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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상설계 Jan 19. 2021

#074 / 세종건축패턴

건축 프로세스에서 그들의 전략 패턴 발견하기 


‘세종대 건축학과 학생들은 건축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어떠한 건축적인 전략을 택하여 진행하는가 그리고 그것은 어떠한 성향을 띠는가’ 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하였다. 최근 4년 내의 학생들의 세종건축전(SAGE) 제출작품들을 대상으로 리서치를 진행하였다. 리서치 소재는 학생들이 구성한 패널과 설계설명서를 대상으로 하였다. 패널을 하나의 문장이라는 가정하에 학생들이 하고픈 말의 문장을 어떠한 품사를 택해 그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려 했는지를 역추적하여 해석해내는 분석방법을 택했다.리서치를 진행하기 건축적 방향성, 공간화 전략, 공간 형태 세가지를 각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틀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세가지 축으로 구성된 틀은 학생들이 한 건축적 전략의 패턴을 그룹을 지어 아래 삼각형의 도해(ATLAS)에 표기하여 그 분포를 파악한다. 세종대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이 구성하는 우리들만의 건축하기가 그려내는 무늬를 찾아가는 세종건축적도해(ATLAS)로써 살펴본다. 




건축적 방향성 


설계는 다변화된 사고와 복합적인 데이터 처리를 통한 다차원의 해결방안이다. 건축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프로젝트를 해석하고 진 행하는 과정에서 설계자는 설계자 본인의 기본철학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건축 디자인 원리와 설계주제(컨셉)를 설정한다. 설계과정 에서 작가의 디자인 성향이 도입되는데 이를 건축적 방향성이라 한다. 설계 주제(컨셉)을 바탕으로 선택한 건축적 방향성과 개인적 인 디자인 스타일에 따라 계속 발전, 보완되어 최종적으로 자유롭고 다양한 건축형태가 만들어진다. 


공간화 전략 


공간 생성을 위해서 고려하여야하는 것이 단순 공간의 형태만은 아니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사회문화적 의미와 함게 도시의 구조, 인간의 정신, 감정, 일상 생활의 체험 등과 같은 여러가지 측면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야한다. 현대 건축의 다이어- 그램은 공간 의 재현을 지향하기보다는 공간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시각적 디자인 또는 요소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그림에 가깝다. 이는 다이 어그램이 아직 실존하는 공간 형태로서 존재하지 않고 그 공간을생성하기 위한 틀로서 읽히도록 한다. 학교에서 배우는 건축은 무 언가(클라이언트, 프로그램ETC.)를 위한 공간의 형태를 구축하여 구체적인 물리적 형태로 생성하여 제안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 나의 제안을 위하여 다양한 요소들을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이를 공간의 형태로 생성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다이어그램임 을 의미한다. 


공간 형태 


형태는 존재하는 것의 외면적인 형식이지만, 그 형식은 존재하는 것의 내면적인 고유성에 의해서 규정되어 나타난다. 건축은 그 자 신에게 고유한 '개성', 요컨대 특성을 지니며, 그것에 의해 건축의 형태가 규정된다. 건축에서의 형태는 모든 과정을 거쳐 나타난 최종적인 결과물로 이러한 형태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직접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단순히 외면적으로보이는형태뿐만아니라건축이작용하는형태또한한종류로볼수있다.따라서형태의구분에있어서건축을형태 적 요소의 합으로 구성하는 형식과 건축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작용하도록 구성하는 형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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