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르세데스 Mar 02. 2024

나는 지방출자출연기관의 일반 행정직 8급 직원입니다

조직과 내가 서로 기대하는 바는


요즘 공무원들은(원래도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인사발령을 받고 나면 업무 인수인계를 전 담당자에게 일정한 시일에 걸쳐 차근차근 받지 못한다고 들었다. 기존의 행정 자료를 뒤져보거나 상급자에게 물어보며 업무를 배워나간다고.




내가 입사한 곳도 공공기관이라서 그런 건지 업무 인수인계가 그리 썩 잘되는 편은 아닌 듯싶다. 행정직 8급으로 입사한 자리는 공석으로 있은지 몇 개월 되었고 그 자리에 있던 분은 나에게 맡겨질 업무+@로(제일 중요한 급여, 시간 외 수당 사대보험, 출장여비 등등등) 상당한 양의 업무를 떠안고 있었다.(들어보면 찰떡표현)

앞서 내 글을 읽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내 자리는 단순 행정, 회계업무를 하는 8급(9급 공무원의 95%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전 담당자가 소위 말하는 '일잘러'셨을까, 아님 조직이 생긴 지 얼마 안 되어 체계가 잡히지 않아서일까, 그도 아니면 일을 맡기면 '저 이것까진 못하겠어요.'라고 말할 수 없는 최강의 책임감을 탑재한 분이셔서 일까.

아무튼 그분은 이 일 저 일 가리지 않고 맡아하시느라 매우 바쁘셨고 몸이 안 좋아져서 잠시 휴직을 하셨다가 결국 퇴사를 하셨다고 한다.




그 자리의 공백기가 어느 정도였는지는 모르나 유일한 직장 내 친구에 의하면 "이 자리에 오는 사람은 꼭 칼퇴시켜주고 어려운 업무는 주지 않을 거야."라고 다들 다짐과 각오 어느 사이쯤 있는 말들을 했다고 한다. 나도 그 말을 입사하고 두 어번 내 자리 쪽 회계팀에서 들었다.

"히*샘은 일 많이 안 시켜요. 아이도 있고 하니까."

특히나 친구의 제일 친한 그녀(앞으로 내 글에서 나오는 그녀는 그녀일 거다.  글이 험해지면 거기에 'ㄴ'이 붙을 수도 있겠지만 그러고 싶지는 않다.)는 회계 쪽에서도 제일 중요한 재단의 총 예, 결산을 맡고 있다. 그리고 전 담당자가 맡았던 급여와 그 뒤의 아이들까지도.




참, 인수인계 이야기를 하려다 너무 멀리 와버렸는데... 우리 쪽도 인수인계가 영 시원찮다. 그런데 뭔가 주변 상황은 바삐 돌아가고 뭘 혼자서라도 집중해서 익혀나가기에는 병아리 신입으로썬 역부족이다. 양 엽, 그 앞의 좀 친절해 보이는 팀원에게 질문을 하며 업무를 할 초석을 다진다.






와중에 대표님 호출이 있었고,

"히*샘은 행정업무 잘할 수 있겠어요? 전에 어떤 일들을 했었나?"라는 질문을 받았다.

"아 결혼하고 아이를 갖고 만삭 때까지 ○○기관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했고 이후엔 육아를 하다가 둘째 3살 때부터 온라인물류센터에서 파트로 일했습니다."

"그렇구먼. 그럼 유통의 흐름도 좀 알겠구먼. 잘 적응하길 바라네. 단순히 잘하는 거  말고 조직에 보탬이 되도록 빠르게 적응했으면 하네."

그러고 보니 대표님은 면접 때 "예산 관련해서 어디까지 일해봤나? 연말정산은 할 줄 아나?"라고 물어보셨고 "네 저는 청소년 활동 위주로 프로그램 짜고 진행하면서 제 사업에 주어진 예산을 깔끔하게 쓰는 것은 잘했지만 더 나아가서 전체 예산을 감당하는 일은 솔직히 해보지도 않았고 썩 자신도 없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돌이켜서 생각해 보면 면접 때 나 말고도 더 젊고 유능해 보이는 분도 있었는데(그분은 결국 다음에 또 응시하여 나랑 같은 직군의 한 단계 위의 직급인 7급으로 입사했다.) 내가 뽑힌 이유가 뭐였을까 아이러니하다.  나중에 면접 때 그 자리에 있었던 직원분이  "히*샘 면접 때 이야기하는 거 들어보니 문화**에서 힘들게 일하셨던대요."라고 말하는 걸로 보아 면접관들에게 나의 근성은 잘 어필했나 싶기도 하다.




이 조직이 나에게 기대하는 수준은 어느 정도 일까 궁금해지기도 하고 생각만큼 별 기대는 없을 거 같단 생각에 마음이 놓이면서도 인정받으며 일하는 위치는 아닐 거 같단 직감이 들었다.




... 다음 편에서 계속...





#햇병아리신입

#신입이지만나이는있어

#공공기관에서일하

#이제풀타임잡

작가의 이전글 나는 지방출자출연기관 일반 행정직 8급 직원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