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림별 Apr 12. 2023

라마단이 시작되면 사람들은 까칠해질까?

라마단 중 이슬람 국가를 여행할 때 알아둬야 할 사실들

이슬람의 금식월인 라마단이 지난 3월 22일 수요일에 시작되었어요. 라마단 때 금식하는 것은 무슬림이 반드시 지켜야 할 다섯까지 의무 중 하나에 포함될 만큼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데요. 오늘은 라마단의 의미와 특징,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라마단이란?



이슬람 지역에서는 이슬람력을 사용합니다. 각 달은 음력 주기로 초승달을 보며 시작해 다음번 초승달이 뜰 때 끝납니다. 이슬람 력은 1년이 12개월이며, 1개월은 29일 또는 30일로 되어 있습니다. 라마단이란 '이슬람교 달력으로 아홉 번째 달'이라는 뜻입니다. 무슬림은 무함마드가 대천사에게 알라의 계시를 받은 달을 기념하여 그 기간 동안 해가 떠있는 낮에는 금식을 하며 절제된 생활을 합니다.


라마단은 달의 관측을 토대로 정해지는데 무슬림들은 각자의 고향에서 달을 보며 라마단을 정하며 이러한 이유로 나라마다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다만 그 차이는 하루를 넘지 않고요. 물론 자국에서 달을 관측해서 라마단을 정하기보다는 무함마드의 고향인 사우디아라비아의 라마단 공표를 따르는 나라도 있습니다. 제가 살았던 카타르 또한 그랬어요. 사우디아라비아의 라마단 날짜 공표를 따라 라마단을 지냈어요.



라마단 기간 중 금식하는 방법


건강한 성인 무슬림을 기준으로 동틀 녘에 햇살이 보이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해가 수평선 아래로 완전히 저물 때까지 금식을 합니다. 그해에 못한 금식을 다음 해 라마단 기간에 보충할 수 있으며, 금식을 보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라마단 기간 동안 가난한 사람에게 음식을 나눠 주기도 합니다.


금식을 할 때는 먹고 마시는 것이 모두 금지되고 담배도 피워서는 안 됩니다. 이 기간 동안 무슬림들은 공격적이거나 혐오감을 주는 말과 행동을 삼가려고 노력합니다. 저는 카타르에서 살 때 유럽인들이 많은 컴파운드에서 살았었어요. 그들은 무슬림은 아니었지만 라마단의 뜻을 받들어 주위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먹을 것을 나눠줬었어요.



해가 지고 나서 하는 식사, 사후르와 이프타르


저는 무슬림 이웃으로부터 라마단이라 금식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너 배고프지 않니?"라고 물었던 적이 있는데요. 그녀는 해가 뜨기 전에 간단히 음식을 먹기 때문에 괜찮다고 했어요. 무슬림들은 라마단 기간 동안 이렇게 식사를 합니다. 먼저 동이 트기 전인 새벽 3시 무렵 식사를 합니다. (이는 사후르 Suhur라고 불러요. )


해가 완전히 지고 나서는 짧게 기도를 한 다음, 무슬림의 전통을 따라 물과 대추야자열매를 먹으며 하루 종일 비어 있던 위와 장을 달래줍니다. 그리고 식사를 하는데요. 단식을 마치고 하는 첫 식사는 이프타르 Iftar라고 불러요. 이때에도 지나치게 많이 먹고 마시면 안 된다고 하네요.


카타르에 있을 때 보니 라마단 기간에는 여러 호텔에서 이프타르와 사후르 뷔페를 운영하더라고요. 일반 뷔페보다 저렴하고 프로모션 (The Entertainer voucher 사용 가능)을 하기도 했어요.



라마단 기간, 모두가 금식할까?


저는 라마단 때는 모두가 무조건 금식하는 줄 알았는데 카타르에서 살면서 보니 그게 아니더라고요. 무슬림이라도 어린아이와 임산부, 환자라면 음식을 먹을 수 있어요. 실제로 제 무슬림 이웃은 자기가 생리 중이라 몸이 안 좋아 단식은 안 하고 있다 얘기하기도 했어요.


저는 무슬림이 아니니 단식을 하지는 않았지만 공공장소에서는 물 마시는 것조차 조심스러웠어요. 그래서 저는 가능하면 집에 머물렀고 (사실 대부분의 레스토랑과 커피숍이 문을 닫아 갈 곳도 없습니다.) 근처 이웃집 정도에만 다녔어요.


첫째가 다녔던 영국계 유치원 또한 무슬림 교사들만 금식하고 나머지 학생들이나 비 무슬림들은 단식하지 않았어요. 그러나 교실의 창 모두 가려 외부에서 학생들이 음식을 먹는 것을 볼 수 없게 했어요.



라마단은 항상 여름일까?


