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교사와 경력교사, 학부모를 위한: 어린이집? 어린이집! 한국 어린이집
본격적인 이야기에 들어가기 전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부터 짚고 넘어가자.
유치원
교육부 주관. 유아교육법 아래 설립, 운영되는 유아의 교육을 위한 학교. 만 3세부터 만 5세까지, 초등학교 취학 전 아동이 다니는 시설.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립유치원,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공립유치원, 종교 법인이나 학교 법인 혹은 개인이 운영하는 유치원으로 나뉜다. 공립 유치원은 단독 건물에 세워진 단설 유치원과 초등학교 내에 있는 병설 유치원이 있다. 3년제 전문대 또는 4년제 대학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해 정교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이 유치원 교사로 일한다. 덧붙여 공립에서 근무하는 교사는 임용고사를 통과한 교육공무원이다.
어린이집
보건복지부 주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 만 0세 영아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국공립 어린이집, 법인 또는 단체에서 설립한 법인 어린이집, 보호자와 보육교직원이 조합을 결성해 만든 협동 어린이집, 가정집 또는 그에 준하는 시설에서 운영하는 가정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 등으로 분류된다. 2년제 이상 전문대 또는 4년제 대학에서 보육과 관련된 전공을 이수해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 보육교사로 일한다.
쉽게 말해서 유치원은 아이를 가르치는 교육 기관이고, 어린이집은 아이를 돌봐주는 보육 기관이다. 겹치는 업무가 많긴 하지만 시설의 목적부터 다르다보니 운영 시간도 다르고 한 달에 내야 할 금액도 다르다.
이 브런치를 연 목적은 어린이집 교사를 위함임으로 다음 글부터 교사 업무와 기타 등등에 대해 작성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