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chelle Lyu Jun 03. 2024

Crime and Punishment 2

Fyodor Dostoevsky

그러나 라스콜르니코프에게는 또 다른 면도 있었다. 그러한 점이 그를 더욱더  흥미롭게 만든다. 그는 무언가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동적적이고 관대했다. 또한 그는 이타적이고 순수한 사람들이 삶 속에서 드러내는 선행과 용기를 인정했다. 이런 분열된 성격 때문에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 그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 결국 작품의 결말에서 그에게 어떤 일, 어떤 행동이 일어날지를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다. 


라스콜르니코프는 19세기 세상에서 살았다. 그러나 그의 심리적인 특수한 상황에서 보이는 투쟁, 갈등은  21세기 리더들이 지향하고 있는 심리와 관련이 깊다. 

왜 그토록 지적인 한 청년이 킬러가 되었는가?

어떻게 그는 자신이 하나도 죄를 짓지 않았다고 느끼는가? 

어떻게 그는 그토록 폭력적인 살인 후,  피가 난무하는 행동을 하고 난 이후 어떤 양심을 가지고 살아갔는가?

도스토옙스키는 라스콜르니고프가 자아 발견을 위해 현재를 향하는 여행에  자신 스스로와 동행하기를 바란다.


표드르 미카엘보브스키 토스토옙스키는 지금까지 살았던 위대한 러시아 소설가 중에서 수많은 문학 전문가들에 의해서 위대한 작가로 추앙된다. 그리고 그는 20세기에 등장이 가능했던 모든 서양 문학에도 중요한 역할을 주었다.

게다가 소설에 관해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관념을 세워주었다. 그의 아이디어는 또한 현대의 심리적, 종교적 이론은 물론 비평의 영역에서 문학 비평론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현대 소설에 나타난 그의 문학적 효과는 특히 미국 작가들 사이에서 두드러진다. 지하 영웅 underground hero에 관한 도스토옙스키의 생각을 다루는 작가들 대부분이 도스토옙스키,  그의 정확한 예측 때문에 러시아 혁명의 지도자들이 권력을 잡았을 때, 그의 통제를 벗어난 세상에서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관해 깊이 사유하게 되며 삶의 의미로부터 단절된 느낌을 갖게 된다. 도스토옙스키의 작품은 그런 점에서 또한 상당히  의미심장하다. 


도스토옙스키는 1821년 모스크바에서 태어났다.

그는 은퇴한 군 닥터의 아들이었다. 아바지는 자녀를 사랑하지만 대단히 엄격하고 권위적인 인물이었다. 반면에 그의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교양 있고 친절하고 관대했다. 그들 부모의 사회적인 계급은 서로 달랐다. 

도스토옙스키의 가족은 구시대적이었다. 작가와 함께 살았던 가족의 삶의 태도와 철학은 종교에 대해 깊고 진지한 존경을 품고 있었고 그러한 모든 것이 가족의 삶 속에 보였다. 

작가의 이전글 Crime and Punishmen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