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뉴스 보시고 많은 분들이 충격을 받고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이태원 관련 보도 뉴스를 접하면서 황망하고 마음이 힘들었습니다. 주말 사건으로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몇 년마다 한 번씩 충격적인 일을 보면 정말 세상은 안전한가 생각해보게 됩니다. 트라우마 후 불안과 고통은재난 심리의 흔한 정상적이고 타당한 반응입니다.
사람들은 위협을 받고, 예측하지 못한 일이 겪으면 다양한 고통과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모두 정상 반응입니다. 그러나 안전하다는 세상관에도 영향을 주어 생각이 부정적이라 부정적인 기분이 잘 옵니다. 신체도 덩달아 두근거리고 긴장하고 만성 긴장이 있다면 쉽게 피곤해집니다. 재난 등 충격 경험이 있으면, 흔하게 긴장, 초조 등 불안 반응이 옵니다. 지속되면서 피로와 무기력을 경험합니다. 만성화되고 방치하면 일상 회피가 광범위하게 늘고 우울증으로 쉽게 전환이 되고 자살 생각이 증가해서 생존에도 위협이 됩니다.
트라우마 경험한 분들에게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요?
생존자와 목격자 모두 다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우선 자신의 상태를 관찰해야 합니다. 또 주변 사람들의 증상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오래 지속될 경우 전문가와 연계되어야 합니다. 몸의 변화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잉 각성한 상태이고, 멍해지거나, 현실이 아닌 느낌이 지속되는지 관찰해보세요. 재난 심리적 위기 후 도움이 되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
- 호흡법: 복식 호흡과 이완
- 안전한 곳에 안정 취하고 치료받기
- 스트레스 상황에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자각하기
- 인생의 큰 변화를 만들거나 결정 보류 기다리기
- 준비된 이후 안전한 사람과 이야기 하기
- 잘 먹고 충분한 휴식
- 재발하는 생각, 꿈 등 억지로 막지 않기
- 안정 이후 일상적 일정 루틴 유지하는 것이 도움 됨.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 약물과 술. 담배를 남용하고 고통 없애는 것 하지 않기
- 혼자 있는 것
- 자책하는 것
- 사고 관련 기사나 영상에 몰두하는 것
- 사고 관련된 것을 무조건 피하는 것
생각과 감정, 신체는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하나라로 대처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례는 어떤 양상인가?
주변 분들 중에는 재난 충격을 겪으시고 나서 불안을 짜증이나 화로 표현하시고 잠이 오지 않아서 스스로 술을 매일 드신다고 하셨습니다. 과거의 트라우마가 떠올라 잠을 못 자고 힘들다고 하십니다. 아이들 사례의 경우, 부모님이 안전한지 자주 연락하게 되고, 뉴스를 보면서 놀라서 외출을 꺼리고 부모 옆에서 칭얼대고 옆을 떠나지 않는 반응이 있습니다. 모두 불안에 대한 대처 반응이라고 보겠습니다.
재난 등 충격을 겪은 분들은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또 생존자와 아이들은 어떻게 가정에서 도와주어야 할까요?
첫째로, 안전한 곳에서 진정시켜주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그러고 나서, 생존자의 때가 되면 말하는 자발적인 이야기에 경청해 주시고, 마음의 고통에 대해 이해하고 알아주고 인정해줘야 합니다.
“크게 놀라셨지요? 많이 놀랬지? 괜찮니? 마음은 어떠니? 나도 놀랐단다~” 등 감정과 신체 반응을 알아주셔야 도움이 됩니다.
둘째로, 생존자가 죄책감이 흔합니다. 죄책감과 자책으로 가지 않게 도움 주세요. 생존자의 현재 상태에 관심을 갖고, 회복에 도움 되는 정보를 제공하며, 고통이 오래간다면 심리학자 등 전문가의 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체계적인 재난심리적 지원이 중요한 때입니다. 생존자와 유가족을 배려하여 누구 탓하고 비난하거나 유언비어 등을 만들고 유포하기보다 일상에 든든하게 머물러 주시고 따뜻한 마음으로 고통을 함께 견뎌주세요.
공동체의 사회적 지지와 연대는 빠른 회복과 치유, 특히 외상 후 성장에 큰 힘이 됩니다. 일상생활이 힘들고 어렵다고 느껴지면, 참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전문가를 찾아가 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