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OME BREW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더프레셔 Mar 10. 2022

간단한 줄 알았더니 아니네?
‘캡슐커피머신’의 작동원리

HOME BREWING #10


캡슐을 넣고 버튼만 누르면 끝! 간단한 조작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캡슐 머신'은 1가구 1머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홈카페 필수템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성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인테리어적으로 뛰어난 디자인에 이끌려 캡슐 머신을 구입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사용을 거듭할수록 늘어가는 궁금증 해결에 실마리가 되어 줄 캡슐 머신의 구조와 작동원리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캡슐 머신


©nespresso


전 세계적으로 인스턴트커피가 유행하던 1970년대, 캡슐커피와 머신은 당시 네슬레의 직원인 ‘에릭 파브르(Eric Favre)’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평소 그의 아내가 인스턴트커피를 두고 맛이 없다며 투정을 부린 일이 계기였죠. 이탈리아 여행 도중, 피스톤 방식의 에스프레소 머신이 커피에 공기를 주입하는 것을 목격한 그는 강한 압력과 공기가 커피의 풍미를 극대화하는 상관관계를 발견합니다. 이와 같은 공식에서 힌트를 얻어 캡슐 안에 원두가루를 넣고 압력을 증가시켜 커피를 추출하는 새로운 방식의 머신을 발명해 내죠.




구조와 작동원리


©nespresso


머신에 캡슐을 넣으면 순식간에 에스프레소를 추출해 내는 캡슐머신은 간단한 조작법만큼 외관도 깔끔합니다. 전면에는 커피가 흐르는 추출구와 컵을 놓을 수 있는 거치대가 있고, 후면에는 물을 채울 수 있는 탱크가, 상단에는 캡슐을 넣을 수 있는 투입구로 이뤄져 있습니다. 컴팩트한 디자인과는 달리 캡슐머신 내부에는 굉장한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는데요. 커피가 추출되는 과정을 따라가면 원리를 알 수 있습니다.


©nespresso


먼저, 머신에 캡슐을 넣고 래버를 잡아당기듯 투입구의 뚜껑을 닫으면 캡슐 후면에 물이 통과할 크기의 구멍이 뚫리면서 캡슐이 머신에 결착됩니다. 전원 버튼을 눌러 머신을 작동시키면 외부의 물탱크와 연결된 내부의 펌프가 물을 머신 안으로 끌어들이기 시작하죠. 물은 써모블록이라는 보일러로 이동하고 순식간에 고온으로 끓여집니다. 그다음 커피 추출부인 브루잉 유닛에 도달해 머신에 결착된 캡슐을 통과합니다. 뜨거운 물이 캡슐 안에 고압으로 뭉쳐있는 원두가루를 적시고 지나가는 과정에서 압력이 발생해 에스프레소처럼 진한 커피가 추출됩니다.


©nespresso


❶ 캡슐 투입구 : 캡슐 커피를 넣는 투입구입니다. 머신의 최상단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손잡이 형태의 뚜껑을 들어 올리면 투입구가 열립니다. 캡슐을 방향에 맞게 장착한 후 손잡이를 내리면 투입구가 닫히고 추출을 준비합니다.

❷ 작동 버튼 : 캡슐 머신을 작동시키는 버튼입니다. 머신의 전면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통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두 종류의 버튼이 있는데 원하는 메뉴를 골라 눌러주면 커피 추출이 시작됩니다.

❸ 커피 추출구 : 커피가 추출되는 추출구입니다. 캡슐 투입구와 작동 버튼 아래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온의 물이 캡슐을 통과한 다음 원두가루를 적셔 커피를 추출해냅니다.

❹ 컨테이너 : 추출을 마친 캡슐이 모이는 컨테이너입니다. 캡슐 투입구 하단에 위치하여 캡슐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구조입니다. 10개 내외의 캡슐이 담길 수 있는 용량으로 주기적으로 비우고 청소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과 캡슐이 같이 떨어지므로 온도에 주의합니다.

❺ 드립 그리드 : 추출된 커피를 받을 수 있게 컵을 올려 놓는 장치입니다. 머신 앞쪽에 구성되어 있고 모델에 따라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❻ 물탱크 : 커피 추출을 위한 물을 보관하는 저장 용기입니다. 머신 후면 또는 측면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탱크에는 신선하고 깨끗한 물만 넣어야 합니다. 우유를 넣었을 경우 제품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장단점



검색창에 ‘캡’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캡슐 머신의 구매 정보가 쏟아질 만큼 구매 접근성이 높습니다. 무엇을 사야 할지 비교와 분석에 긴 시간이 필요할 정도로 제품군이 다양하죠. 커피 맛집으로 알려진 로스터리 브랜드 대부분이 캡슐 커피를 선보이고 있어, 맛이 보장된 좋은 퀄리티의 캡슐을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언더프레셔의 시그니처 블렌드 골든 에라와 디카페인도 캡슐로 접할 수 있죠.



단, 머신의 기종에 따라 호환되는 캡슐의 형태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일리 브랜드의 캡슐 커피는 네스프레소 머신으로 추출할 수 없는 것이죠. 캡슐 커피를 구입할 때 머신과의 호환 여부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캡슐 커피는 유통의 특성상 신선도를 보장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길어 가성비가 뛰어난 만큼 제조일자가 최신인지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nespresso


캡슐 머신은 사용이 간편하지만 기기 내부의 위생 관리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우유거품기가 장착된 기종은 사용을 마친 즉시 청소해야 하며, 캡슐 컨테이너와 드립 트레이는 주기적으로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1년에 한번은 꼭 머신 전체를 세밀하게 청소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릅니다.


☕️ 추천 브랜드 : 네스프레소 시티즈, 일리 프란시스 Y3.3


Tip.

1)  캡슐 머신을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수동으로 투입구의 레버를 작동시켜 캡슐을 제거합니다.

2) 사용 전에는 캡슐을 넣지 않은 채로 뜨거운 물만 바깥으로 흘려보내 커피 추출 라인을 청결하게 만듭니다. 고온다습한 머신 내부에 세균이 번식하는 오염을 방지합니다.

3)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기코드를 소켓에서 분리합니다.

4) 머신 작동 중에 내부로 손가락을 넣으면 부상과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머신에서 이상한 소음이 나더라도 작동을 멈추고 전기코드를 분리한 다음에 머신을 열어 점검하도록 합니다.



☕️ 커피가이드 더 알아보기

· 커피도 자급자족 가능할까?
· 커피 맛이 보이는 ‘원두라벨’ 읽는 법
· 까만 커피는 모두 아메리카노일까?


매거진의 이전글 쉽고 단순해서 좋아! 커피 메이커 ‘브루잉 머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