정상화시키게 됩니다. 그 결과 교합의 안정, 근육 이완, 이갈이 감소의 효과가 있습니다.
전방 재위치 스플린트는 동일하게 턱관절을 안정화 시키지만 최적의 교합을 강제하는 힘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스플린트의 효과는 턱관절의 전방 이동을 유도하여 관절판의 위치를 정상화 시키는 목적을 우선합니다.
중요한 것은 턱관절 장애를 위해 스플린트를 할 것인가? 말 것인가? 에 대한 내용이겠지요. 여기 굉장히 중요한 논문이 한편 있습니다.
이 논문은 턱관절 장애의 관리법에 대해 1987년~2009년 사이에 나온 고찰 논문을 다시 한번 고찰하여 각각 치료법들에 대한 효과를 스웨덴의 보철학과 전문가가 작성한 논문입니다. 구글 스칼라에 따르면 무려 488회 재인용이 되기도 한 정말 많이 읽히고 재인용되고 있는 논문입니다.
이 논문에서 턱관절 장애에 대한 치료방법은 다음의 다섯 가지로 정리하였습니다.
1. 교합장치 및 조정, 이갈이 (Occlusal appliances, adjustment, and bruxism)
2. 물리치료; 전기치료, 침술, 운동 (Physical treatment; TENS, acupuncture, exercise)
3. 약물치료 (pharmacologic treatment)
4. 외과 수술 (TMJ and maxillofacial surgery)
5. 행동 교정 (Behavioural therapy and multimodal treatment)
이 방법 중 이 글에서는 1번 교합 장치 (스플린트)에 대해 결과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교합 장치의 고찰 논문은 10편 (턱관절 장애 8편, 이갈이 1편, 치아 마모 효과 1편)입니다.
10편 중
3편: 스플린트 치료 vs. 치료 안 함 = 스플린트의 효과가 있음
4편: 스플린트 치료 vs. 가짜 스플린트 = 차이 없음
2편: 스플린트 종류별 효과 비교 결과 종류별 유사한 효과가 있음
1편: 일반 스플린트 vs. 통증 억제 스플린트 (NTI-tss 장치) 잘 모름
여기 치과 의사 선생님의 칼럼이 하나 있습니다.
질문: 모든 턱관절 장애 환자에게 스플린트가 필요한가?
치과 선생님: 그렇지 않습니다. 다음의 조건이면 스플린트를 하는 것을 추천
- 디스크 변형, 변위가 있어 입이 잘 벌려지지 않음
- 골변화가 있어 염증이 심한 경우
- 3개월 이상 다른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스플린트 치료를 권하면 효과가 없다는 환자와 마주친다. 정확한 진단 없이 스플린트 치료를 받은 경우이다..."
턱관절 장애 환자의 여정을 생각해 보면 지금 의료 시스템의 문제가 분명히 나타납니다!
앞서 살펴본 논문의 치료법을 다시 한번 적어 보겠습니다.
1. 교합장치 및 조정, 이갈이 (Occlusal appliances, adjustment, and bruxism)
2. 물리치료; 전기치료, 침술, 운동 (Physical treatment; TENS, acupuncture, exercise)
3. 약물치료 (pharmacologic treatment)
4. 외과 수술 (TMJ and maxillofacial surgery)
5. 행동 교정 (Behavioural therapy and multimodal treatment)
턱관절 장애 환자의 방문 후 여정
물리치료는 전기치료와 온열 치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마사지, 스트레칭, 근력강화, 근육 교정, 협응훈련 등 더 중요한 치료들이 우리나라의 치료에는 빠져있습니다. 5번 행동 교정은 치과 의사 선생님과의 짧은 면담에서 간단히 설명을 듣는 것이 전부입니다.
헬타시스의 제언
- 스플린트 치료는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 후 적용하는 경우 효과가 있다.
- 스플린트 치료는 턱관절 장애 발생 초기에는 다른 선택지가 분명히 존재한다.
- 턱관절 문제 초기에는 약물, 전기치료, 운동 등 저렴하고 간편한 다른 치료 접근법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