제가 카타르에 있을 때 누군가 라마단은 가장 더운 여름에 한다고 했었는데요. 알고 보니 라마단이 항상 여름인 것은 아니더라고요. 라마단은 앞서 이슬람력을 기준으로 한다고 했는데요. 이슬람력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태양력보다 10~11일 정도 짧아요. 그렇기 때문에 해마다 라마단의 날짜는 조금씩 달라지고 계절도 변화합니다.


Gulf News에 따르면 라마단은 33년을 사이클로 돌며, 8년 후에는 겨울에 라마단을 맞이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https://aboutislam.net/


라마단이 시작되면 사람들은 까칠해 질까?



먹는 것은 인간이 생활하기 위한 3가지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라마단은 해가 떠있는 동안 '먹는 것'을 제한해요. 그렇다면 라마단이 시작되면 사람들은 예민해지지 않을까요? 사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제가 카타르에 있을 때 그곳에 장기 거주한 지인들한테 들었어요.


"라마단 기간에는 사람들이 예민해진다. 그러니 공공기관에서 처리해야 할 일이 있으면 라마단 지나고 해라."


당시 제가 한국 운전면허증을 카타르 현지 운전면허증으로 바꾸는 것 때문에 카타르 교통부에 드나들고 있었는데요. 라마단 때는 가능하면 가지 말라는 게 그들의 조언이었습니다.


라마단 때 단식으로 인해 사람이 예민해질 수 있다는 것은 소설 <천 개의 찬란한 태양>에도 나와요. 주인공 마리암의 남편인 라시드는 단식을 몇 번 했다가 기분이 상해 집으로 돌아왔다면서 배가 고프자 무뚝뚝해지고 짜증을 냅니다.


라마단은 무슬림의 다섯 가지 의무 중 하나이지만 그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힘들고 지치고 예민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면 좋을 것 같아요.



1974년이었다. 라마단이 그해 가을에 찾아왔다. 마리암은 인생에서 처음으로, 어떻게 초승달이 뜨면서 도시 전체가 탈바꿈하고 리듬과 분위기가 바뀔 수 있는지 보았다. 그녀는 카불 전체에 졸린듯한 침묵이 깃드는 걸 보았다. 자동차들의 수가 줄더니 거의 없어지고 나중에는 아무 소리도 안 나기까지 했다. 가게들도 문을 닫았다. 식당은 전기를 끄고 문을 닫았다. 거리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도 없었고, 창문턱에서 차를 마시는 사람도 없었다. 해가 서편으로 넘어가고 쉬르 다르와자 산에서 대포가 발사되자, 도시는 단식을 끝냈다.



-중략-



며칠 동안을 제외하고, 라시드는 단식을 하지 않았다. 몇 번 그랬다가 기분이 상해 집에 돌아왔다. 배가 고프자 그는 무뚝뚝해지고 짜증을 냈다. 어느 날 밤, 저녁이 몇 분 늦어지자, 그는 무와 함께 빵을 먹기 시작했다. 마리암이 쌀밥과 양고기와 오크라 쿠르마 (시금치 요리)를 갖다 놓아도, 손을 대지 않으려 했다. 그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빵만 계속 씹었다.



-중략-


라마단이 끝나자 마리암은 마음이 놓였다.



pp.. 109-110, 천 개의 찬란한 태양, 할레드 호세이니 저, 왕은철 옮김



라마단 기간 내 공공기관 운영 시간 변경



라마단 기간에는 공공기관이나 학교, 병원의 운영시간이 2시간 정도 단축됩니다. 이는 비무슬림 직원에도 똑같이 해당되어요.


참고로, 홈페이지에 공지된 주 카타르 대한민국 대사관은 오전 7시 반부터 오후 3시 반까지 (점심시간 12시부터 1시까지)이나 라마단 기간에는 점심시간 없이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2시까지로 단축하여 운영합니다. 라마단 기간의 단축근로 덕분에 저의 비 무슬림 이웃은 "Ramadan is beautiful."이라고 하기도 했네요.


라마단이 끝나면? 이드 알피트르


약 한 달간의 라마단이 끝나면 이를 기념하는 축제를 열어요. 이를 아랍어로는 '이드 알 피트르'라고 합니다. 각 나라마다 이드 알피티르를 공휴일로 지정하여 쉬는데 카타르의 경우 4월 20일부터 22일까지 2일간 쉽니다.


아이들은 이드 알피트르 축제 때 선물로 달콤한 것을 많이 받아서 '사탕 축제'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저는 카타르에 체류한 첫해 라마단을 보내며 '한 도시의 분위기가 이렇게까지 극적으로 바뀔 수 있구나.' 하며 신기해했었어요.


라마단 시기에 이슬람 국가로 여행을 간다면 특별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고요. 이슬람 국가에만 있는 라마단, 잘 알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Gulf news



출처: 알자! 묻자! 세상의 모든 종교

        10대가 묻고, 이슬람이 답하다.

        Gulf News <UAE: Ramadan to fall in the middle of winter in seven years>








매거진의 이전글 만약 남편이 해외 발령을 받게 된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