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helle Lyu Apr 22. 2024

Dracula 2

19세기 영소설

그러나 스토커는 그가 세상을 뜬 이후까지도 결코 유명해지지 못했다

드라큘라는 지금 현존하는 소설(fiction) 가운데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이다

현재 전 세계의 독자들은 4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한  드라큘라를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설록 홈스 이외에 어떤 다른 꾸며진(fictional) 가공의 인물(사람들)보다 드라큘라 백작에 관한 영화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루마니아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결코 브람 스토커조차 루마니아를 방문한 적조차 없는 '드라큘라 성'이 방문객들의 필수 방문 코스가 되었다 

드라큘라가 '뱀파이어'에 관한 첫 번째 소설은 아니다

바이런 Byron은 1813년 <The Giaour>에서 드라큘라에 대해 썼다

John Polidory 는 <The Vampyre> 1818년에 썼는데

이 작품은 Mary Shelley의

<Frankenstein> 보다 일 년 전의 작품이다

Heinrich Marschner의 <Der Vampyr>은 스토커가 Dracula를 쓰기 전 이미 오랫동안 독일에서 유명했다

Vampire 뱀파이어 스토리는 아주 오래되었다

슬라보니아 지방(Slavonic)  나라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뱀파이어의 존재를 수백 년 동안 믿어 왔다

이런 이야기들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 나쁜 사람이 죽은 후에 뱀파이어가 된다

죽은 후 그런 나쁜 사람들은 커다란 박쥐가 되어 되돌아오고 잠자고 있는 사람들의 피를 마신다

피를 마신 사람들은 그 후에 뱀파이어가 된다

만일 뱀파이어가 계속해서 피를 찾을 수만 있다면 그들은 결코 죽지 않는다

사람들은 마늘과 같은 특별한 식물이나 또는 불이 뱀파이어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고 믿었다

종교가 슬라브 Slavs에 들어왔을 때도

뱀파이어에 관한 이야기들은 끝이 없었다

사람들은 뭔가 성스러운 거룩한 빵 holy bread이나 십자가 같은 종교적 물건들이 뱀파이어로부터 자신을 보호해 줄 것이라고 믿었다

뱀파이어를 죽이는 유일한 그 방법만이 죽은 사람의 영혼을 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영혼을 구한다는 생각은 그것은 사람들은 뱀파이어의 

심장을 관통해서 견고하고 날카로운 나뭇조각을 박는 것이라고 믿었다

Abraham Stoker는 1847년 아일란드 더블린에서 태어났다

그는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아주 우수한 학생이었다

그는 또한 대단한 달리기 선수 runner이며 축구선수 footballer였다

학생이었을 때 스토커는 더블린 극장에 갔었고 그곳에서 Henry Irving이라는 영국 배우를 본다

스토커는 그 연극 무대와 사랑에 빠졌고 그는 결코 헨리 어빙을 잊을 수가 없었다

작가의 이전글 Dracula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