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백이 Mar 19. 2023

혼자 떠난 여행

50대에 이별을 했어요.

둘이 아닌 혼자란 용기가 필요하다.

고속도로를 달리면서 슬픈 노래의 가사의 노래들이 나의 노래들 같았다.

이별이란 20대에만 아픈 줄 알았다.

50대에도 이렇게 힘들고 아픈 줄 몰랐다.

집에서는 아이들이 있어 눈치가 보여서 아무리 감추려 해도 표현될까 봐 무작정 떠나왔다.

그와 함께 왔던 여행 처음 왔던 여수~마지막 여름 거제도까지 가서 욕이나 실컷 해주고 오려고 했는데, 갑자기 찾아온 이별이라 내가 먼저 시작한 이별이었지만, 아프기는 내가 더 아픈 것 같고 이렇게 마무리될 줄 몰랐다.  늘 반복된 이별과 만남이 이였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러겠지~너무 길었다. 서로 자존심을 너무 부렸다.

서로 너무 무뎌졌다.  서로 어떤 말을 하면 더 아픈가를 잘 안다.

슬픈 노래에 맞춰 고속도로에서 어찌나 많이 울었던지 함께 손잡고 좋아서 걸었던, 돌산대교에서 울고 욕하고 소리 지르려고 했는데, 눈물 한 방울 안 나고 쏙 들어갔다.

거제도 바람의 언덕에서는 그 여름 함께 왔을 때는 서로 권태로워서 둘이 와도 뒷모습에 함께 해도 외로웠는데, 이번에는 혼자여도 외롭지 않고 평화롭고 왜지? 마음이 편안하고 좋았다. 다 내려놓고 가는 모양이다. 바람의 언덕에서 한참 앉아서 이런저런 생각을 정리하고 멍하고 한참을 앉아 있다 왔다.  그 후로도 다 정리가 된 것 같아도 이주정도는 힘들었다. 괜찮아졌다고 해도 한 번씩 울컥울컥~

가끔 혼자 떠나는 여행도 나에게 필요한 것 같다.

"혼자 왔는데요~사진 좀 찍어주세요~"

친절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혀'가 참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